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 DEPARTURE PROCEDURE )
출항절차는 all eng operating을 기준으로 항공기 퍼포먼스는 고려되지 않고 설계 되었다.
- DEPARTURE PROCEDURE 란 IFR 비행에서 출항절차를 의미한다.
- DP는 obstacle clearance 와 ATC 감소의 효과를 가져온다.
- DP의 종류는 ODP , SID , NADP 가 있다.
- DP는 40:1 OIS ( 152FPNM )안에 장애물이 있을 때 수립한다. 이때 1. 높은 상승률을 요구하는 dp ,2. 높은 상승률을 요구하면서 takeoff minimum을 높여 장애물을 육안식별하게 dp 수립 , 3. 장애물을 회피하는 dp 루트 수립 등으로 출항절차를 수립한다.
- AFD ( airport facility directory ) 혹은 TPP ( terminal procedure publication ) 에서 DP의 확인이 가능하다.
- RNAV DP 를 수행할 때 GPS를 사용하지 않고 DME/DME/IRU를 사용한다면 , TAKE OFF STARTING POINT에서 시스템 위치의 오차가 1,000FT 이내인지 확인해라
*계기 어프로치 차트에 T 마킹이 있으면 , STANDARD가 아닌 특정 TAKEOFF MINIMUM 과 ODP가 있다는 표식이다.
1. ODP
ODP란 obstacle departure procedure의 약자로 , text 또는 graphic 혹은 text & graphic 으로 제공된다.
graphic odp의 경우 차트 타이틀에 obstacle이라고 명시된다.
atc clearance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다.
즉 , non-towered airport 에서 IFR 출항절차시 장애물 회피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2. SID
SID는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의 약자로 , only graphic 으로만 표현된다.
SID는 관제업무의 효율성 증대, workload 감소 , 장애물 회피를 목적으로 수립하였다.
SID 는 ATC clearance가 필요하다.
* SID는 VECTORS & PILOT NAV 로 다시 세분화 된다. VECTORS는 ATC의 레이더 벡터를 통해 이루어지는 출항절차 이고, PILOT NAV는 젭슨 DP에 있는 사항을 준수하며 출항하는 것을 말한다.
* airport movement area 란 rwy , taxiway 등 항공기가 ATC의 허가를 받고 움직여야 하는 구역을 말한다. apron 과 ramp는 제외한다.
출항절차 수립 기준
옛 규정은 OCS가 DER 전에 시작하여 35FT ABOVE DER 이였지만, 새로운 규정은 DER에서 OCS의 선이 시작되어 그려진다. 안전을 위해 더 제한적으로 바뀌였다.
1. OIS ( obstacle identfication surface )
OIS 란 장애물 식별 표면이라 하며 , IFR 비행 출항절차의 장애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이다.
40:1 OIS 는 152FT/ 1NM 기준으로 수립되었으며 , 비산악지형에서 25nm 까지 , 산악지형에서 46nm까지만 보장한다.( 25/46NM).
OIS ( OCS ) 는 152FPNM 즉, 40:1 로 설계된 구역
* OCS는 obstacle clearance surface의 약자로 장애물완충표면이다.
ROC ( required obstacle clearance )는 48FPNM으로 OCS 위에 추가 적인 안전마진이다.
* NEW TERPS 수립기준에서는 OCS + ROC 인 200FPNM에 35FT의 안전 마진을 더 두었다.
* 과거 수립기준은 OCS는 35FT ABOVE DER을 지나게 수립되었지만, 현재는 DER에서 OCS가 시작되어 더욱 안전을 보장한다.
* IFR 출항절차의 최소상승률 3.3%는 40:1 OCS ( 152FPNM ) 2.5% + ROC ( 48FPNM ) 0.8 % 로 구성되어져 있다.
* ILS 접근시 40:1 OIS안에 장애물이 있다면, 공표되는 VISIBILITY는 3/4 이하로 될 수 없다. 즉 , 40:1 OIS 안에 장애물이 있는 ILS 접근에서 최소 시정치는 3/4 이다 . 이 밑으로 공표될 수 없다.
2. low , close- in obstacles
low, close-in obstacles는 DER에서 수평으로 1NM 이내에 40:1 OCS를 통과하는 장애물이 있는것으로 , TPP에 요구되는 상승률과 장애물의 위치 높이가 표시된다.
3. diverse departure obstacle assessment
diverse departure obstacle assessment는 25/46NM 구역안에서 비산악지형에서 21nm에 1000ft 를(ROC x 25 ) , 산악지형에서 42nm에 2000ft를 ( ROC x 46 ) 40:1 OIS로부터 안전마진을 제공하는 기준이다.
4. ICAO DP
FAA와 마찬가지로 200FPNM을 스탠다드로 적용한다. OIS 2.5% + FAA의 ROC 0.8 %
NEW TERPS 와 같이 DER에서 0FT에서 OIS가 그려진다. 과거엔 DER 35FT였다.
STRAIGHT DP는 15도 이하의 turn이여야 한다.
* PGD ( procedure design gradient ) 란 3.3 % 즉, 200fpnm을 말한다. dp를 수립하기위해 고안하는 최소상승률이다.
* IFR departure 시 standard는 DER( departure end of runway ) 상공에서 35ft에 도달하여 최소 200ft/nm 상승률(3.3%)로 400ft까지 상승후 initial turn 혹은 지시받은 출항절차를 실시한다.
* VCOA ( visual climb over airport )
vcoa는 visual climb over airport의 약자로 , IFR 항공기가 VMC 기상상태에서 수행하는 IFR 출항절차이다.
take off 전 ATC에게 VCOA를 요청하여 이루어진다.
보통 산악지형에서 200FPNM의 상승률이 힘들 경우 공항을 선회하며 상승 후 출항하는 절차이다.
* DVA ( diverse vector area )
DVA는 diverse vector area의 약자로 , radar 환경 안에서 MVA 혹은 MIA 아래에서 이루어지는 ATC에 의한 VECTORING을 통한 출항절차이다.
* MOC( minimum obstacle clearance )
moc는 minimum obstacle clearance의 약자로 , faa roc와 같은 의미이다.
즉 ,
ICAO는 OIS ( 2.5 % ) + MOC ( 0.8 % ) 의 합산으로 PDG ( 3.3 % 200FPNM ) standard procedure design gradient가 나온다.
FAA는 40:1 OCS (2.5 % ) + ROC ( 0.8 % ) 의 합산으로 200FPNM의 DCG ( design climb gradient ) 가 산출된다.
3. NADP
NADP는 noise ababement departure procedure의 약자로 , NADP 1 NADP 2로 구분된다.
NADP 1은 공항 근거리 소음경감 출항절차이고 , NADP2는 공항 원거리 소음경감 출항절차이다.
NADP 1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이륙하여 V2+20KT를 유지한다.
2. 1500FT AGL에서 CLIMB THRUST로 power reduce , V2+ 20KT 계속 유지
3. 3000FT AGL에서 ENROUTE CLIMB THRUST로 증속하고 , POSITIVE CLIMB 을 유지한다 . FLAP/ LANDING GEAR RETRACT를 실시한다.
NADP2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이륙하여 V2+20KT를 유지한다.
2. 1000FT AGL에서 CLIMB THRUST로 REDUCE POWER , FLAP / LANDING GEAR RETRACT
3. 3000FT AGL에서 ENROUTE CLIMB THRUST로 증속한다.
GATE HOLD PROCEDURE & PRE-TAXI CLEARANCE & PRE-DEPARTURE CLEARANCE & ABBREVIATED IFR DEPARTURE CLEARANCE
gate hold procedure 란 게이트 대기절차를 지칭한다.
1. gate hold 는 출발이 15분 이상 지연예상 될 경우 ATC에게 지시받는 절차이다.
2. gate hold 의 목적은 taxi부터 takeoff까지 5분 이내로 지연을 제한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된다.
3. 엔진 start-up 의 예상시간을 발부 받고 , 위 사진 절차에 따라 지상활주를 요청한다.
4. gate hold가 발부되면 엔진 시동전에 ATC의 허가가 필요하다 .
5. gate hold가 발부되면 ATC는 항공기가 runway & warm up block에 도달했을 때 출발 준비가 된 것으로 간주한다. ( 공항 혼잡으로 빠른 준비 필요 )
pre-taxi clearance 란 지상활주 전 인가절차를 지칭한다.
1. 계획된 taxi 시간 10분 이전에만 수행한다. 10분보다 먼저 수행해선 안된다.
2. clearance delivery 주파수를 통해 IFR clearance를 발부 받는다 혹은 stanby
3. ground control에 컨택하여 지상 활주를 요청한다. 이때 IFR clearance를 발부 받은것을 알릴 필요는 없다.
4. taxi 전 ifr clearance 가 발부되지 않았다면 ATC에 조언한다.
사전 비행허가는 데이터 통신으로 IFR CLEARANCE를 발부 받는 것으로 PDC & CPDLC-DCL 2가지 방법이 있다.
사전 비행허가는 ATC를 줄이고 , TEXT로 이루어져 misscommunication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사전 비행허가란 다음과 같다.
1. 공항 TDLS ( terminal data link system )와 항공기 ACARS ( aircraft communication addressing and reporting system ) 혹은 CPDLC-DCL로 직접적인 관제통신 없이 IFR CLERANCE를 데이터를 통해 발부하는 절차이다.
* ACARS 란 aircraft communication adressing and reporting system의 약자로, 초창기 데이터통신 시스템이다.
*CPDLC 란 controller - pilot data link communication으로 진보된 데이터 통신 시스템으로 카카오톡처럼 이용가능하다.
2. PDC
pdc는 pre-departure clearance의 약자로 , 항공기 당 18시간 동안 1개의 PDC 허가가 제한된다.
플랜이 수정되면 PDC가 거절될 수 있고 , 음성통신으로 진행된다.
read-back을 할 필요가 없다.
3. CPDLC-DCL
CPDLC-DCL 은 controller - pilot data link communication - departure clearance 의 약자로 , PDC와 다르게 클리어런스 발부 제한이 없다.
플랜의 수정도 가능하다.
운항승무원의 반응이 필요하다. ( 메세지 확인 ? 같은 )
* SATCOM satellite communication의 약자로 위성을 통한 관제소통시스템
* PBC performace based communication의 약자로 , 위성을 이용한 PBN과 비슷한 개념.
* RCP required communication performance의 약자로 , RNP 와 비슷한 개념. RCP240 400 등으로 운용
ABBREVIATED IFR DEPARTURE CLEARANCE
ifr departure clearance 약식으로 인가를 하는 수행절차이다.
1. 이 절차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부한다.1. on ground 2. VFR로 출항하여 공중에서 ifr clearance를 발부받을 때
2. flight plan이 수정 혹은 새롭게 짜여졌을 때 조종사는 ATC에게 최초교신시 알려야 한다. 이때 abbreviated ifr departure clearance는 발부되지 않는다.
* cleared as filed 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생략해선 안된다. destination airport , en route altitude , SID , departure freq.
3. abbreviated ifr departure clearance는 약식이기 떄문에 , 보통 cleared to 000 airport, VIA 000 dp , expect FL 000 after 00 min then as filed 로 발부된다. * THEN AS FILED 가 핵심 약식이다.
4. 비행계획서에 STAR 가 있다면 STAR도 AS FILED 안에 포함된다.
* clearance void time
clearance void time 이란 non-tower 공항에서 clearance void time 전에 출항하여야 하는 절차를 말한다.
Clearance void time 이후에는 출항 할수 없다.
ATC가 clearance void time을 발부하면 발부 시간 전에 출항 하여야 하며 , 출항 하지 못했다면 VOID TIME 30분 이내에ATC에 알려야 한다.
발부 시간 30분 이후 까지 ATC 통신이 없다면 search & rescue 절차가 시행된다.
* hold for release
hold for release 란 IFR 항공기의 출발을 지연시키려는 목적으로 ATC가 발부하는 절차이다.
hold for release를 발부 받으면 IFR항공기는 release time 까지 출발이 지연되거나 별도의 ATC 지시때 까지 대기하여야 한다.
VFR로 출항시 hold for release는 적용받지 않는다. VFR로 출항시 IFR clearance는 공중에서 발부받지 못한다.
* EDCT ( expect departure clearance time )
EDCT는 ATC가 발부하는 것으로 , EDCT 시간 +-5분 이내의 출항해야 한다는 것을 조종사는 인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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