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C( wake turbulence category )
wake turbulence 로 인한 항공기 간에 간격분리를 위해 항공기를 3가지로 분류한다.
한국 , ICAO , FAA 의 기준이 각각 다르다.

한국 WTC
1. 대형기(Heavy) : 비행 시의 중량에 상관없이, 최대이륙중량이 115,600㎏(255,000파운드) 이상인 항공기
2. 중형기(Medium) : 최대이륙중량이 18,600㎏(41,000파운드) 초과 115,600㎏(255,000파운드) 미만인 항공기
3. 소형기(Light) : 최대이륙중량이 18,600㎏(41,000파운드) 이하인 항공기
* SUPER는 A380 , AN-225에만 부여한다.
ICAO 기준 wake turbulence 항공기 분류는 다음과 같다.

1. heavy : 136,000kg ( 300,000lbs ) 이상
2. medium : 7,000kg초과 - 136,000kg ( 15,500lbs - 300,000lbs ) 미만
3. light : 7,000kg 이하 ( 15.500lbs )
FAA 기준 WTC 분류

1. heavy : 136,000kg ( 300,000lbs ) 이상
2. large : 18,600kg 초과 136,000kg 미만 ( 41,000lbs 초과 300,000lbs 미만 )
3. small + : 5,670kg 초과 18,600kg 이하 ( 12,500lbs 초과 41,000lbs 이하 )
4. small : 5,670kg 이하 ( 12,500lbs 이하 )
공항등급을 위한 항공기 등급
공항의 활주로나 유도로 등의 시설을 위해 항공기를 A-F 로 분류하고 ,
F 급 항공기가 운행가능한 공항을 F급 공항이라 한다.

A 등급 - 날개폭 15M 미만 랜딩기어 폭 4.5M 미만
B 등급 - 날개폭 15 -24 미만 랜딩기어 폭 4.5 - 6 미만
C 등급 - 날개폭 24 - 36 미만 랜딩기어 폭 6 - 9 미만 ( B737 )
D 등급 - 날개폭 36 - 52 미만 랜딩기어 폭 9 - 14 미만( B767 )
E 등급 - 날개폭 52 - 65 미만 랜딩기어 폭 9 - 14 미만 ( B747 , B777 )
F 등급 - 날개폭 65 - 80 미만 랜딩기어 폭 14 - 16 미만 ( A380 )

* RESCUE & FIRE FIGHTING 차량의 수도 공항 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A등급 - 1대
B등급 - 1 혹은 2 대
C등급 - 2대 혹은 3대
D등급 - 3 대
E등급 - 3 대
* 공항등급은 A/FD 에 ARFF 으로 나와 있다.
항공기 등급에 따른 최소 활주로 폭은 다음과 같다.

최소 이륙 거리 800m 미만 일때 , A 등급 18 M B 등급 18M C 등급 23M 활주로 폭이 필요하다.
최소 이륙 거리 800M 이상 1200M미만 일때 , A 23M B 23M C 30M 활주로 폭이 필요하다.
최소 이륙 거리 1200M 이상 1800M미만 일때 , A 30M B 30M C 30M D 45M 활주로 폭이 필요하다.
최소 이륙 거리 1800M 이상 일때 , C 45M D 45M E 45M F 60M 활주로 폭이 필요하다.
* E , F 급 항공기를 위해선 최소 이륙거리 1800M 이상이고 활주로 폭 45M이상인 E 등급 공항이 필요하다
THRSHOLD MARKING STRIPES 갯수에 따른 활주로 폭


- RUNWAY THRESHOLD STRIPES의 갯수에 따른 활주로의 폭이다. ICAO FAA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1. 4 stripes 활주로 폭 18m
2. 6 stripes 활주로 폭 23m
3. 8 stripes 활주로 폭 30m
4. 12 stripes 활주로 폭 45m
5. 16 stripes 활주로 폭 6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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