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DROPLANING

dynamic & reverted rubber & viscous hydroplaning

  • 수막현상3종류로 다음과 같다.

1. dynamic hydroplaning

 

8.73 X √tire PSI ground speed 속도 이상에서 부터 발생하는 수막현상으로 , 원인은 빠른 속도로 인해 항공기 바퀴가 땅에 접지하지 못하고 타이어가 수막에 의해 부양되기 때문이다.

예방하기 위해서

a. back pressure 혹은 aerodynamic brake를 이용해 타이어에 하중을 준다.

b. 타이어 공기압을 충분히 채워준다.

 

2. reverted rubber hydroplaning

항공기 타이어가 과도한 foot brake 사용으로 잠기면서 ,마찰열로 인해 녹아 steam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수막현상이다.

예방하기 위해서

a. foot brake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다. 

b. aerodynamic brake를 최대한 사용한다.

 

* 자동차의 ABS 시스템이 이 타이어 lock up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운용된다.

 

3. viscous hydroplaning

유체의 점성에 의해 발생하는 수막현상으로 , 육안 식별이 불가능한 매우 얇은 물 혹은 기름층에 의해 발생한다.

wet runway가 아닌 활주로에서 발생하므로 , 위험하다.

예방하기 위해서 

a. aerodynamic brake를 최대한 사용한다.

 

* 수막현상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선 aerodynamic brake를 최대한 사용하며 , aerodynamic brake는 touch down speed의 60~70%까지가 효과적이며 , 이 이후엔 foot brake를 통해 감속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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