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IND SHEAR
- wind shear 란 , 1. 급격한 풍향변화 2. 급격한 풍속변화 를 말한다.
- wind shear 란 any level in the atmosphere에서 1. horizontally 2. vertically 발생한다.
- severe windshear 란 1. 속도계 15kt 이상 변화 2. 500fpm 이상의 변화인 윈드시어를 말한다.
- 공항근처의 여러 장소에서 풍향의 변화는 , windshear 의 가능성을 암시한다.
- head wind to calm wind 일 경우
1. IAS 감소
2. pitch down
3. 고도 감소
- tail wind to calm wind & tail wind to head wind at APPROACH
1. IAS 증가 후 감소 .
2. pitch up
3. vertical speed 감소
- wind shear로 인해 속도 및 고도를 상실 했을 경우 , 1. same pitch attitude 유지 , 2. 잃어버린 속도를 받아드리고 비행을 계속한다.
- fly under the thunderstorm 은 어떠한 경우라도 , could be hazardous 하다.
2. CLEAR AIR TURBULENCE ( CAT )
- CAT는 1. cb cloud 바깥쪽 2. cirrus cloud 근처 3. standing lenticular cloud 4. jet stream 근처 에서 자주 경험된다. 또한 polar side of a jet stream 에서도 자주 경험된다.
- jet stream 에서의 CAT 는 110KT 이상의 속도에서 주로 발현된다.
- moderate CAT 는 1. 1000ft 당 5kt , 2. 150nm 당 40kt 의 windshear 에서 자주 발현된다.
- vertical windshear 는 1000ft 당 5kt , horizontal windshear 는 150nm 당 18kt ( MODERATE TURBULENCE랑 헷갈리지 말것 )
- CAT 란 15,000FT AGL 이상의 고도에서 , 구름이 없는 공간에서의 turbulence를 말한다.
- mountain wave로 인한 CAT는 , 산꼭대기부터 tropopause 를 넘어 5000ft 까지 형성된다. 범위는 100nm 이상이 될 수있다.
- constant pressure chart 에서 20kt 바람의 isotach의 간격이 60nm 미만 일때 , CAT를 위한 수평 windshear가 형성 될 수 있다.
- CAT를 조우 했을 시 , Va 속도 미만으로 감속해야 한다.
- CAT의 조우 0.5% 의 경우만 항공기 CONTROL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500명 중 1명 꼴.
- CAT 를 조우 했다면 1. flight attitude를 일정하게 유지해라.
- trough 와 동반된 CAT라면 , storm area를 가로질러 직진 코스를 수립해라. 빠르게 나갈 수 있도록.
- jet stream turbulence를 회피할 때, 1. 온도가 떨어지면 하강해라 . 2. 온도가 상승하면 상승하여 회피해라.
- mountain 주변의 바람이 40kt 이상일 경우 turbulence를 예상해라.
3. MICROBURST
- microburst는 , thunderstorm 안에서 형성되는 작은 크기의 강력한 하강기류이다.
- 초기 상승 , 최종 접근 단계에 microburst는 많은 사고를 야기한다.
- downdraft는 6,000fpm에 달한다.
- 지표에 하강기류가 도착 후 15 분이상 지속되지 않는다.
- 풍속은 45kt로 좌 우 45kt windshear로 인해 총 90kt의 바람이 동반된다.
- virga 는 microburst의 존재를 알려주는 강수 현상이다. 강수가 지면에 도착하지 못하고 , 증발.
4. WINGTIP VORICE / WAKE TURBULENCE
- wingtip voltex 는 항공기가 양력을 발생시킬 때 항상 동반 된다.
- 1. heavy 2. clean 3. slow 조건에서 가장 강한 wingtip voltex가 형성된다.
- wingtip voltex 는 upward , outward , around wingtip 의 방향성을 가진다.
- 민항기의 wingtip voltex는 flight path의 아래쪽으로 sink하려는 경향이 있다.
- light crosswind 는 upwind leg 의 wingtip voltex를 오래 잔류하게 한다.
- light quatering tailwind는 가장 오랜시간 활주로에 잔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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