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OXIA
HYPOXIA는 신체의 산소결핍현상이다.
- HYPOXIA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초기 약간의 행복감이 느껴진다.
2. headache 두통
3. delayed reaction time 반응시간 지연
4. visual impairment 시각 손상
5. unconsciosness 의식상실
* TUC ( time of useful consciousness ) 는 FL200까지 30분 , FL250에서 3-5분 , FL 300에서 1-2분 이다.
* TUC 는 COMPRESSED A/C 의 경우 , 15,000FT 15-20분 , 25,000FT 2분 , 30,000FT 30초- 1분 가량이다.
* 민항기의 순항고도인 FL350 정도에서는 1분이내에 의식이 상실되므로 , 즉시 emergency descent 을 통해 15,000ft로 하강한다.
- HYPOXIA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hypoxic hypoxia
hypoxic hypoxia는 신체의 불충분한 산소 결핍으로 발생하는 hypoxia 이다. 고고도에서의 산소 부족이 원인이 된다.
2. hypemic hypoxia
hypemic hipoxia는 혈액이 산소를 운반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hypoxia 이다. 호흡을 충분히 하더라도 혈액이 산소를 운반하지 못한다. 헌혈 , CO poisoning ( carbon monoxide 일산화탄소 ) , 출혈로 인한 혈액량 부족이 원인이 된다.
* 혈액이 충분한 산소를 세포에 운반시키지 못한다.
3. histotoxic hypoxia
histotoxic hypoxia 는 세포의 산소사용능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hypoxia 이다 . 술 , 약물 등이 원인이 된다 .
4. stagnant hypoxia
stagnant hypoxia는 혈액순환의 정체로 발생하는 hypoxia 이다. 과도한 G , 낮은 온도 등이 원인이 된다 .
* 저산소증을 예방하기 위해 주간에는 10,000ft 이상 , 야간에는 5,000ft 이상의 고도에서 보충산소를 사용해야한다.
* 눈에는 색을 구별하는 CONS & 명암을 구분하는 RODS 가 있다. CONS & RODS
* 암순응을 위해서는 30분의 시간이 필요하다. RODS는 산소가 많이 필요하기 떄문에 야간에 5,000FT 이상의 비행에서는 추가적인 산소공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 민간 항공기 조종사는 cabin altitude 12,500ft - 14,000ft 에서 30분 이후부터 보충산소를 사용해야한다
* cabin altitude 14,000ft 이상부터는 조종사는 반드시 모든 비행시간에 걸쳐 보충산소를 사용해야한다.
* cabin altitude 15,000ft 이상부터는 모든 승객이 보충산소를 사용하여야 한다.
CARBON MONOXIDE( 일산화탄소 중독 )
- carbon monoxide 는 무색 무취 무미의 가스이다 .
- 경량항공기의 heating system은 배기가스의 열을 사용한다. 이 manifold의 균열이 생겨 칵핏으로 일산화탄소가 공급되어 잦은 사고를 유발한다.
- carbon monoxide ( 일산화탄소 중독 ) 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headache ( 두통 )
2. drowsiness ( 졸음 )
3. dizziness ( 현기증 )
ALCOHOL ( 음주 )
- 한캔의 맥주도 음용 후 3시간 까지 알콜성분이 신체에 잔류한다.
- 적당한 음주는 8시간 까지 알콜이 신체에 잔류한다
- 과음은 16시간 까지 알콜이 신체에 잔류할 수 있다.
- 법적으로 비행 전 8시간 이내의 음주를 금지하며 0.04 % 의 혈중알콜농도가 최대 허용치이다. ( KAL 0.02% )
* 신체에 알콜성분이 없더라도 숙취로 인해 조종사 능력 저하가 수시간 지속 될 수 있다.
* alcohol renders a pilot much more susceptible to disorientation and hypoxia
* 음주는 조종사가 disorientation 과 hypoxia에 더욱 취약하게 만든다 .
* 조종사가 차량 운전중 음주나 약물검사에 단속되어 위반했을 경우 60일 이내에 FAA에 보고하여야 한다.
HYPERVENTILATION ( 과호흡증 )
- hyperventilation은 어떤 사유로 인해 호흡이 비정상적으로 많아 졌을 때 발생하는 증상이다.
- hyperventilation으로 인해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낮아지게 되어 발생한다. 과호흡으로 인해 이산화탄소 과다 배출
- hyperventilation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light headache ( 경미한 두통 )
2. suffocation ( 질식 )
3. drowsiness ( 졸음 )
4. tingling sensation ( 자극에 둔감 )
5. feeling of coolness ( 추위 )
* hyperventilation의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혈중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높이기 위해 비닐봉투를 이용하여 호흡한다.
COLLISION AVOIDANCE ( 충돌회비 기술 )
- 충될회피를 위한 기술은 다음과 같다.
1. 충돌회피를 위한 스캐닝은 15초 outside , 5초 inside의 간격으로 수행한다. 10도 당 1초씩 이동하며 스캐닝 하여야 한다.
2. at night 일 때 off center view로 트래픽을 스캔한다.
3. 충돌의 위협은 트래픽의 수평 수직적 움직임이 아닌 , 트래픽크기의 증가가 가장 위험하다
4. 상대적인 고도 파악은 수평선을 이용한다. 수평선 위에 트래픽이 존재하면 나보다 높은 고도이다. 수평선 아래 트래픽이 존재하면 나보다 낮은 고도이다.
5.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 조종사는 RIGHT SIDE로 OFF COURSE 하여야 한다.
SPATIAL DISORIENTATION ( 공간 방향 상실 )
- spatial disorientation은 인간이 flight attitude를 판단할 떄 신체기관의 감각으로 해석하여 나타나는 방향상실 현상이다.
- spatial disorientation을 예방하고 극복하는 방법은 flight instrument에 의존하여 비행하는 것이다. 나를 믿지말고 계기를 신뢰해야 한다.
'항공지식 > human fact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KAL history (0) | 2022.11.21 |
---|---|
VISUAL ILLUSION (0) | 2022.06.27 |
RISK MANAGEMENT & SRM & ADM (0) | 2022.06.16 |
STERILE COCKPIT (0) | 2022.06.08 |
aviation physiology (0) | 2022.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