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MANAGEMENT

지난 30년간 항공사고의 85%는 PILOT ERROR에 의해 발생되었다.
항공사고의 위험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ADM을 위한 과정중 RISK MANAGEMENT를 수립하였다.
“Risk management. The identification, analysis and elimination (and/or mitigation to an acceptable or tolerable level) of those hazards, as well as the subsequent risks, that threaten the viability of an organisation.” (ICAO Doc 9859).
즉 , 적절한 ADM을 위한 위험관리기술을 수립한 것.

RISK MANAGEMENT는 다음의 3가지에 의존한다.

1. SA 2. PROBLEM RECOGNITION 3. GOOD JUDGEMENT

  • risk management의 단계별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identify


위험을 위험으로 인지하여야 한다. 즉 , 위험한 상황에 대한 판단을 필요로 하며 , 방법은 PAVE로 다음과 같다.


P pic
imsafe 체크리스트로 수행한다.

I illness
M medication
S stress
A alcohol
F fatigue
E emotion

A aircraft
항공기 감항성 및 비행종류에 따른 요구장비 , recency , 연료 , 제한하중 , 제한연료 등 비행에 있어 항공기에 관한 모든 사항을 점검해야 한다.

V environment
날씨 , 지형 , 공항 , 공역 , 낮비행 , 밤비행 등 비행환경에 관한 사항들을 점검하여야 한다.

E external pressure
외부압력에 따라 안전에 위해되는 요소가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오래못본 여자친구를 보러가는 비행 , 체크비행시 잘하려고 하는 압박감 등 이러한 요소를 점검한다.


2. analysis
위험을 평가한다. risk matrix를 이용한다. risk matrix는 위험한 event의 가능성 & 결과에 대해 평가하는 툴이다.

risk matrix

3. mitigate
best course of action 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수행하여 위험을 경감시킨다. ( mitigate )

*위와 같은 risk management의 identify , analysis , determine 은 ADM 모델의 3P로도 적용 및 수행 가능하다.


ADM ( AERONAUTICAL DECISION MAKING )

ADM

ADM이란 항공에서의 의사결정을 말하는 것으로 , 시간이 제한되어 있는 주어진 상황에서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하기위해 이루어지는 시스템적 접근 방식이다.


ADM의 시스템적 접근 방식은 2가지로 이루어 진다.


DECIDE MODEL & 3P MODEL

1. DECIDE 모델
D detect a change has occurred 발생한 변화를 감지한다.
E estimate the need to counter or react 발생한 변화에 대한 반응이 필요한지 예상한다.
C choose the desired outcome 필요한 outcome을 선택한다.
I identify actions to control the change 변화를 컨트롤할 행동을 수립한다.
D do the action 수행한다.
E evaluate the success of the action 수행의 결과를 평가한다.

2. 3P 모델
P perceive the given set of circumstaces for a flight (PAVE)
주어진 상황에 대한 인식이 정확하게 되어야 한다.

P processes by evaluating the impact of those circumstances on flight safety ( CARE )
비행안전의 영향을 주는 사항들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P performs by implementing the best course of action (TEAM )
best course of action을 통해 수행한다.

ADM의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hazardous attitude ( 5가지 )
2. stress ( 스트레스의 3종류와 단기 장기 스트레스 )
3. use of resource ( 내부자원 & 외부자원 )
4. workload management ( 우선순위에 따른 업무 처리 )



SRM( SINGLE RESOURCE MANAGEMENT )

SRM is about how to gather information, analyze it, and make
decisions
SRM 이란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고 , 그 정보를 평가하고 , ADM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기술이다.

  • SRM을 위한 스킬은 다음과 같다.

1. ADM ( aeronautical decision making )
2. RM ( risk management )
3. TM ( task management )
4. AM ( automation management )
5. SA ( situational management )
6. CFIT (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

  • SRM을 위한 기술적 접근은 5P로 수행한다.

PLAN
계획은 여러 고려사항을 고려하여야한다. flight plan 뿐만이 아니라 날씨 , 루트 , 연료 등 계획의 변동사항까지도 점검한다.
PLANE
항공기의 모든 장비 및 오토메이션 , ADS-B 등 시스템이 정상인지 확인한다.
PILOT
조종사의 점검은 스스로 위의 RISK MANAGEMENT에서 말한 IMSAFE 방법을 통해 점검한다.
PASSENGERS
CRM 과 SRM의 가장 큰 차이점은 승객과의 상호작용이다. 즉 , workload가 큰 상황에 승객이 checklist를 읽어주거나 , 랜딩기어 플랩이 정상위치에 놓여 있는지 확인하거나 하는 작업등을 도와줄 수 있다. 일정수준의 비행 참여가 가능하다.
PROGRAMMING
GPS 등 프로그램 장비를 점검및 숙지한다. gps cabability 나 raim을 확인 하거나 한다. 이러한 automation system 들은 조종사의 workload를 확연히 줄여주지만 SA의 부족이 단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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