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iation &deviation(편각과 자차)
variation(편각)이란 진북(true north)와 자북(magnetic north)의 차이에 의한 오차이다.
isogonic line(등편각선) = 편각이 같은 지점을 연결한 선
agonic line(무편각선) = 편각이 0 인 지점을 연결한 선
* 동편각(east variation)이란 말은 지구 자북이 진북에 동쪽에 있다는 말
비행계획을 수립할때 고려하여 지도에서 수립한 TRUE HDG 에 동편각은 - , 서편각은 + 해준다.(east is least west is best)
MC(magnetic course)= true course +-deviation
MH(magnetic heading)=MC+-wind correction
CC(compass course)=MC+-deviation
CH(compass heading)=MH+-deviation
*바람의 수정각은 코스기준 왼쪽은 감해주고 오른쪽은 더해준다
*추측항법(dead reckoning)의 단계
- TC(true course) (MC = TC +-variation)
- TH(true heading) (MH = MC +- wind correction)
- CH(compass heading) = MH +-deviation
deviation(자차)란 항공기 자체의 자성, 장착오차 혹은 전자계통으로 인한 오차이며, magnetic compass에 deviation card를 부착하여 자차오차를 수정한다.
MAGNETIC DIP ERRORS
MAGNETIC DIP ERROR는 지구의 자기장 때문에 발생한다. 지구 자기력이 북극과 남극을 흐르는데 극에 가까울 수록 자력선이 지구표면과 수직에 가깝게 흐르기 때문에 magnetic compass가 수평 유지를 못하고 floating 되면서 아래와 같은 오류가 나타나게 된다. 지구 자기장의 수직분력에 의해 발생하는 오류.
- NORTHERLY TURNING ERROR ( UNOS ) 터닝에러
선회시 360으로 ROLL OUT 하려면 MAGNETIC COMPASS가 360을 가르키기 전 ROLL OUT 해야 한다.
선회시 180으로 ROLL OUT 하려면 MAGNETIC COMPASS가 180을 넘게 가르킬 때 ROLL OUT 해야 한다.
NORTH 방향으로 ROLL OUT을 위한 선회시 , MAGNETIC COMPASS 지시침은 실제보다 앞서게 된다.
SOUTH 방향으로 ROLL OUT 을 위한 선회시 , MAGNETIC COMPASS 지시침은 실제보다 뒤에 따르게 된다.
즉 NORTH 선회시 미리 ROLL OUT , SOUTH 선회시 180도를 지나서 ROLL OUT 해야 함.
- ACCELERATION & DECELERATION ERROR (ANDS) 증감속 에러
항공기의 HDG이 EAST & WEST 일때, 가속 하면 NORTH 쪽을 지시하고 , 감속하면 SOUTH 쪽을 지시한다.(ANDS)
그 이유는 magnetic compass card에 N 부분에 무게추가 달려있으므로 , S와의 무게 차이에 의한 관성에 의해 발생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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