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ANCE(거리계산) = GS x 시간

GS240KT시 15분 진행했다면 60마일 이동

 

 

GS(GROUND SPEED)계산 = 36초 이동거리 X 100 = GS

36초간 1.8NM 이동 시 GS 는 180KT 

 

 

PITCH 1도는 100FT/NM , 3도는 300FT/NM , 1도 변화시 1마일당 100FT씩 차이 

 

FPM = GS x 5 ( 3도 GLIDE PATH) 

GS가 150 이라면 750FPM(750 FEET PER MINUTE)

 

 

TOD(TOP OF DESCENT) 는 ( 현재고도 - 목표고도 ) X 3 +5NM(마진) = TOD시작 NM 

30,000FT 에서 5000FT 하강시 (30,000FT - 5000FT) X 3 +5 NM = 80NM 전 하강시작 

( 1500FPM 조건임. 1000FPM 시 X 4 , 2000FPM 시 X 2 ) 

 

VARIATION(편차) 는 WEST 는 + , EAST 는 - 

 

HOLDING PATTERN WCA 은 INBOUD LEG 수정량 X 3 이 OUTBOUND LEG 수정량임

 

TAS 구하는 법 = IAS + FL / 2

IAS 200KT , 8000FT 가정 시 , TAS = 240 KT 

 

TAS 구하는법 = MACH NUMBER x 6 

mach number 0.55 가정 시 , TAS = 330KT

 

MACH NUMBER 는 분속임

mach number 0.44 가정 시 , 분속 4.4nm / min

 

 

 

 

BANK 30도 일때 항공기 선회반경 공식(30도 bank turn radius 공식)

(TAS ÷ 60)^2 ÷ 10 = 선회반경(TR) NM   

 

SRT 선회반경(NM)= TAS 의 0.5 %

HALF SRT 선회반경 (NM)= TAS 의 1%

 

SRT 항공기 BANK량

(TAS ÷ 10) + 7

HALF SRT BANK량

(TAS ÷ 20) + 7 

 

standard rate of turn 은 초당 3도의 선회율로 2분동안 360도의 선회를 하는 선회율을 말한다.

 

 

LEAD DME

1. INBOUND ( station으로 갈 때  ) 접근 절차 때

DME ARC 거리 + 선회반경( TAS 0.5 % ) = LEAD DME

100KT , 12DME ARC턴일때

12 + 0.5 = 12.5 DME에서 인바운드 DME 아크 선회 시작

 

2. OUTBOUND ( station으로부터 나갈 때 )

DME ARC 거리 - 선회번경 = LEAD DME

반대로 더해주면 선회반경

 

LEAD RADIAL

 60÷DME X TAS 1% 

 

LEAD DME로 아크턴을 시작후 LEAD LADIAL에서 최종접근코스 진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