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CRAFT WEIGHT

- 항공운송여객사업용 항공기의 무게는 다음과 같다.
1. MEW
MEW는 manufacture empty weight의 약자로 , structure , engine , 필수장비를 포함한 중량이다. 제작사에서 제작된 상태의 중량이다.
2. BEW
BEW는 basic empty weight 의 약자로 , 운송사업자가 운항에 필요한 장비를 장착 및 탈거하여 조정한 중량이다. BEW는 3년마다 측정되어야 한다. BEW에는 다음과 같은 item이 포함된다. uncountable fuel ( 연료관에 남아있는 연료 ) , toilet fluid , emergency equipment ( life vest ) , galley structure , fly away kit bin , security door 가 포함된다.
* fly away kit bin 이란 큰 화물을 실을 때 화물을 담는 컨테이너 같은 것
3. SOW
SOW는 standard operating weight의 약자로 , OEW ( operating empty weight ) , BOW ( basic operating weight ) , DOW ( dry operating weight ) 라고도 한다. SOW 는 BEW에 다음과 같은 ITEM을 더한 무게이다.
운항 승무원 , 객실 승무원 , 서비스 품목( 음식물, 음료 , 기내면세품 ) , fly away kit ( fly way kit bin은 fly away kit을 담는 통이다 )
4. ZFW
ZFW는 zero fuel weight의 약자로 , 모든 승객 및 화물을 탑재하고 연료만을 탑재하지 않은 상태의 중량이다.
*MZFW 는 maximum zero fuel weight의 약자로 연료가 비어있는 상태에서 날개가 최대로 버틸 수 있는 중량이다. 종이비행기의 강도를 상상하면 이해하기 편하다.
* ZFW 는 SOW + PAYLOAD 이다 .
* maximum payload의 무게는 MZFW - SOW 이다.
5. TW
TW는 taxi weight의 약자로 , ZFW에서 연료를 더한 무게 이다.
* MTW( maximum taxi weight )는 항공기 구조적 강도를 유지 하기 위해 설정된 최대 중량이다.
6. TOW
TOW는 takeoff weight의 약자로 , TW에서 taxi fuel을 소모한 중량이다.
* taxi fuel 이란 푸시백 부터 take off 전까지 enging 시동에 사용된 연료 , apu 에 사용된 연료 , taxi에 사용된 연료를 말한다.
* taxi fuel은 10분 정도의 시간을 조건으로 수립하였다.
* 목적지 공항에 도착후 taxi-in fuel은 고려하지 않는다. reserve fuel을 사용한다.
* MTOW는 maximum takeoff weight의 약자로 향공기가 이륙 가능한 최대의 중량이다.
7. AGTOW
AGTOW는 allowable gross takeoff weight의 약자로, 실제 항공기가 이륙할 때 사용가능한 최대 이륙 중량이다.
MTOW가 설정되어 있긴 하지만 MTOW는 항공기 기체 허용 최대 중량 인 것이고, 이와는 다르게 활주로 조건 , 도착공항 활주로 조건 , 홀딩 등 여러 조건에 의해 MTOW를 최대 이륙 중량으로 사용 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 다음의 중량 중에 가장 낮은 중량을 AGTOW로 설정한다.
A. MTOW
항공기 구조적 강도에 의한 최대 중량 maximum takeoff weight
B. MLDW + BURN OFF FUEL
착륙시 MLDW를 초과하지 않게 하기 위한 중량 . maximum landing weight + burn off fuel ( trip fuel )
C. MZFW + TOF
항공기에 여러 아이템이 탑재되어 MZFW를 초과하지 않게 하기 위한 중량 . maximum zero fuel weight + takeoff fuel
D. RWY LIMIT TOW
활주로 길이 노면 상태 장애물 온도등 항공기 성능상의 이륙제한 거리를 바탕으로 한 중량.
A~D의 중량들 중 가장 낮은 중량을 AGTOW로 설정하고 이 무게가 실질적인 최대 이륙중량이 된다. 즉 항공기는 저 A~D의 중량을 모두 초과하지 않고 운항을 해야 안전하다.
8. ACL
ACL은 allowable cabin load의 약자로, 운항조건을 고려한 허용가능한 실제 유상 탑재 최대 중량이다.
AGTOW - SOW - TOF = ACL 이다.
* 만약 PAYLOAD가 ACL을 초과하면 실제 TOW는 AGTOW 무게보다 크기 때문에 운항이 불가하다.
9. LDW
LDW는 landing weight의 약자로, TOW 에서 BURN OFF FUEL을 뺀 착륙 중량이다.
* MLDW는 maximum landing weight의 약자로 , 항공기 랜딩기어가 구조적 손상이 없는 최대의 무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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