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P

- FLAP은 익형의 캠버 및 먼젹을 증가시켜 양력과 항력을 증가 시키는 고양력장치 중 하나이다.
- 날개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FLAP의 효과는 극대화 된다. 얇은 날개인 후퇴익은 플랩 효과가 제한적이다.
- flap을 전개하면 , center of pressure 가 후방으로 이동한다.
- 첫 50%의 플랩전개가 FLAP으로 인한 총 CL 변화량의 50%이상을 변화시킨다.
- 50%이상의 FLAP 전개는 총 CD의 50%이상 변화량을 차지한다.
- 첫 15도 플랩이 최소의 drag를 가진다. 15도 이상의 플랩은 큰 drag를 가져온다.
- 플랩을 전개하면 기수가 내려가려는 nose down pitching moment가 발생한다.
- nose down moment는 플랩이 전개되면 양력이 날개의 뒷부분에서 발생하여 cp가 후방으로 이동하게 된다. cp 가 후방으로 이동하게 되어 nose down moment가 발생하게 되는 것 이다.
- LANDING시 플랩의 전개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온다

1. 낮은 속도에서 양력의 증가, 2. 속도의 증가 없이 항력의 증가로 인한 더 높은 하강률 , 3. landing roll의 감소
* fowler flap이 가장 큰 양력을 발생시키며 , 가장 큰 양력이 발생함에 따라 가장 큰 pitch down moment가 발생함을 숙짛자.
* FLAP을 전개하면 기수가 내려가려는 pitching moment , 양력의 증가로 초기에 고도가 상승하려는 힘이 발생한다. 동고도를 유지하거나 하강률을 고수하기 위해 고려할 사항이다.
1. plain flap은 기본적인 플랩형태로써 캠버를 증가시켜 해당 받음각에서 양력과 항력을 증가시킨다.
2. split flap은 plain flap 보다 약간 많은 양력과 더욱 커다란 항력을 생성시킨다.
3. slotted flap은 plain flap , split flap보다 더 많은 양력을 발생시킨다. 플랩과 날개 사이에 slot이 있어 날개 아랫면의 고압공기가 날개 위로 흐르게 되어 층류에 에너지를 더해 airflow seperation을 지연시킨다. 대형 항공기는 2단 , 3단의 slotted flap을 사용한다.
4.fowler flap은 slotted flap과 비슷하다. 플랩이 뒤로 이동하여 전개되는 slotted flap이다. 날개의 캠버와 면적을 둘 다 증가시켜 plain split slotted fowler 중 가장 큰 양력과 가장 적은 항력을 발생시킨다.

5. double slotted fowler flap은 slot을 두개를 만든 fowler flap이다.

6. double slotted flap with leading edge slat은 slot이 두개인 flap에 leading edge slat이 있는 형태이다
7. krueger flap
* BLC( boundary layer control ) 이란 경계층 제어란 뜻으로 경계층( boundary layer )에 난류를 공급하여 에너지를 추가에 airflow 의 separation을 지연 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SLOT 과 VOLTEX GENERATOR 등이 BLC 방법이다.
* BLC는 maximum lift의 받음각을 증가시키고 , FLAP은 maximum lift의 받응각을 감소시킨다. maximum lift는 보통 18도의 받음각이며 이 이상의 받음각에서 stall이 발생한다.

*경계층 ( boundary layer ) 이란 공기의 점성에 의한 특성으로 인해 항공기 날개 표면으로 인해 airflow의 속도가 느려진 부분을 말한다.
'항공지식 > aerodynam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ALL &COMPRESSOR STALL & SPIN (0) | 2022.06.10 |
---|---|
PROPELLER & LEFT TURNING TENDENCY (0) | 2022.06.10 |
THRUST LINE ( 추력선 ) (0) | 2022.06.09 |
aircraft structure & control surface & engine & aircraft system (0) | 2022.06.09 |
weather vane effect & crabbing & wing low (0) | 2022.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