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N( PERFORMANCE BASED NAVIGATION )
- PBN은 성능기반항법이라고 한다 ( performance based navigation )
- 기존의 항법은 지상항행안전시설( NAVAID ) 만을 이용하였다. PBN 은 기존의 항법과 다르게 NAVAID , GNSS , INS 를 이용하거나 이들을 통합운용하거나 적절히 조합하여 비행하는 항법
- PBN은 RNAV( 지역항법 ) 과 RNP (필수항법성능) 두가지 로 분류한다.
- 이 PBN항법의 장점은 전통적인 NAVAID를 이용한 항법보다 더 많은 항로와 WAYPOINT를 수립하므로써 연료절약 , 시간절약 , ATC WORKLOAD 감소 , 공역의 효율증대 등의 이점이 있다.
- PBN 항법을 통해 RVSM처럼 증가하는 항공기 TRAFFIC 을 더 수용하고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
RNAV( AREA NAVIGATION )
- RNAV는 PBN항법의 한 분류로써 , NAVAID INS GNSS 항법시설을 이용한다 .
- FLY BY WAY POINT는 해당 WAYPOINT 도착 전에 선회하여 진행하는 WAY POINT.
- FLY OVER WAY POINT는 해당 WAYPOINT 도착 후 선회하여 진행하는 WAYPOINT. 마킹에 원이 그려져 있다.

* NOTAM에서 GPS/WASS unreliable ( UNRELBL )은 WAS 서비스가 불가능 하다는 것을 말한다.
* NOTAM에서 GPS/WASS unavailable ( UNAVBL ) 은 satellite 신호가 잡히지 않는 것을 말한다.
* NOTAM에서 WEF 는 with effect from 시간 , 으로 그 시간부터 유효한것을 말한다.
* NOTAM에서 WIE 는 with immediate effect 로 발부 즉시 유효한 것을 말한다.
- RNAV 운항기준은 다음과 같다.


- RNAV 1이란 총 비행시간의 95%의 오차가 항로 좌우 1NM 이상 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운항기준이며 , RNAV 2란 총 비행시간의 95%의 오차가 항로 좌우 2NM 이상 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운항기준이다.
- 이륙단계 -0.3~ 2 , 순항단계 - 2 , 4 , 5 , 10 , 도착단계 - 0.3 , 1 , 2 , 5 , 접근단계 0.1 , 0.3 , 1 가 이용된다.
- 한국의 PBN 적용규격은 다음과 같다.

- 항로에선 RNAV 2 RNAV 5 . SID 나 STAR 에선 RNAV 1 . APPROACH 단계에선 RNAV 1 혹은 RNP 0.3을 이용한다.
RNP( 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
- RNP는 RNAV에 monitoring and alearting 기능을 갖춘 것이다. OBPMA기능이라 한다. ( on board performance monitoring & alearting )
- RNAV APPROACH 와 RNP APPROACH는 NON PRECISION APPROACH 이다. PBN을 이용한 APPROACH 중 APV( LNAV/VNAV , LPV ) 는 precision approach에 준하는 mimimum을 가진다.
- 현재 non precision approach / APV / precision approach 로 분류한다.
- APV( approach performance with vertical guidance ) 는 LNAV/VNAV 와 LPV를 아우르는 용어이다.
- RNP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ADVANCED RNP ( A - RNP ) - 해양과 원거리 운항에 사용하며 항로중심 2nm미만의 범위.
2. RNP 1 - 항로와 이륙 도착 절차에 사용. 항로 중심 좌우 1NM의 정밀도
3. RNP 2 - 항로와 이륙 도착 절차에 사용. 항로 중심 좌우 2NM의 정밀도
4. RNP 5 - 항로에만 사용 . 항로 좌우 5NM의 정밀도
5. RNP0.3 - 최종접근단계에 적용 . 항로 좌우 0.3NM의 정밀도
- RNP APPROACH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PBN을 이용한 접근이다 . RNAV 에 OBPMA기능이 있는 접근방식이다. )
1. LNAV - GNSS 를 이용해 leteral guidance만를 제공하는 비정밀접근.
2. LNAV/VNAV ( BARO-VNAV ) -GNSS로 lateral guidance , pitot static system + ADC로 vertical guidance를 제공한다. *대기온도의 제한이 있다. 어프로치차트에 보면 특정 온도 이하에서는 baro-vnav not applicable 이라고 표기 되어 있다. APV 접근이다.
3. LPV - localizer performance with vertical guidance 의 약자로 LNAV/VNAV + WASS 시스템을 이용하여 GPS의 오차를 줄여서 ILS CAT I 수준의 접근을 가능하게 한 APV접근이다.
4. LP- LNAV( GNSS ) + WASS . leteral guidance만을 제공하는 비정밀 접근이다.
5. RNP AR APPRACH( RNP AUTHORIZATION REQUIRED APPROACH ) - GNSS + baro - vnav( pitot static system + ADC ) 혹은 SBAS( WASS ) 를 기반으로 한다. 0.1NM-0.3NM의 정밀도를 요구하며 APV보다 정밀도 높은 버젼. CIRCLING도 가능하다.
특별한 자격을 갖춘 조종사와 인증받은 항공기가 필요하다. RF( radial to fix ) 도 가능하여 써클링이나 아크턴이 가능하다. terrain 이 많은 지역이나 산악지형에서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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