NDB( NON DIRECTIONAL RADIO BEACON )

VFR CHART NDB SYMBOL

무지향표지시설로써 항공기의 ADF계기(automatic direction finder)에 방위가 표시된다.
NDB는 항공기의 HDG에 관계없이 항상 NDB 가 위치한 방위를 가르킨다.
현재 GPS항법에 따른 RNAV RNP 어프로치 및 항법의 증대로 NDB는 점차 사라지고 있고 , 사라질 것이다.

  • compass locator 는 low powered NDB이다. 범위는 15nm이다 . 이것은 ILS 시스템의 marker beacon과 연동되어지기도 한다. LOM( locator outer marker ) , LMM ( locator middle marker ) , LIM ( locator inner marker ) 등으로 차트에 표현된다.
  • compass locator는 15nm , MH는 25nm , H는 50nm , HH는 75nm까지 수신범위이다.

  • NDB는 LF/MF 두가지의 주파수 범위를 가진다. low freq (190 - 535khz ) / medium freq ( 190 - 1,750khz )
  • LF는 2 letter morse code / MF는 3 letter morse code를 송출한다.
  • 신호의 정확도는 +-2도이다.
  • 신호를 방해하는 요인은 thunderstorm (전파가 storm쪽으로 deflect ), night( 이온층이 전파를 굴절 ), mountain (전파를 반사), coastal area (전파의 굴절) 등이 있다.
  • ADF는 NO FLAG 이므로 , 항상 계속해서 NDB의 MORSE CODE를 청취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ADF( AUTOMATIC DIRECTION FINDER )

  • ADF는 FIXED CARD , ROTATABLE CARD , RMI ( RADIO MAGNETIC INDICATOR ) 종류가 있다.

FIXED CARD는 항상 RB을 표시해 RBI ( RELATIVE BEARING INDICATOR ) 라고도 불리운다. RMI가 가장 진보된 버젼의 ADF이다. RMI 는 보통 HI 와 VOR / ADF 기능이 통합되어져 있다.

  • ADF는 경고가 없으므로 항상 NDB의 MORSE CODE가 정확한지 확인하여야 한다. NO FLAG
  • RMI의 꼬리 부분이 항상 나의 RADIAL 이다 .
  • MH + RB = MB
  • fixed card 는 항상 arrow가 RB이다. 꼬리가 나의 RADIAL 이다.
  • RB은 내 MH기준 방위 , MB은 자북기준 방위이다.
  • 송신소로부터의 MB는 MH +RB +-180 해준다
  • 송신소를 향한 MB 는 MH+RB

magnetic bearing 은 magnetic north를 기준으로 station의 방위 , relative bearing 은 항공기 heading 기준 station의 방위이다.


VOR( VERY HIGH FREQUENCY OMNIDIRECTIONAL RANGE )

  • 주파수는 108.00mhz - 117.95 mhz
  • LINE OF SIGHT 존재
  • +-1도의 정확성을 가진다
  • VOR 주파수에 음성전송도 가능하며 음성정보 제공이 불가하면 주파수에 밑줄이 그어져 있다.( NDB는 W 표시 )
  • 정비기간엔 TEST 모르스부호를 전송하거나 아예 MORSE CODE가 삭제된다.
  • VOR 주파수에 음성전송 뿐만 아니라 HIWAS , ATIS , AWOS 등의 정보도 음성으로 제공될 수 있다.
  • MEA ( minimum enroute altitude ) 는 두 NAVAID 사이의 obstacle clearance를 보장한다. 또한 navigation signal 도 보장한다.
  • MOCA( minimum obstacle clearance altitude )는 두 NAVAID 사이의 obstacle clearance를 보장하고 , navigation signal 은 navaid로부터 22nm 까지만 보장한다. *5000 (FAA ), 5000T (JEPPESEN) 로 차트에 표현
  • COP (changeover point) 는 vor 주파수를 변경해야 하는 지점이다. COP가 표시되어 있는 지점에서 frequency change를 한다. COP가 없다면 두 NAVAID 의 중간 지점에서 주파수 변경을 한다.
  • VOR/DME 의 형태 혹은 VORTAC(VOR/DME + TACAN) 의 형태로 설치된다. *TACAN은 군에서 사용하며 VHF주파수를 사용한다( TACTICAL AIR NAVIGATION SYSTEM )
  • VOR 점검은 VOT( VOR TEST FACILITY )를 통해 수행된다. 보통 108.0MHZ . 360 FROM 180 TO를 지시하는지 확인. 오차범위는 지상에서 +-4도 , 공중에서 +_6도 , dual vor이면 +-4도 . RMI로 점검한다면 180을 가르켜야 하고 오차범위는 +-4도이다.
  • 계기비행을 위해선 30일마다 VOR 점검이 필요하다.

*FAA기준 FL240 이상의 고도에서 VOR항법으로 비행 할 경우 , DME 혹은 RNAV 시스템이 같이 운용되어야 한다.

  • OBS는 ( OMNI BEARING SELECTOR )
  • TO/FROM INDICATOR
  • 좌우 1 DOT 당 2도의 DEFLECTION 총 10도의 DEFLECTION 제공
  • waring flag가 있다.



* VOR 점검기록시 1. 날짜 2 . 장소 3 . bearing error 4. 싸인 이 기입되어야 한다.


OLD VOR SERVICE VOLUME
NEW VOR SERVICE VOLUME SINCE 2020
DME SERVICE VOLUME

DME(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

  • DME의 거리정보는 SLANT RANGE DISTANCE 이다 . 경사거리를 제공한다 .
  • 주파수 960-1215mhz
  • LINE OF SIGHT 가 존재한다.
  • DME는 UHF 주파수를 사용한다.
  • RULE OF THUMB 으로 SLANT RANGE의 오류를 무시할 수 있는 범위는 DME 장비로부터 1000FT AGL 당 1NM 떨어져 있을때이다. 예로 , 8000FTAGL으로 비행한다면 DME 8NM 까지는 오류가 없다.
  • DME 작동방식은 음파탐지기와 유사하다. 한쌍의 펄스를 항공기에서 보내고 기지국에서 수신한다. 다시 기지국에서 같은 펄스 간격으로 송출하고 항공기는 수신한다. 이때의 시간차이를 DME 장비가 측정 판독해서 거리정보를 제공한다.
  • LINE OF SIGHT가 존재하며 ,199NM까지 1/2마일 혹은 거리의 3% 둘중 큰 값 이내의 정밀도를 보장.
  • VOR 신호는 10초마다 DME 신호는 30초마다 전송되므로 , 혹 VORDME OR VORTAC 신호가 30초마다만 전송된다면 VOR은 동작하지 않는다는걸 알아야한다.
  • DME는 outer marker를 대체하거나 ILS 접근 back course 의 FAF로 사용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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