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ICE CEILING

- service ceiling 이란 실용 상승한계로써 최대 상승률이 100fpm이 되는 고도이다. 제트 항공기는 500fpm이 되는 고도이다. 트윈 왕복엔진의 경우 OEI 상황시 engine feathering 일때 50fpm이 serviceceiling 이다.
- absolute ceiling 이란 최대 상승한계로써 상승률이 0fpm이 되는 고도이다. 고도가 상승함에 따라 공기밀도가 감소하여 엔진 출력이 저하된다. 이에 따라 잉여마력이 0 가 되는 고도가 absolute ceiling , 잉여마력이 100fpm이 되는 고도가 service ceiling 이다.
- operating ceiling (combat ceiling ) 이란 잉여마력이 500fpm이 되는 고도 이다
- cruise ceiling 이란 잉여마력이 300fpm이 되는 고도이다.
* 실용상승한계 와 최대상승한계는 1. 항공기의 무게 2. 공기의 밀도 3. 공기의 온도 에 의해서 결정되어 진다.
* 실용상승한계 와 최대상승한계는 1. maximum continuous power 2. smooth air 조건에서 구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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