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플로우 / 기본 스탠다드 콜아웃 / FMA / 강하 PLAN / 복합적인 상황에서 PF가 주도적으로 상황정리 / 리빙콜은 필수 ( pilot descretion시 강하시작할때 리포트 리빙콜해서 리빙콜하기. )
TOD 강하플랜 ( CDA CDFA continuous descend approach )
1. 공항으로부터의 거리 확인
2. 현재고도 3도 기준 높은지 낮은지 계산 ( 거리 x 3 ) ( 85nm x 3 = 255 FL 255 면 현재 FL 240이면 약간 낮은거 )
3. GS 나누기 2 해서 0 하나 붙이면 3도 FPM임.
4. 현재 고도가 3도보다 낮으면 3도 FPM 구한 값보다 낮게 VS set , 현재 고도가 3도보다 높으면 3도 fpm 구한 값보다 높게 VS set
예시 ( 현재 55nm , FL 230 , GS 350 )
3도에 맞는 고도는 FL165 , FPM은 1750 , 내고도 6500ft 더 높음. VS 3000fpm set 해서 강하해야함. fpm1250차이로 6500ft가 더 높으니까 3000fpm으로 5분 강하해야 on glide
실수사항 ( FO / PF )
1.그라운드에서 ATIS 수신하고 altimeter / altimeter within limit 절차
2. ENG start 시 쓰로틀에 손 파지 하고 스타트
3. FMS 셋업시 WPT 확인할때 BULTI 까지 빨리 넘기고 , BULTI 부터 WPT TEDAN까지 읽으면서 , SKOTA 부터 빨리 홧인
4. ATC clearance 받을때 , 김포 딜리버리 KAL511T / KAL511T go ahead / KAL511T , req ATC clearance to YSU blah blah 처음에 콜싸인만 말해서 고어헤드 하면 요청
5. take off briefing 시 SID 관련은 1. Waypoint 2. CRS 3. distance 를 FMS와 FD pro 비교해서 체크
6. Req taxi 하고 taxi instruction 받을때 받아적지말고 FD pro에 그림을 그려라. AMM에 적던지
7. Cleared for take off 요청을 원할경우 , gimpo tower , kal511t , ready for departure
8.이륙시 throttle stabilized 는 한번에 딱 70% 대략적인 위치 알고 하기. 시간 지체시키면 안된다.
9. 3000ft , speed 230 , speed check , flaps up , speed 230 set ( 스피드 먼저하고 flaps up 지시해야함 )
10. Heading vector 받으면 SID 고도제한 깨진거야!!!!
11. Climb thrust MCT 나오는거 보고 set 무의식적으로 콜하지 말것
12. altitude set은 다 돌려놓고나서 손가락으로 지시.
13. FLCH set , level change , throttle MCT , speed 000 set
14. 손은 throttle에 크루즈 말고는 항상 파지해 놓을것
15. 공중에서 FMS 조작은 exec staby 하고 exec
16. FMS 조작 후 exec stby , exec , exec LNAV 혹은 exec Lnav available ,
17. 크루즈에서 랜딩 프리퍼레이션 할때 PF 는 TOD 시간 파악 및 브리핑 시간파악 및 강하계획 수립
18. 서로가 서로가 하는 업무 monitoring ( 주파수 set 주파수 맞는지 , ILS 주파수 맞는지 등 )
19. Speed trend vector 이용해서 spd set
20. approach mode set 할거면 next altitude 구지 왜 셋하냐 하지 마라
21. 쓰로틀 지그재그로 해서 small correction 할것.
22. FLAPS LAND 전에 미리 쓰로틀 빼면서 Vref + 7kt 할것.
23. 강하 VS set , vs 1000fpm set , 쓰로틀 아이들 , vs 목표 fpm set 이런 시퀀스로
24. 리빙콜 무조건 해라. initial 디센 할때 리빙 콜
25.
- 주파수는 ACTIVE로 바꿔놓고나서 130.875 set / check 임
- 체크리스트 할때 눈으로 꼭 확인하면서 할것. 읽기만 하지마라
- ENG START시 쓰로틀에 손 파지 해놓고 꼭 시동 걸것
- ANP 프로시져 하고 HSI alignment 할때 , 주파수 미리 세팅해. 노는 시간 없도록. Flight control check는 천천히
- Auto pilot 체크할때 요크 움직이면 바로 체크 . L - R - Down - up
- 1012 Hectopaskal / 2992 inches
- TAXI는 앞에 해야할것들 고려해서 taxi speed 조절할것. 워크로드 매니지먼트
- line check 는 map range 조절해서 waypoint 까지 보고 line check 할것
- Inc control로 보통 50nm 15000-16000ft 에서 주파수 변경 됨
- climb gradient 는 % 로 나오는데 , 1nm 이 대략 6000ft . 7 % 420 fpnm임. 4.5도 이상 피치 .
- Captain은 thrust set 하고 v1 에서 쓰로틀 손 떼기.
- 3000ft , speed 000 증속 , flaps up
실수사항( CAPTAIN / PM )
1. 택시웨이에서 마킹 싸인 라인 구분해서 콜아웃 ( 마킹 바닥 , 싸인 표지 , 라인 선 )
2. Rwy designator marking 32L , FMS dep rwy 32L , heading 324 , MC 324
3. 런웨이 align 하자마자 바로 you have control 해서 FO 한테 조종간 넘겨줘라
4. Cleared for takeoff 받으면 landing light on PM이 하는거다 까먹지마라
5. 3,000ft 에서 flaps up 이라고 말해도 , PM은 speed increase 확인하고 spd increase 안했으면 , awareness 시켜주기
6. SID 진행중에는 waypoint 지나고나서 , next altitude set 하고 상승하기. 미리 set 하면 안됨
7. PF가 hdg & level change set 해도 무작정 PM은 무작정 하지말고, 틀렸으면 수정 지시
8. 랜딩 프리퍼레이션 할때 GND IDLE normal 하고 , ATIS 수신하겠습니다 you have ATC 빼먹지말자
9. 랜딩 프리퍼레이션 FMS set up 끝나면 Vspd cyan , baro set 빼먹지 말기 , 그 후 landing briefing 하면 descend & approach checklist 가먹지 말기 . 그 후 request descend
10. Approach contact 시 , passing 000 , descending 000 , information 0
11. 25마일 GS 위에있음 난 낮음 . 7500ft 3도 , 나 7100ft 400ft 낮음. 500ft 낮게 정도 유지각 유지할것.
12. APPROACH MODE SET 하면 , FTD에서는 PF 쪽 FMA 보고 콜아웃
13. GS captured 되면 00 mile , 0000ft 잊지마라
14. 타워 컨택할때 , 00mile, rwy 00 이렇게 콜아웃해라
15. radio altimeter 콜아웃 하기 FTD . 음성나오면 그냥 check
16. 전반적으로 PF의 플로우를 인지하고 팔로업 해서 놓치는 부분은 서포트 해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