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TH POLAR AREA는 북위 78도 이상의 구역
SOUTH POLAR AREA는 남위 60도 이상의 구역
NORTH & SOUTH POLE AREA 의 비행은 180ETOPS가 필요하다.
WET RUNWAY LANDING DISTANCE는 DRY RUNWAY의 115%가 필요하다.
61-99좌석까지 1개 메가폰
100좌석-199좌석 항공기는 2개 메가폰
200좌석이상 3개 메가폰
6-30좌석 1개 소화기
31-60좌석 2개 소화기
60-200좌석 3개 소화기
201-300좌석 4개 소화기
0-100좌석 1개 구급상자
101-200좌석 2개 구급상자
201-300좌석 3개 구급상자
20-50좌석 1명 승무원 * 승객당이 아닌 좌석당 승무원임. a380에 승객 100명 타면 300명조건 요구량 필요
51-100 2명 승무원
101-150 3명 승무원
151-200 4명 승무원
50명당 1명추가
emergency light
emergency light는 must be turn on & arm when 이륙 , 착륙 , 택시
escape slide system
escape slide system은 must be arm when 이륙 , 착륙 , 택시
emergency exit
emergency exit이 flight crew compartment에 위치한다면 이륙 , 착륙시에 latched open 해야 한다.
safety belt & shoulder harness
cruise 단계예서 두명이서 하나를 공유할 수 있다. 나머지 단계에서는 1인당 1개의 안전벨트 착용
public adress system
19좌석 초과 항공기에 public adress system ( 방송시스템 ) 설치 필수
20좌석 이상 필수
crewmember interphone system
19좌석 초과 항공기에 crewmember interphone system (칵핏 과 캐빈 )설치 필수
20좌석 이상 필수
왕복엔진 민항기 산소
cabin pressure altitude 8,000ft - 14,000ft 사이에서 30분 이상 비행시 , 승객의 10%가 30분동안 사용가능 한 산소 탑재해야함
터빈엔진 민항기 산소
cabin pressure altitude 15,000ft 이상시 , 모든 승객이 , 전체 비행시간동안 사용 가능한 산소량 탑재해야함
여압터빈엔진 민항기 산소
10,000ft MSL 이상고도 운항시 , 조종사 각각 최소 2시간 사용 가능한 산소량 탑재.
산소마스크
산소마스크 사용없이 가장 높게 운항가능한 고도는 FL250
FL250 이상에서 퀵던마스크 제공되어야하고 , 퀵던마스크는 5초이내에 착용 가능해야 함.
항공기는 최소 2개의 oxygen dispensing unit을 구급용으로 구비해야함
FL250이상의 고도로 운항이 예상되는 경우, passenger breifing을 해야함
FL250이하의 고도에서 운항하는 경우 , 14,000FT까지 4분안에 하강 가능하면 승객은 산소필요하지 않음.
해양비행
해양을 넘는 비행시, survival kit 은 life raft에 부착되어 있어야 함
해양을 넘는 비행시 , life preserver witn locator light 는 , 각 승객에게 제공되어야 함
FDR
FDR은, TEST의 목적으로 , 가장 오래된 1시간의 DATA를 지울수 있다.
CVR
CVR은, 최근 30분을 제외하고 지울 수 있다.
CVR은 before engine start checklist 부터 final checklist까지의 음성을 포함해야 한다.
FDR과 CVR은 운용자가 60일 동안 기록 보관 하여야 한다.
민항기 운항
1. IFR 2. VFR OVER THE TOP 운항시 DUAL VOR 장착이 필수.
1. DME 2. RNAV 장비 필수 , FL240이상 VOR 항법시
controlled airspace에서 IFR 관련 NAVAID 고장은 즉시 알려야함.
GPS 항법을 사용하는 민항기는 , 도착 공항 IAP에 GPS이외의 접근을 할수 있어야 하고, 그에 맞는 장비를 갖춰야함. 또한 그게 따른 추가 연료도 제공 받아야함.
민항기 WX RADAR
AIRBORN RADAR 없이 1. IFR 2. NIGHT VFR은 불허한다.
AIRBORN RADAR 없어도 DAY VFR은 허가 한다.
조종사 나이제한
65살 나이제한
FLIGHT ENGINEER
엔지니어가 불능 상태일 때 , FLIGHT CREW가 대체할 수 있다. 자격증은 필요 없으나 , ENGINEER DUTY는 출항 전 임명 받아야 한다.
INITIAL TRAINING
같은 항공기지만 , category , class , type 중 class가 다른 경우 받는 것
UPGRADE TRAINING
같은 category , class 지만 , type이 다른 경우 , PIC , SIC 를 수행하기 위해 받는 것
TRANSITION TRAINING
B737 에서 A320으로 전환 훈련을 말함.
EMERGENCY TRAINING
FL250이상 운항하는 여얍 항공기 사업자는 decompression , hypoxia 등의 교육을 해야함
모든 크루멤버는 24개월마다 실제적으로 emergency equipment를 운용해봐야함.
90일 3 TO 3LD 미충족 ( RECENCY )
90일 3 T/O 3 L/D 미충족시 ,
1. 최소 1번의 FULL STOP LANDING
2. 최소 1번의 LOWEST MINIMUM APPROACH
3. 최소 1번의 CRITICAL ENG FAIL TAKE OFF
LINE CHECK
라인체크는 12개월에 한번씩 수행하여야 한다.
PROFICIENCY CHECK
PIC는 6개월마다
PIC 이외의 조종사는 24개월 마다
비행시간 제한
2명의 조종사는 24시간 동안 8시간
2명의 조종사는 7일 동안 32시간
3명의 조종사는 24시간 동안 12시간
SUPPLEMENTAL OPERATION은 2명조종사 30일동안 100시간 제한
3명조종사 30일에 120시간
STERILE COCKPIT
10,000FT 이하 CRITICAL PHASE 에서 적용되는 사항으로, 안전과 관련되있지 않는 사항에 대한 대화를 금지하는 것. 10,000FT 이하 순항은 제외로 한다.
특히 초기상승 , 최종접근 단계에서는 어떠한 대화도 금지한다.
나머지 단계에서 안전과 관련된 사항은 소통가능하다.
조종사 휴대품
FLASHLIGHT 구비
UNLISTED AIRPORT 이륙
OPERATIONS SPECIFICATIONS에 없는 공항에서 출항시 , 800-2 , 900-1 1/2 , 1000 - 1 의 ceiling and visibility 조건이 되야 출항 가능하다.
OVER THE TOP
1000FT CLOUD , 5SM VISIBILITY 조건에서 가능하다.
HAZARDOUS MATERIAL TRAINING
위험물 취급 훈련은 24개월마다 한번씩 수행한다.
SURVIVAL KIT
EVERY OCCUPANT에게 제공
LIFT PRESERVER
EVERY OCCUPANT 에게 제공 WITH LOCATOR LIGHTS
UNINHIBITED AREA
uninhibited area를 비행할시 , suitable pyrotechnic signal device가 제공되어야 함.
minimum 제한사항
같은 type 항공기를 100시간 미만 운항한 PIC는 , 어프로치 미니멈을 DH 100FT , VIS 1/2 SM 을 높여 적용한다.
ATP SUB 3
2022. 7. 19. 1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