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LOT DISCRETION
상승 하강단계에서 조종사가 상승률 하강률을 결정할수 있는 권한으로 ATC가 발부한다. 하지만 한번 떠난 고도로 다시 되돌아 갈 수는 없다. 하강시에는 지속적인 하강과 하강률 조정 가능 , 상승시에는 지속적인 상승과 상승률 조정가능 한 것이다.
FAA & ICAO SID & STAR
1. DESCENT VIA & CLIMB VIA
ICAO, FAA- SID ,STAR 에 모든 제한사항 ( 속도 고도 루트 )를 지키며 상승, 하강
* FAA 경우 이전 지시사항 모두 취소되고 , STAR SID 대로 항행
* ICAO 경우 이전 지시사항 유지 , ROUTE 만 STAR SID 대로 항행 ( 고도 속도 제한 취소 발부 받으면 차트대로 항행 )
* FAA 는 climb & descend and maintain 으로 제한 사항 취소
* ICAO 는 cancel altitude & cancel speed restriction 으로 제한 사항 취소
2..CLEARED ___ SID , STAR를 받을시 ,
ICAO, FAA - 고도, 속도 last assigned 를 유지 , 루트는 해당 SID대로 항행한다
climb via , descend via 의 경우 , 1.고도 2.속도 3.루트 모두 차트대로 항행
cleared 의 경우, 1.고도 2.속도는 마지막 지시대로 , 3.루트만 차트대로 항행
climb ,descend 0000 으로 지시받은 경우,
FAA - 차트 상의 고도 제한 취소되고 , 0000 고도까지 상승 하강
ICAO - 차트 상의 고도 제한 시키면서 , 0000고도까지 상승 하강
3. TOP ALTITUDE & BOTTOM ALTITUDE
ATC에 의해 인가된 최대고도 및 최저고도이다.
4. CLIMB & DESCEND 시 최소 상승 하강률은 500FPM
상승 하강 지시
FAA- CLIMB AND MAINTAIN
ICAO - CLIMB TO 000 ( FL일 경우 CLIMB FL 000 )
속도 지시
속도는 지시받은 속도 +- 10KT , MACH 0.02 내에서 유지 해야함
속도 유지는 ATC의 별도 지시가 없다면 , ICAO 의 경우 ,RUNWAY THRESHOLD 4NM 까지만 유효
우리나라 & FAA 는 APPROACH CLEARANCE 발부되면 속도 지시사항 해제
속도 제한 취소 시 , FAA - DELETE SPEED RESTRICTION , ICAO - SPEED RESTRICTION CANC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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