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ANCE(거리계산) = GS x 시간
GS240KT시 15분 진행했다면 60마일 이동
GS(GROUND SPEED)계산 = 36초 이동거리 X 100 = GS
36초간 1.8NM 이동 시 GS 는 180KT
PITCH 1도는 100FT/NM , 3도는 300FT/NM , 1도 변화시 1마일당 100FT씩 차이
FPM = GS x 5 ( 3도 GLIDE PATH)
GS가 150 이라면 750FPM(750 FEET PER MINUTE)
TOD(TOP OF DESCENT) 는 ( 현재고도 - 목표고도 ) X 3 +5NM(마진) = TOD시작 NM
30,000FT 에서 5000FT 하강시 (30,000FT - 5000FT) X 3 +5 NM = 80NM 전 하강시작
( 1500FPM 조건임. 1000FPM 시 X 4 , 2000FPM 시 X 2 )
VARIATION(편차) 는 WEST 는 + , EAST 는 -
HOLDING PATTERN WCA 은 INBOUD LEG 수정량 X 3 이 OUTBOUND LEG 수정량임
TAS 구하는 법 = IAS + FL / 2
IAS 200KT , 8000FT 가정 시 , TAS = 240 KT
TAS 구하는법 = MACH NUMBER x 6
mach number 0.55 가정 시 , TAS = 330KT
MACH NUMBER 는 분속임
mach number 0.44 가정 시 , 분속 4.4nm / min
BANK 30도 일때 항공기 선회반경 공식(30도 bank turn radius 공식)
(TAS ÷ 60)^2 ÷ 10 = 선회반경(TR) NM
SRT 선회반경(NM)= TAS 의 0.5 %
HALF SRT 선회반경 (NM)= TAS 의 1%
SRT 항공기 BANK량
(TAS ÷ 10) + 7
HALF SRT BANK량
(TAS ÷ 20) + 7
standard rate of turn 은 초당 3도의 선회율로 2분동안 360도의 선회를 하는 선회율을 말한다.
LEAD DME
1. INBOUND ( station으로 갈 때 ) 접근 절차 때
DME ARC 거리 + 선회반경( TAS 0.5 % ) = LEAD DME
100KT , 12DME ARC턴일때
12 + 0.5 = 12.5 DME에서 인바운드 DME 아크 선회 시작
2. OUTBOUND ( station으로부터 나갈 때 )
DME ARC 거리 - 선회번경 = LEAD DME
반대로 더해주면 선회반경
LEAD RADIAL
60÷DME X TAS 1%
LEAD DME로 아크턴을 시작후 LEAD LADIAL에서 최종접근코스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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