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ATC clearance  받을때 , 콜싸인 먼저 말하고 , cleared 00 via 00 dp FL 000 식으로!!!
2. 애매하면 say again , say again altitude , cofirm via b1 b2 
****say again waypoint using phonetic alphabet 4
*** say again differently / unable to understand yout instruction say again differently
3. 발음 굴리지 말기
4. 런웨이 / 홀숏 / 웨이포인트 등 중요한 아이템 천천히 명확하게 
5. Maintain 중일때 , 고도 떠나거나 고도 지시 받으면 , leaving 5500ft climbing FL 200
*** TEST 중 maintain 5500ft 받고 , climb descend 받으면 leaving 5500ft 목표고도 콜아웃
6. 서울어프로치 이니셜 컨택 : 너 / 나 / 기종 / ATIS / IDENT 
7. 일반 어프로치 이니셜 컨택 : 너/ 나 / 고도 / waypoint /  ATIS
8.어프로치 컨택시 , leaving 000 descending 000 
9. 대형기 initial call 할때 , heavy 붙이기 
10. traffic information 받아적기 
11. waypoint 이름 잘 모르면 , say again using phonetic alphabet 
12. 이니셜 컨택 이후엔 그냥 에이프런 , 타워 , 컨트롤 , 디파쳐로 부르기 
13. 디파쳐 이니셜 컨택 : 서울디파처 / ke 123 / passing 1000ft climbing 0000 / egoba 1w departure 
14. 어프로치가 cleared ILS 15r approach 주면, approach , ke 123 , establish final course 15R 콜
15. Taxi 조언 시 1. Negative 2. Slow down  3. Stop
** 인천 딜리버리 , 인천 에이프런 , 인천 타워 ,  서울 디파쳐 , 인천 컨트롤
** 인천 대구 컨트롤 , 서울 어프로치 , 인천 타워 , 인천 에이프런
16: ke905 heavy ATC 컨택시 헤비 붙이기 
***17. 어프로치가 depart 국도 , then hdg speed alt  지시 줄수 있음.
** cleared approach 받으면 , establish ils rwy 33r  보고 하기
*** maintain speed 180kt or greater until advised  잘듣기
*** direct rabbit , report 10nm rabbit , rabbit at FL 170
**** case study : 랜딩 후 taxi via C J 했는데  hold short K 주면, verify K 할것. 속임수 일지도 .
*** taxing on B 등으로 이니셜 컨택 할수 있음.
 
 
 
 
인천 아웃바운드

INCHEON  DELIVERY

  • Incheon delivery , ke 123 , 1.request atc clearance to 000 airport , 2.proposing altitude FL000 , 3.gate 000 , 4.information A , 5. B737
  • Ke 123 , cleared to 000 via egoba 1g , rwy 35 , y711 ,  FL250 , departure frequency 125.15 , SQ 4567 , report fully ready .
  • Delivery , ke 123, cleared to 000 via 00 dp  , rwy35 , y711 ,FL250 , sq 4567, we are fully ready 해야 contact apron 000.00 주파수 줌
  • 유의사항: fully ready 조건 ( 1. 모든 문 close 2. 브릿지 disconnected 3. 객실 준비완료 4. ground 준비 초크 화물 토잉카 ) /  due to flow control , airborne time will be 000 /
  • 유의사항:활주로 변경 요청 : request departure runway 35 due to performance
  • 유의사항:푸쉬백 딜레이 시간 확인 : request push back time
  • 유의사항:이니셜 컨택 이후엔 그냥 딜리버리 , 타워 , 그라운드 , 디퍼쳐로 부르기
  • 유의사항: gate ( 브릿지 ) / stand ( 브릿지 , 버스 ) , spot ( 버스 )



INCHEON APRON

  • 인천 apron , ke 123 , 1.request push back and engine start , 2. gate or stand
  • ke 123, push back and eng start approved / push back approved stand by start up / 
  • push back and start up approved ,ke 123 
  • apron , ke 123, request taxi ( 인천 , 김포 택시는 APRON 에게 요청 ) 
  • ke123, taxi to 9w via rc r12
  • taxi to 9w via rc , r12 , ke 123
  • 유의사항 : make a long push back , facing S W N E , tail N E S W , abeam gate 123 , heading 123 
  • 유의사항  : PDC로 클리어런스 받은경우 delivery contact 없이 , APRON 컨택하여  incheon apron , ke 123 , we have PDC clearance , request push back and engine start , gate 123 
  • 유의사항 : ramp 는 FAA , apron ICAO ( ramp는 movement area 아님 , 즉 이벤트시 조종사 책임 ) 

GROUND

  • ground , ke 123, request taxi
  • ke 123, taxi to rwy 33r via c d hold short of p 
  • taxi to rwy 33r via c d hold short of p , ke213 
  • ke 123 , contact tower 123,12
  • contact tower 213. 12
  • 유의사항: follow the green ( taxi on the green ) 
  • 유의사항: 택시 도중 정지가 필요할 시 , 정지 후 atc에게 we are checking system for 1 min 3 min 등으로 보고
  • 유의사항: right on green  오른쪽 green light 를 따라 택싱
  • 유의사항: expedite , no delay , give way to traffic , without delay 
  • 유의사항: TAXI 불분명 할시 , request progressive taxi 

 
INCHEON TOWER

  • incheon tower , ke 123 , hold short of p
  • ke123, incheon tower , rwy 33r cleared for take off , wind 33030kt 
  • rwy 33r cleared for take off 
  • 유의사항: ke 213 , cleared for take off rwy 33r , after departure fly heading 000  climb to 2000ft .
  • 유의사항: tower , request indersection departure rwy 33r via b2 
  • 유의사항: ke 123, do you accept intersection departure rwy 33r via b2? 
  • 유의사항: unable , we need full length departure / affirm , 

SEOUL DEPARTURE

  • 400ft 이후 departure contact 임
  • ke 123, tower ,contact seoul departure 123.23
  • contact seoul departure 123.23 
  • seould departure , ke 123 , passing 1000ft climbing 5000ft , egoba 2w departure 
  • ke 123 , radar contact , climb via sid FL 320 cancel level restriction ,
  • departure , ke 123 , request further climb 
  • ke 123 , contact incheon control . 123.123
  • contact incheon control 123.123
  • 유의사항: cancel speed restriction / no speed restriction / cancel level restriction  / no level restriction 
  • 유의사항: 속도 고도 둘다 취소는 unrestricted climb / unrestricted descend / cancel speed and levele restriction 
  • 유의사항: 10,000ft 미만 250kt 못지키는 경우 incheon control / seoul arrival / incheon approach , we are maintaining 270kt below 10,000ft due to performance 

 

ICN CONTROL
 

  • incheon control , ke 123 , passing FL 200 climb to FL 320 direct to 00 
  • ke 213, radar contact . ( radar contact 라고 하면 , 콜싸인은 말해줘야함 ) 
  • ke 213 
  • 포지션 리포트 : icn control , ke 123 , FL 350 , direct olmen 
  • 포지션 리포트 ( non radar ) : icn control , ke 123 , FL 350 , direct olmen , olmen ETA 00: 00 , next KUNDA , KUNDA ETA 00: 00
  • 유의사항 : maintain maximum forward speed 
  • 유의사항: reduce speed by 20kt 
  • 유의사항: increase speed by 20 kt 
  • 유의사항: maintain minimum practical speed
  • 유의사항: maintain minimum approach speed
  • 유의사항: Wx deviation 할때, incheon control  , ke 123 , request Wx deviation up to 10nm right or left of the track / request offset 10nm right or left of the track due to Wx
  • 유의사항 : 순항고도 FL 390 요청시 , request FL 390 as final

 
 
 
 

인천 인바운드

TGU CONTROL

  • daegu control , ke 123 , FL 300 
  • ke123 , radar contact , descend to FL 170 
  • desend to FL 170 , leaving FL 300 , ke 123 
  • contact seoul 119.75 , ke 123 

 
 

ARRIVAL

  • 유의사항: pilot discretion 포함하는 4가지 관졔 ( 1. ke123 , cross 000 at FL 000  /   2. ke 123 , descend to reach FL 000 by 000 / 3. ke 123 , when ready , direct 0000 , cross 000 at FL 000 / 4. 0000000 at pilot discretion ) 
  • ** descend to FL 000 는 pilot discretion X , descend to reach FL 000 by 000 = pilot discretion 
  • 유의사항: 10,000ft 아래에서 속도 270kt 유지하라고 하는 경우 ke 123, maintain speed 270kt - approach , ke 123 , verify speed 270kt below 10,000ft 
  • 유의사항 : 10,000ft 아래에서 속도 270kt 유지 해야만 하는 경우  approach , ke123 , maintain speed 270kt below 10,000ft due to performance 
  • 유의사항: 어떠한 지시라도 10,000ft 미만 250kt 이하 속도 제한은 무조건 지켜야함 . 직접적인 cancel 지시가 없는 한 . 직접적은 지시는 cancel speed restriction below 10,000ft 라고 줌 .
  • 유의사항: STAR 는 RABBIT , GUKDO , KARBU , OLMEN , PULEG 

 

SEOUL APPROACH

  • seoul approach , ke 123 , b737  , IDENT 
  • ke 123, seoul approach , radar contact , cleared rabbit 1 h arrival  , expect rwy 16r approach 
  • cleared rabbit 1 h , expect rwy 16r , ke 123 
  • ke 123 , approach , descend to 7000ft , cancel level restriction , qnh 1028 
  • descend to 7000ft,  cancel level restriction , qnh 1028 
  • ke 123, descend 1600ft , cancel level restriction 
  • descend 1600ft , cancel level restriction , ke 123 
  • ke 123 , direct munan , cleared ILS 16r approach 
  • direct munan , cleared ILS 16r appraoch , ke 123 
  • ke123 . contact ICN tower , 118. 8
  • contact ICN tower 118.8
  • 유의사항 :ICAO :  cleared approach 를 받으면 , 따로 속도 취소 지시가 있지 않는 한 , 속도제한사항이 취소 되지 않음 ( 4nm from threshold 까지 유지 )  / FAA : cleared approach 받으면 종전 지시사항 다 취소 . 차트를 따를 것 
  • 유의사항: final course 지날것 같은데 ATC approach clearance가 없을때 :  approach , request furthre clearance , request approach clearance 
  • 유의사항: 어프로치에서 강하 조건 2가지 : localizer 1dot 이내   , cleared approach clearance 
  • 유의사항: holding 지시 헷갈릴 땐 ,  request holding instruction , request holding leg , holding side , etc

 
 
 

TOWER

  • incheon tower , ke 123 , ILS rwy 16r appraoch 

 
 
 

GROUND
 

APRON
 

  • 유의사항 : apron initial contact 시 , gate number 말해주기 
  • 유의사항: 알고있는 GATE 와 APRON이 부여한 GATE가 다를경우 , company radio contact 해서 confirm gate 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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