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X REPORT & WX CHART
1. 정시관측( METAR & MET REPORT ) & 특별관측 ( SPECI & SPECIAL )

- METAR는 meteological aerodrome report & aviation routine weather report 라고 불리운다.
- METAR에서 바람은 진북( true north ) 이다.
- 바람은 활주로 위 30FT , 시정은 활주로 위 7.5FT에서 측정한다. wind 측정 30ft , visibility 측정 ICAO 7.5ft ( FAA 14FT
- METAR는 기상 전문이다. TEXT이다.
- METAR는 arp 5 nm 이내 , VC 5-10NM , DSNT 10-30NM 이다. * 한국 VC는 공항반경 8-16km이내 ,
- ceiling은 250ft 까지 50ft 간격 , 300ft- 10,000ft 까지 100ft 간격으로 보고한다.
- VV( 수직시정은 ) 250ft 까지 50ft 간격 , 300ft - 2,000ft 까지 100ft 간격으로 보고한다.
- METAR에서 RVR측정시 10분동안 처음 5분보다 다음 5분간 변화 경향이 나타날 때, U( up trend ) , D ( down trend ) , N ( no change ) R14/1000U, R14/1000D, R14/1000N, R14/1000 를 나타낸다. u는 호전되는 경향, d는 악화되는 경향 , n 은 변화 없음을 나타낸다.
- 관측시각 이후에 관측된 최근 일기는 보충전문을 통해 RE 를 붙여서 표기한다. REDS, RETSRA , RETSSN , RETSGR
- METAR 전문에서의 AUTO는 METAR REPORT 가 자동으로 작성되었음을 의미한다. 사람이 수정한 경우 삭제된다.
- METAR 전문에서의 COR은 CORRECTION 된 전문임을 나타낸다.
- METAR는 2종류로 정시관측 & 특별관측 으로 나뉜다.
* 6//// ( 지난 6시간동안 발생한 강수를 측정할수 없음 indeterminable amount )
* 60000 ( 지난 6시간동안 trace 한 극미량의 강수현상이 있었음 trace amount)
* 70000 ( 지난 24시간동안 강수 )
* 60001 ( 6시간 동안 0.01inch , 60010 6시간동안 0.1 inch 60100 6시간동안 1 inch )
* 70001 0.01inch 70010 0.1inch 70100 1inch
* ALQDS ( all quadrants ) 사방면
* CONS ( countinuous )
* OHD ( overhead )
* PK WND 29041/0620 ( 피크윈드 29041KT , 0620Z )
* P0022 ( last hour precipitation is 0.22 inches ) 시간당 강수량 표현
* WS020/25040KT ( windshear 2000ft / 25040kt )
* $ maintenace needed
* 10066 ( 6hr max temperature is 6.6 c )
* 20272 ( 6hr minimum temperature is 27.2 c )
* 4/002 ( 2 inch의 snow on ground )
*403610244 ( 24시간 동안 최고온도 36.1 c , 최저온도 24.4 c )
* PWINO ( precipitation identifier information not available ) 강수종류 식별 불가
* PNO ( precipitation amount not available ) 강수량 식별불가
* TSNO ( thunderstorm information not available ) TS 정보 식별불가
* VISNO ( visibility not available ) 시정 식별불가
* CHINO ( cloud - height indicator not available ) 구름 높이 식별불가
* WS TKO RW09L ( wind shear at take off at rwy 09L )
* WSHFT 12 FROPA ( 12분에 전선이 통과하며 바람이 변함 )
* SNINCR 1/10 ( snow increase rapidly ) ( 지난 1시간동안 1인치 증가 , 총두께 10인치 ) ( 증가량/총량 )

*50000은 이전 3시간의 pressure trend를 나타내는 숫자. ( TAF에서 500000그룹은 TURB 정보이다 )
2번째 자리는 0-8까지 표기 가능하며 위의 표를 참고한다.
3번째부터 5번째 자리는 pressure 변화량 hpa 단위
* 50 ( 기압이 증가하고 감소하고 있다. )
* 51 ( 증가하고 멈춤 & 증가하고 천천히 증가 중 ) 현재 3시간 전보다는 높은 기압
* 52 ( 꾸준하거나 불규칙적으로 증가 중 ) 현재 3시간 전보다는 높은 기압
* 53 ( 감소하거나 유지되다가 증가중 & 급격히 증가중 ) 현재 3시간 전보다는 높은 기압
* 54 ( 기압이 유지중 )
* 55 ( 기압이 감소하고 증가하여 3시간 전 기압 유지 중 )
* 56 ( 감소하고 있는 중 & 감소하고 천천히 감소 중 ) 현재 3시간 전 기압보다 낮은 기압
* 57 ( 꾸준하거나 불규칙적으로 감소 중 ) 현재 3시간 전 기압보다 낮은 기압
* 58 ( 유지하거나 증가한 후 감소중 & 감소하다가 급격히 더 감소 중 ) 현재 3시간 전 기압보다 낮은 기압
* 60056 ( 3hr & 6hr precipitation is 0.56 inches ) 60000이 3시간 & 6시간의 강수누적량 표현
( TAF에서 600000은 ICING이다 )
* 70066 ( 24hr precipitation is 0.66 inches ) 70000은 24시간의 강수누적량 표현
1. 정시관측은 다음과 같이 나뉜다.
METAR & MET REPORT
METAR는 공항내외로 전파되며 , 계획 및 VOLMET을 위해 사용된다.
MET REPORT는 해당 공항에만 전파되며 , 이착륙항공기를 위해 사용된다.
* VOLMET이란 HF를 이용하여 비행중인 항공기에게 정기적으로 기상정보를 알려주는 방송이다. ( 매시간 4분 , 15분에 1분간 방송하며 , METAR와 TAF의 정보를 포함한다. ) 데이터 링크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2. 특별관측은 SPECI & SPECIAL로 나뉜다.
SPECI는 공항내외로 전파되며 , 계획 및 VOLMET을 위해 사용된다.
SPECIAL은 해당 공항에만 전파되며 , 이착륙 항공기를 위해 사용된다.
- SPECI는 특별관측으로 정시관측 사이에 특정 기준이상의 일기 변화가 있을 때 발부한다.
-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풍속 10kt 이상인 바람의 방향이 60도 이상 변화할때 ( 풍속이 10KT 미만에서 바람이 60도 이상 변화할 때는 발부하지 않는다. )
2. 풍속변화가 10KT 이상인 경우( 변화가 10kt )
3. GUST가 10KT 이상 변화하고 , 평균 풍속이 15노트 이상 일때
4. 시정이 800m , 1500m , 3000m , 5000m 의 기춘치를 넘거나 미달할 때
5. RVR 시정치가 50m, 175m , 300m , 550m , 800m 의 기준치를 넘거나 미달 할 때
6. VV ( 수직시정 ) 이 30m , 60m , 150m , 300m 의 기준치를 넘거나 미달 할 때
7. 다음의 기상현상이 시작 종료 강도의 변화가 있을 때
freezing rain
RA & + RA ( moderate rain & heavy rain )
TS ( thunderstorm )
DS ( duststorm )
SS ( sandstorm )
FC ( funnel cloud )
8. 다음의 기상현상이 시작 종료될 때
freezing rain
DU ( dust )
SA ( sand )
TS( thunderstorm )
SQ( squall )
* squall은 갑자기 솓아오르는 바람. 풍속이 16kt 이상 증가하여 , 총 22kt 이상의 풍속이 최소 1분이상 지속되는 바람현상. 대류활동과 연관된다.
9. BKN 이상의 운저 고도가 30m , 60m , 150m , 300m , 450m의 기준치를 넘거나 미달 할때
10. 450m ( 1500ft ) 미만의 운량이 SCT 이하에서 BKN이상으로 변화 할때 & BKN이상의 운량이 SCT이하로 변화할 때
* 항공기 사고가 발생한 경우 METAR SPECI 보충란에 "ACCID" 를 기입한다.
METAR / SPECI ( 정시 보고 / 특별 보고 )발부 참고 사항
- METAR는 1시간마다 issue 되고 , 1시간동안 valid 하다. ( 인천공항은 30분 마다 issue , 30분동안 valid 하다 ) ( 인천공항은 30분마다 METAR가 발부되므로 , SPECI는 생략한다 )
- METAR / SPECI의 풍속은 10분간 평균값을 사용한다.
- MET REPORT / SPECIAL의 풍속은 2분간 평균값을 사용한다.
- 지상풍은 활주로 위 30FT의 상태를 대표하여야 한다.
- METAR에서 wind calm은 00000kt 로 표기한다.
- METAR에서 100KT 이상의 바람은 P99KT 로 표기한다.
- METAR에서 GUST는 관측시간 바로 직전 10분동안 평균바람과 변동바람이 10KT이상 차이날 때 통보하며 , 00000G00KT로 표기한다 ( GUST는 최대풍속을 표기한다 )
- METAR에서의 풍향변화가 관측시간 바로 직전 10분동안 풍향이 60도 이상 180도 미만이고 평균풍속이 3KT 이상일때 00000KT 000V000 으로 표시한다.
- METAR에서의 풍향변화가 관측시간 바로 직전 10분동안 풍향이 60도 이상 180도 미만이고 평균풍속이 3KT 미만일때 VRB03 , VRB02 , VRB 01 KT 으로 표기한다.
- METAR에서 풍향변화가 180도 이상이고 , 관측이 불가능할 경우 , ( 뇌전 통과 등 ) VRB로 표기한다.
- METAR / SPECI 시정은 우세시정( prevailing visibility ) 로 발부한다.
* 우세시정이란 공항의 절반 이상에 시정을 대표할 수 있는 시정치이다. 연속적인 절반 이상일 필요는 없다.
- METAR / SPECI의 시정은 10분간 평균치를 사용한다.
METAR / SPECI에 시정 발부 조건은 다음과 같다.
800M 미만인 경우 50M 단위 ,
800M 이상 - 5KM 미만 100M 단위 ,
5KM이상 10KM 미만 1KM 단위
10KM이상 9999로 표시한다. ( FB wind aloft chart에서 5kt 미만의 바람은 9900 표시 )
- 구름관련 전문사항은 다음과 같다.
1. CAVOK
CAVOK 은 ceiling and visibility okay 의 약자로, 3가지 조건이 모두 만족할 때 발부한다.
* 운항상 중요한 구름이 없고 (ceiling이 MSA & 5000ft agl 주ㅇ 높은 고도 아래로 없을 것 ( CB 구름과 TCU 구름은 ceiling에 상관없다 ) ( 인천 MSA 3,900FT )
* visibility가 10km 이상 ( 6sm )
* 중요 기상 현상이 없을 때 ( 강수 , BR , HZ , 뇌전 등 )
2. 9999
시정이 10KM 이상인 경우 9999로 표기한다. FAA는 P6SM
3. NSC( no significant cloud )
NSC는 no significant cloud의 약자로, CAVOK 조건에서 * 운항상 중요한 구름이 없고 (ceiling 이 MSA & 5000FT agl에 없음) 수직 시정에 제한이 없으나 , 시정이 10km 미만이면 발부한다. 즉, CAVOK 조건에서 시정이 10KM를 충족하지 못하였을 때 발부한다.
4. SKC
수동 관측소에서 구름이 없을 때 발부한다.
5. CLR
자동 관측소에서 12,000FT 이하에 구름이 없을 때 발부한다.
6. NCD
NCD는 no cloud detected 의 약자로 , 구름이 자동관측 시스템에 의해 측정되지 않았을 때 사용한다.
* 자동 관측 시스템은 ASOS/ AWOS 가 있다.
* ASOS/ AWOS에서 측정된 값으로 METAR 를 만든다.
* A01 은 precipitation을 측정 못하는 자동 관측소를 나타낸다.
* A02는 precipitation을 측정하는 자동 관측소를 나타낸다.
* AWOS 는 FAA에서 운용하는 automated weather observating system 이다. 실시간 날씨를 24시간 전송한다. AWOS는 수많은 종류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제공하는 기상이 다르다.
* ASOS 는 NOAA에서 운용하는 automated surface observing system 이다. 실시간 날씨를 24시간 전송한다. 일반적인 AWOS 보다 진보한 버젼이다. ASOS를 사용하여 METAR REPORT를 만든다. AWOS 아니다.
* AWOS로 생성된 METAR에 manual weather augumentation 은 remarks 부분에 첨부한다.
* remarks는 1. TS , 2. 강수 , 3. 3NM 이하의 시정장애요소를 포함한다.
* ATIS 는 공항에서 운용하며 , automated terminal information service report 의 약자로, 사람이 작업한 기상 및 공항관련사항 전문을 방송하는 시스템이다. 매시간 55분에 작성하여 방송한다. ( 날씨 뿐만 아니라 runway in use ,freq , notam 등등 )
* ATIS 는 1. ceiling 5000ft 2. vis 5sm 이상일 때 , ceiling 과 visibility를 생략 가능 한다
* ATIS 는 VHF 주파수로 운용하며 , 25,000FT 이하 60NM 까지 수신 가능하다.
* 자동 관측시스템 사용으로 시정이 관측되지 않은 경우 ////
* 자동 관측시스템 사용으로 현재 일기가 관측되지 않은 경우 //
* 자동 관측시스템 사용으로 현재 구름 형태 및 ceiling이 관측되지 않는 경우 /// , 수직시정이 관측되지 않는 경우 ///
7. NOSIG
NOSIG는 no significant change
의 약자로 , METAR & TAF에 사용되며 , 향후 2시간 이내에 기상변화가 예측되지 않을 경우 발부
어떠한 변화도 예상되지 않거나 , 변화가 없을 떄 사용한다. * METAR 에서 NOSIG = 는 METAR가 끝나는 걸 의미한다.
8. NDV
NDV는 no directional variation available의 약자로 , AUTO METAR에서만 사용한다. 시정관측 기구가 방향변화를 이용할수 없을 때 표기한다. 즉, 시정방향을 측정할 수 없다는 걸 나타낸다.
9. NSW
NSW는 nil significant weather의 약자로 , TAF에서만 사용한다. 뇌전 , 먼지 , 스콜 , 폭풍 등의 기상현상 종료가 예상되어 질 때 발부한다.
- 해수면 온도 관련은 다음과 같이 보고한다.
W19/S4 (해수면온도 : 18.7 ℃ / 바다상태 : 보통)
- 활주로 상태정보 관련은 다음과 같이 보고한다.
SNOCLO 는 눈으로 인해 공항이 폐쇠.
CLRD// 는 활주로의 오염상태가 끝났을 때 보고하는 형식.
이 활주로 상태정보 관련 사항은 2022부로 삭제 되었다.
MET REPORT / SPECIAL ( 국지 정시보고 / 국지특별보고 ) 발부 참고 사항
- 지상풍은 metar / speci 와 같이 활주로 위 30ft 높이의 상태를 대표하여야 한다.
- 지상풍은 metar / speci는 10분의 평균값이지만 , met report / special은 2분 평균값이다.
- 활주로 바람값 측정이 한 곳 이상일 때, 위치를 표기한다. ( TDZ 등 ) ( RWY 00 TDZ 등 )
- 풍향의 변동은 METAR와는 다르게 WIND VRB BTN 350 / AND 050/2KT 등으로 표기한다.
- WIND CALM은 METAR / SPECI는 00000kt 로 표기하지만 , MET REPORT / SPECIAL은 WIND CALM으로 표기
- calm wind 란 ICAO 1kt 미만의 풍속 FAA 3KT 미만 . 즉 1kt 미만의 풍속인 wind calm 을 메타 타프에서는 00000kt 로 표시
- GUST는 10KT 이상 변동하는 경우 WIND 120/6KT MAX18 MNM4 처럼 보고한다. ( METAR/ SPECI는 MAXIMUM 바람으로 보고 )
- 풍향변동이 60도 이상 180미만 , 풍속이 3KT이상 일때 WIND 020/10KT VRB BTN 350/ AND 070/ 처럼 보고한다.
- MET REPORT / SPECIAL의 시정은 1분간 평균값을 사용한다. ( METAR / SPECI는 10분 평균치 )
- 기온과 이슬점은 T00 , DP00 으로 보고한다. TMS05 는 온도가 마이너스 5일때 사용한다. ( METAR / SPECI는 00/00형식 , 온도가 마이너스 일 경우 M00/M00 형식 )
- MET REPORT / SPECIAL의 경우 RVR이 최대값인 2000M 보다 클 경우 ABV 를 첨부한다.
- RVR RWY 32 ABV 2000M , METAR/SPECI의 경우 RVR RWY 32 P2000M 로 표시한다.
- MET REPORT / SPECIAL의 경우 RVR 최소값인 50M 혹은 측정기계 최소값보다 RVR이 낮을 경우 BLW를 첨부한다.
- RVR RWY 32 BLW 50M , METAR / SPECI의 경우 RVR RWY32 M50M 로 표시한다.
강수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이슬비 ( DZ ) ( drizzle )
직경 0.5mm 미만 , 보통 층운에서 나타난다. 시간당 강수량 1mm 미만이다.
* light drizzle 은 시정 1,000m 이상
* moderate drizzle 은 시정 500 - 900m
* heavy drizzle 은 시정 450m 이하
2. 비 ( RA ) ( rain )
직경 0.5mm 이상 , 이슬비 입자보다 큰 입자이다. 직경의 크기는 DZ < RA 순이다.
* light는 시간당 2.5mm 미만
* moderate는 시간당 2.5 - 10 mm
* heavy 는 시간당 10mm 이상
3. 눈 ( SN ) ( snow )
* light 는 시정 1,000m 이상
* moderate는 시정 400-900m
* heavy는 시정 350m 이하

4. 쌀알눈 ( SG ) ( snow grain )
보통 층운에서 나타나며 , 직경 1mm 미만이다.

5. 얼음싸라기 ( PL ) ( ice pellets )
직경 5mm 이하이며 , 착빙위험이 증가되는 눈 강수 형태이다. SG 보다 큰 입자이다.

6. 우박 ( GR ) ( hail )
우박은 5-50mm 직경이며 , 주로 강한 뇌우와 동반된다. 직경의 크기는 SG < PL < GR 순이다.

7. 작은우박 & 눈싸라기 ( GS ) ( small hail & snow pellets )
작은 우박은 직경 5mm 미만의 우박을 말한다.
눈싸라기는 직경 2-5mm 이다. 희고 불투명한 둥근입자이다.
대기물현상은 다음과 같다.
1. 안개 ( FG ) ( fog )
대기물 현상으로 수평시정 1000m 미만으로 감소한다. 상대습도 100%일 때 형성된다. 시정이 1,000m 미만일 때 보고한다.
MI ( shallow ) 수평시정 1000m 이상이지만 , 지표로부터 2m 까지 1000m 미만 수평시정일때 사용
BC ( patches ) 공항에 안개가 산재할 때 사용한다.
PR ( partial ) 공항에 부분적으로 안개가 덮힐 때 사용한다.
VC ( vicinity )
위의 4 경우에는 수평시정 1,000m 미만이 아니여도 위의 수식어를 포함해 발부한다.
2. 박무 ( BR ) ( mist )
대기물현상으로 수평시정 1000-5000m로 감소한다. 상대습도 80% 이상에서 형성된다. 시정이 1000m-5000m 일때 보고한다.
안개 - 상대습도 100% , 박무 - 상대습도 80% , 연무 - 상대습도 -80% 미만.
FOG FG MIST BR HAZE HZ
대기먼지현상은 다음과 같다.
모든 대기먼지현상은 수평시정 5000m 이하일 때 전문으로 나간다. DRSA , VA 는 예외로 한다.
1. 모래 ( SA ) ( sand )
모래 입자로 인해 발생하는 대기 먼지 현상. 수평시정 5000m 이하로 감소한다.
2. 먼지 ( DU ) ( dust )
먼지 입자로 인해 발생하는 대기 먼지 현상. 수평시정 5000m 이하로 감소한다.
3. 연무 ( HZ ) ( haze )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입자로 인해 발생하는 대기 먼지 현상 . 수평시정 5000m 이하로 감소한다. 상대습도 80%미만
4. 연기 ( FU ) ( smoke )
연소에 의해 발생하는 대기먼지 현상이다. 부유하는 물방울이 없고 상대습도 90% 이하일 때 , 수평시정 1000m 미만에서 FU로 전문이 나가야 한다.
5. 화산재 ( VA ) ( volcanic ash )
화산재는 항공기 엔진과 구조에 큰 손상을 줄수 있다. 수평시정 5000m 미만이 아니여도 전문으로 나가게 된다.
6. 황사 ( DU ) ( asian dust )
황사는 PM10의 농도로 황사현상을 정의한다. 시정이 5000m 미만일 떄 DU로 전문이 나가고 , 시정이 5000m 이상일 때 DU 및 remark 사항에 asian dust를 첨부한다.
7. 먼지회오리/모래회오리 ( PO ) ( dust whirls / sand whirls / dust devil )
급격하게 회전하여 형성되는 대기먼지 현상이다. 보통 200-300ft 수직으로 형성된다. 사막에선 2,000ft 까지도 형성된다.
8. 스콜 ( SQ ) ( squall )
갑자기 솓아오르는 강한 바람으로 , gust 보다 긴 지속시간을 가진다. 1분이상 지속 , 풍속 16kt 이상 증가 , 풍속 22kt 이상일때 SQ 로 전문이 나간다. 적란운 혹은 대류활동과 관련이 있다.
9. 깔때기 구름 ( FC ) ( funnel cloud )
CB 구름으로 부터 시작하여 지면에는 닿지 않는 구름이다.
지면과 구름이 이어지면 tornado 라고 하고 , 수면에서 지면과 구름이 이어지는 tornado는 용오름이라고 한다.
10. 먼지폭풍 ( DS ) ( dust storm )
뜨겁고 건조한 지역에서 형성되며 , 구름이 없는 한랭전선의 앞쪽에서 발생한다. 입자는 0.08mm 미만이다.
11. 모래폭풍 ( SS ) ( sand storm )
모래폭풍은 모래에 의해 발생하는 대기먼지현상으로 모래폭풍의 전면은 벽같은 모양을 가진다.
METAR 현재일기현상에 사용하는 약어는 다음과 같다.

1. 뇌전 ( TS ) ( thunderstorm )
뇌우 뇌전은 번개와 천둥을 동반하는 폭풍이다. 적란운에서 발달하여 나타난다.
TSRA 비를 동반한 뇌우
TSSN 눈을 동반한 뇌우
TSPL 얼음싸라기를 동반한 뇌우
TSGR 우박을 동반한 뇌우
TSGS 작은우박/ 눈싸라기를 동반한 뇌우
TSRASN 눈과 비를 동시에 동반하는 뇌우
2. 소낙성 ( SH ) ( shower )
단시간의 강한 강수를 나타낸다.
SHRA 강한 비
SHSN 강한 눈
SHPL 강한 얼음 싸라기
SHGR 강한 우박
SHGS 강한 작은 우박 / 눈 싸라기
SHRASN 강한 비와 눈
VCSH 공항근처 8-16KM에 소낙성의 강한 강수가 관측됨. ( 5-10NM )
3. 어는 ( FZ ) ( freezing )
안개 , 이슬비 , 비에만 사용한다.
FZFG 어는 안개
FZDZ 어는 이슬비
FZRA 어는 비
4. 높게 날림 ( BL ) ( blowing )
지상으로부터 6ft 이상의 높이로 다음과 같은 기상현상이 있을 때 전문으로 나간다.
DU 먼지
SA 모래
SN 눈
5. 낮게 날림 ( DR ) ( low drifting )
지상으로부터 6ft 미만의 높이로 다음과 같은 기상현상이 있을 때 전문으로 나간다.
DU 먼지
SA 모래
SN 눈
6. 얇은 ( MI ) ( shallow )
MI는 수평시정 1000M 이상이지만 지면으로부터 2M 미만의 안개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MIFG는 활주로 표시 마킹 등이 보이지 않는 걸 나타낸다.
7. 산재한 ( BC ) ( patches )
BC는 공항에 안개가 산재하고 있을을 나타낸다.
8. 부분적 ( PR ) ( partial )
부분적으로 안개가 있음을 나타낸다. 위의 MI , BC , PR 은 안개와 동반되는 수식어이다.
* METAR / SPECI 에서의 구름 운고는 당해공항 및 부근을 대표하는 것이다
* MET REPORT / SPECIAL 의 경우에는 구름 운고는 해당 공항 활주로 MM를 대표 하는 것이다.
* OM 7.2 - 12.6KM 수평으로 , 수직으로 FAF on the glide slope
* MM 600-1800M 수평으로 , 수직으로 200FT on the glide slope
* IM 240-450M 수평으로 , 수직으로 DH on the glide slope
* QFE를 위한 기준고도는 ARP를 참고한다. ARP가 RWY THRESHOLD ELEVATION과 7FT 이상 차이나면 , THRESHOLD ELEVATION을 참조하여 기압 측정을 한다.
2. TAF


- TAF는 terminal aerodrome forecast의 약자이다. 공항기상의 예보를 나타낸다.
- TAF에서의 바람은 진북( true north ) 이다.
- 공항에 대한 예보 및 경보는 ARP 기준 8KM ( 5SM ) 이내의 지역의 기상을 예보하는 것이다.
- TAF는 24시간 & 30시간의 valid time 을 가진다. ( 국내의 경우 국제공항 24시간 , 국내선 공항 12시간 )
- TAF는 1. CB CLOUD cumulonimbus cloud 만 발부한다. ( TAF의 PROB 30 40 은 , 1. TS 2. precipitation 에 관한 정보만 발부한다 )
- vaild time은 보통 발표시간 1시간 이후부터 유효하다.
- TAF는 1일 4회 6시간 마다 발표한다. 국제공항 05 , 11, 17 , 23 UTC , 국내공항 00 , 06 , 12 , 18
* 12시간 미만의 유효기간을 가지는 TAF는 3시간 마다 발표 , 12-30 시간은 6시간마다 발표한다.
- TAF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1. TAF 종류
* TAF ( rountine TAF )
* TAF COR ( corrected TAF )
* TAF AMD ( amended TAF )
2. ICAO 공항코드
3. 발표날짜 및 시간
* 1일 4회 발표 , 6시간마다 발표 . 국제공항은 0500z 부터 6시간 간격으로 4회 , 국내공항은 0000z 부터 6시간 간격으로 4회 발표한다.
* 12시간 미만의 유효기간 TAF는 3시간 마다 발표되며 , 12-30 시간유효 TAF는 6시간 마다 발표된다.
4. 유효 일자 및 시간
* TAF 발표 시각 1시간 이후부터 30분이내로 유효가 시작된다.
5. 풍향 풍속
* GUST는 평균풍속 10KT 이상 차이가 날 때 G 부호를 붙여서 발부한다. 최대 돌풍속도를 표시한다.
* 100KT 이상의 풍속은 P99KT 로 표시하여 발부한다.
* VRB는 바람이 3KT 미만 , 혹은 바람이 3KT 이상인데 우세한 풍향이 예상 되지 않을 때 VRB 00 KT로 발부한다.
* 바람이 1KT 미만인 경우 , METAR & TAF 는 00000KT 로 발부한다. ATIS에서는 wind calm 으로 발부한다.
* FAA 기준 WIND CALM 은 3KT 미만
* ICAO 기준 WIND CALM 1KT 미만
6. 시정
* 시정이 800M 미만일 떄 , 50M 단위로 발부한다.
* 시정이 800M 이상 5,000M 미만일 때 , 100M 단위로 발부한다.
* 시정이 5KM 이상 10KM 미만일 때 , 1000M 단위로 발부한다.
* 시정이 10KM 이상일 때 CAVOK 조건 이외에는 9999로 발부한다.
* CAVOK이란
1. 시정 10KM 이상 ,
2 . 운항상 중요한 구름이 없는 ( 5,000FT 이하 혹은 MSA 이하 중 높은 고도 이하의 구름 , 고도 상관없이 CB & TCU )
3 . 중요 일기 현상이 없을 때 발부한다. ( 강수현상 , 대기물현상 , 대기먼지현상 , 뇌전 등 )
* MSA 란 minimum sector altitude의 약자로 , 비상상황을 위한 최저 안전고도이다. 해당 sector의 가장 높은 장애물에 1000ft 마진을 두어 수립하였다. ( 인천 3,900ft 김포 4,000ft )
7. 일기 현상
* 일기현상은 약어로 발부한다. ( RA , SHRA , CB , TCU , FZDZ , FZRA , DS , SS , WS , VA , SQ , FC 등 등 )
* 일기현상이 복합적인 경우 우세한 일기현상을 최대 3개 까지 발부한다.
* 일기현상의 종료가 예상 될 때 NSW 를 발부한다.
* BL 은 6FT 이상 떠오르는 현상
* DR 는 drifting으로 6ft 미만 현상
8. 하늘 상태
* 운량은 4 그룹으로 표현한다 ( FEW , SCT , BKN , OVC )
* FEW 1-2 / 8 , SCT 3-4 / 8 , BKN 5-7 / 8 , OVC 8/8 ( 운저고도기준이 다른 icao faa와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 )
* 구름이 없지만 CAVOK 조건이 안될때 NSC를 사용한다.
* 기온은 TX TN 으로표현 할 수 있다. TX : maximum temperature , TN : minimum temperature
9. 변화 그룹 ( BECMG , TEMPO , FM , PROB )
BECMG
* BECMG 은 기상현상의 변화가 예상될 때 발부한다. BECMG 0518/0519 7000 NSW NSC .
* 변화기간이 2시간을 초과하지 않으며 , 절대 4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TEMPO
* TEMPO 는 1시간 이내 동안 기상현상이 일시적으로 변화할 때 발부한다.
* A의 기상에서 B의 기상으로 변화하여 1시간 미만으로 유지하고 다시 A 의 기상으로 돌아오는 경우
* TEMPO는 변화되는 기상현상이 1시간이 넘어가거나 , 여러기상변화의 총 변동시간이 TEMPO의 50%를 초과할 경우 BECMG으로 발부한다.
FM
* FM 은 발부시간부로 기상현상이 뚜렷하게 변하여 다른 기상상태가 될 때 발부한다. 보통 발부시간 1시간이내에 기상현상의 변화가 완료된다.
PROB
* PROB는 30 과 40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 probability 30 % , probability 40 % 를 의미한다. 기상현상의 변화 가능성을 나타낸다. 50% 이상이고 변화의 가능성이 크면 BECMG , TEMPO , FM 으로 전문이 발부된다.
* PROB는 1. thunderstorm 2. other precipitation 에 관한 가능성만 을 나타낸다. ( vis X , wind X )
착륙예보 ( LANDING FORECAST )
* BECMG FM , TL , AT 개념
* 단독 BECMG은 BECMG FM 부터 TL 까지를 포함한다. BECMG 부터 2시간이내에 기상변화가 시작되어 기상변화가 완료됨을 나타낸다.
METAR RKSI 250500Z 12005KT 6000 SCT030 12/02 Q1024 BECMG FM0530 TL0600 3000 BR=
6000M인 시정이 250530부터 변화하여 250600에 3000M로 바뀐다.
* BECMG FM은 기상변화가 BECMG FM부터 시작하여 보통 1시간이내에 기상변화가 완료됨을 나타낸다. 시작 시점이 예상될 때 FM을 첨부하여 발부.
METAR RKSI 250500Z 12005KT 6000 SCT030 12/02 Q1024 BECMG FM0600 3000 BR=
6000M인 시정이 250600Z부터 변화가 시작되어 1시간이내에 3000M로 바뀐다.
* BECMG TL은 기상변화의 완료가 BECMG 발부 후 점차 변화하며 기상변화가 완료될 경우 그 완료 시점이 예상 될때 TL을 첨부하여 발부한다.
METAR RKSI 250500Z 12005KT 6000 SCT030 12/02 Q1024 BECMG TL0600 3000 BR=
6000M인 시정이 점차 변화하여 250600에 3000M로 된다.
* BECMG AT은 기상변화가 특정시간에 발생할것을 예상할 댸 발부한다.
METAR RKSI 250500Z 12005KT 6000 SCT030 12/02 Q1024 BECMG AT0600 3000 BR=
6000M인 시정이 250600Z 에 3000M로 확 바뀐다.


- TAF에서 500000그룹은 TURBULENCE를 나타낸다
- TAF에서 600000그룹은 ICING을 나타낸다.
- METAR에서 50000 그룹은 이전 3시간의 pressure trend를 나타낸다
- METAR에서 60000 그룹은 이전 3시간 & 6시간의 precipitation 누적 강수량을 나타낸다.
3. PIREP



- PIREP에서의 바람은 진북을 나타낸다.
/UA
/UUA
/OV location
/TM time
/TP type of aircraft
/SK cloud ceiling and type
/TA temperature
* DURC ( during climb )
* DURD ( during desend )
* NEG ( negative )
- PIREP은 조종사 기상보고로써 , PILOT REPORTS 의 약자이다.
- FAA 에서는 특히 ceiling 5,000ft 이하 , vis 5sm 이하 , 뇌우현상 , turn , ws 등을 pirep하기를 권고한다.
- PIREP은 FSS , ACTC , ARTCC 등 관제시설에 보고하여야 한다.
- PIREP 은 2종류로 다음과 같다.
1. UUA ( 긴급 ) ( urgent upper air )
UUA PIREP은 다음과 같은 기상 정보를 포함한다.
1. FC , TORNADO ,
2. SEVERE ICING , HAIL , VA ,
3, CAT , SEVERE TURB ,
4, 2000FT 이하의 LLWS
2. UA ( 정기 ) ( upper air )
UA PIREP은 UUA PIREP 이외의 기상현상을 포함한다.
/OV 위치 , 경로
/TM 시간
/FL 고도
/TP 항공기 타입
/SK 하늘 상태 운고 및 구름종류
/WX 시정 및 강수현상
/TA 온도
/WV 풍향 풍속
/TB 난기류 ( 난기류는 1. 지속시간 2 강도 로 나타낸다 ) OCNL, INTMT , CONS / MOD , SEV , EXTRM
/IC 아이싱 ( 아이싱은 1. 쌓이는 정도 2 착빙종류 로 나타낸다 ) TRACE, LGT , MOD , SEV / CLR , MX , RIME
/WS 윈드쉬어 ( 윈드쉬어는 항공기 IAS의 증감을 제공하는 것을 추천한다 )
twr , cessna 123 encountered windshear , loss of 25kt at 500ft
twr , cessna 123 encountered windshear , gained 20kt between 300ft to 500ft
/RM 리마크 ( LIGHTING 은 빈도에 따라 나타낸다 ) OCNL , FRQ , CONTINOUS / LTGIC , LTGCC , LTGCG , LTGCA
thunderstorm의 부가정보는 다음과 같다.
1. OBSC : 대기현상에 의해 가려져 희미한 상태
2. EMBD : 다른 구름층에 가려진 상태
3. ISOL : 전체 지역의 50% 미만의 구역에 적란운
4. OCNL : 전체 지역의 50-75% 구역에 적란운
5. FRQ : 전체 지역의 75% 이상 구역에 적란운
* TURBULENCE 빈도 OIC
1. OCCATIONAL ( 1/3 미만 )
2. INTERMITTENT ( 1/3 - 2/3 미만 )
3. CONTINUOUS ( 2/3 이상 )
* THUNDERSTORM 강도 IOF
1. ISOL ( 해당 지역 50% 미만 )
2. OCNL ( 해당 지역 50-75% )
3. FREQ ( 해당 지역 75% 이상 )
* LIGHTING 빈도 OFC
1. OCNL ( 분당 1회 미만 )
2. FRQ ( 분당 1-6회 미만 )
3. CONS ( 분당 6회 이상 )
* CHOP은 고도의 변화가 없는 순간적인 bumping이다.
* turbulence는 고도의 변화를 동반한다.
TURBULENCE 의 빈도는 3가지로 구분한다.
* occational 은 해당시간 1/3 미만의 기간을 나타낸다.
* intermittent 는 해당시간 1/3-2/3 기간을 나타낸다.
* continous 는 해당시간 2/3 이상을 나타낸다.


* AIREP은 자동으로 전송되는 리포트이다. 미대륙에서 해양 혹은 다른 국가로 넘어갈 때 제공된다.
일반적인 사항들을 포함한다. 항공기에서 지상기지국으로 보내는 자동 메세지이다.
항공기의 위치 시간 고도 ETA 시간 , 목적지 ETA , 연료잔여량 , 기상정보 등으로 구성된다.
AIREP은 2종류가 있다.
ARP ( routine or position report )
ARS ( special )
4. AIRMET
FAA- 6시간 마다 발부 , 4시간 유효 ,
한국 - 기상현상 발생 전 4시간전까지는 발부. 4시간 유효
GA 항공기를 위한 기상정보. 10,000FT 이하 , 산악지형 15,000FT

- AIRMET은 저고도 항공기 운항 안전에 관련된 정보이다.
- AIRMET은 SIGMET보다 약한 기상현상을 나타낸다.
- AIRMET은 이미 발행된 forecast에 포함되지 않는 정보를 제공한다.
- AIRMET은 해당 기상현상이 예상되는 시간부터 4시간 이내에 발부한다. unscheduled
- AIRMET은 유효시간 최대 4시간이다.
- AIRMET은 한국 인천 FIR 10,000ft 까지 적용한다. 산악지형 15,000FT 까지의 기상현상을 제공한다.
- AIRMET은 FAA 에서 3종류로 나뉘며 다음과 같다.
AIRMET S ( IFR CONDITION , MOUNTAIN OBSCURATION )
AIRMET T ( MOD TURB , 30KT 이상 SFC WIND , LLWS )
AIRMET Z ( MOD ICING , FREEZING LEVEL )
- AIRMET은 G- AIRMET이란 그래픽 형식의 AIRMET이 있다.
- AIRMET은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발부된다.
1. 3000mi 에 걸쳐 영향을 주는 기상현상
2. IFR condition ( 50% 이상의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
3. mountain obcuration
4. mod turb
5. mod icing
6. 30kt 이상의 surface wind
7. LLWS 의 potential
* 한국기준 AIRMET & SIGMET 뇌우 정보제공은 다음과 같다.
* AIRMET의 thunderstorm은 ISOL & OCNL 을 제공한다.
* SIGMET의 thunderstorm은 OBSC , EMBD , FRQ , SQL 을 제공한다
* 미국 FAA는 TS 관련 사항은 모두 convective sigmet으로 발부한다.
* 강도변화를 표시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다
INTSF 강해지는
WKN 약해지는
NC 변화없는


5. SIGMET
필요할 때 발부 , 4시간 유효 , 태풍 & 화산재관련 6시간 유효
- SIGMET은 기상현상의 발생이 예상되는 시각으로부터 4시간 이내에 발표한다. unscheduled 로 발부된다.
- SIGMET의 화산재와 태풍( typhoon , hurricane 등 ) 은 12시간 이내에 발표한다. 화산재와 태풍은 6시간 마다 업데이트 해야한다.
- SIGMET의 유효시간은 4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 화산재와 태풍은 6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
- SIGMET은 TS를 동반하지 않는 SEVERE한 기상현상을 제공한다. ( severe turb, severe icing, severe mountain wave , HVY SS DS )
- sigmet 발부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TS을 동반하지 않는 severe turb , severe icing , mountain wave
2. 시정을 3SM 미만으로 제한하는 DS SS
3. TS를 동반하지 않는 CAT
4. VOLCANIC ERUPTION
* HVY SS DS 은 차폐되고 시정이 200M 이하인 SS DS 을 말한다
* SS DS은 차폐되지 않고 시정 200M 이하 혹은 시정 200-600M 사이를 말한다.
* SIGMET TEST인 경우 TEST & EXER 약어를 포함하여 발부한다.




6. CONVECTIVE SIGMET
매시간 발부 , 2시간의 유효기간
- CONVECTIVE SIGMET은 TS( thunderstorm ) 을 포함한 기상현상을 나타낸다. 모든 항공기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기상현상을 나타낸다.
- 다음과 같은 현상이 포함된다.
1. line of thunderstorm ( 최소 60마일의 길이 , 그 길이의 최소 40%이상 영향을 주는 )
2. area of thunderstorm ( 3000mi 지역에 최소 40%에 영향을 주는 )
3. embedded thunderstorm ( 크기에 상관없이 30분이상 지속 되는 )
4. Severe thunderstorm( thunderstorm with 50kt 이상 wind , with 3/4 inch hail )( 크기에 상관없이 30분 이상 지속되는 )
5. tornado
* severe thunderstorm이란 50kt 이상의 바람 혹은 3/4 inch 이상의 hail이 동반되는 TS 이다.
- 1시간마다 발부되며 ( 매시 55분에 발표 ) , 유효기간은 2시간 혹은 다음 convective sigmet 발부 까지이다.
- LVL5를 나타내는 convective sigmet은 intense thunderstorm을 나타낸다.
* airframe icing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가져온다.
1. thrust is reduced
2. drag increase
3. lift decrease
4. weight increase
* 2c ~ -10c에서 visible moisture가 있을 때 structure icing을 예상할 수 있다.
* convective sigmet 의 outlook section 은 valid time 이후 2-6시간 까지 유효하다.
7. CONVECTIVE OUTLOOK ( 예보 )
8일간의 기상예보 1day 5time 발부, 2day 2time 발부, 3-5day 1time 발부 , 유효기간 24시간

- CONVECTIVE OUTLOOK은 FAA 미국에서 제공하는 기상예보서비스이다.
- 8일간의 기상예보를 제공한다. 1일 5번 발부, 2일 2번 발부 , 3일 1번 발부 , 4-8일 1번 발부
- 유효기간은 24hr 이다 .
- 관련사항은 다음과 같다.
1. tornado
2. wind gust 50kt 이상
3. hail 1inch 이상
4. general Tunderstorm
- convective outlook 은 5가지 단계로 위험도를 구분한다..
1. MRGL ( marginal risk )
2. SLGT ( slight risk )
3. ENH ( enhanced risk )
4. MDT ( moderate risk )
5. HIGH ( high risk )
* thunderstorm activity that may grow to severe intensity is indicated on the severe weather outlook chart as APCHG
* convective outlook 차트에서 심각하게 강화되는 뇌우는 APCHG로 표현한다.
* THUNDERSTORM OUTLOOK ( 예보 )

- convective outlook 과 마찬가지로 thunderstorm outlook도 제공된다.
- thunderstorm의 가능성에 관해 %로 표현하고, brown , coral , red color 로 표현한다.
8. FA CHART ( AREA FORECAST CHART ) ( 예보 )
하루 3번 발부 , synopsis 18시간 유효 , wx 12시간유효 , outlook 6시간유효

- FA 차트 ( area forecast ) 는 지역 예보 차트이다.
- 일일 3-4회 발부되며 , 유효기간은 18 & 24시간의 유효기간을 가진다.
- FA 차트는 하와이 , 알래스카 , 걸프만, 케레비안 지역의 기상예보를 제공한다.
- FA 차트는 PLAIN ENGLISH로 되어있다. 글자로만 되어 있는 차트이다 .
9. FB ( WIND & TEMP ALOFT FORECAST CHART ) ( 예보 )
하루 4번 발부 , 유효기간 텍스트 표시


- FB ( wind & temp aloft forecast chart ) 의 바람은 진북( true north ) 이다.
- wind 는 1500ft agl 미만은 제공하지 않는다.
- temp 는 3000ft 미만은 제공하지 않는다.
- FB 차트에서는 5KT 미만의 바람은 9900 으로 발부한다.
- 100노트 이상의 바람은 100을뺴서 표현하고, 뺸 100을 wind drection 맨 앞자리에 5를 더한다. ( 7545 = 250145kt )
- 199노트 이상의 바람은 99로 표현한다. 7599 = 250199kt 이상의 바람
- 24,000ft 이상에서는 온도 + - 부호를 뺸다. 무조건 - 온도이다.
- 990050 ( windcalm -50c )
- 하루 4번 발부된다. 00z 06z 12z 18z ( 국내공항 TAF와 같다 )
- FB 차트에서 온도가 -56C 가 되는 지점이 대략적인 tropopause의 높이이다.
10. SURFACE ANALYSIS CHART
하루 8번 발부 , 3시간의 유효기간


- SURFACE ANALYSIS CHART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1. pressure
2. sky cover
3. front
4. trough
5. ridge
6. dry line
7. temp / dew
- surface analysis chart는 하루 8번 발부된다. 3시간의 유효기간을 가진다.
- surface analysis chart는 sea level pressure을 나타낸다. 등압선은 4mb 4hpa 간격으로 형성된다
11. WEATHER DEPICTION CHART
하루 8번 발부 , 3시간의 유효기간


- weather depiction 차트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1. sky condition
2. flying category ( VFR , MVFR , IFR , LIFR )
3. visibility
4. present wx
5. ceiling
- weather depiction chart는 하루 8번 발부되며 , 3시간의 유효기간을 가진다.
- weather depiction chart는 METAR 정보를 기반으로 수립되었다.
12. RADAR SUMMARY CHART
매시간 발부 , 매시간 35분에 발부

- radar summary chart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1. precipitation type
2. intensity
3. coverage
4. echo
- radar summary chart는 1시간마다 발부된다. 매시간 35분에 발부한다.
13. SIGNIFICANT WEATHER PROGNOSTIC CHART ( LOW & MID & HIGH LEVEL ) ( 예보 )
하루 4번 발부 , 12시간 & 24시간의 유효기간

- PROGNOSTIC CHART 는 4가지로 분류한다.
1. SFC at SFC
1. 저고도는 sfc - FL240
2. 중고도는 10,000ft - FL450
3. 고고도는 FL250-630 으로 분류한다.
- LOW LEVEL SIGWX PROGNOSTIC CHART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LOW LEVEL SIGWX 는 SFC-FL240 까지의 기상정보를 제공한다.


1. flying category
2. turbulence
3. freezing level ( SIGWX PROG CHART 중 freezing level은 low-level 차트만 제공한다 )
- low level sigwx prognostic chart는 하루 4번 발부한다. 12시간 & 24시간 차트로 구분하여 발부한다.
- MID LEVEL SIGWX PROGNOSTIC CHART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MID LEVEL SIGWX PROG CHART는 10,000FT - FL 450의 기상정보를 제공한다.
- 하루에 4번 발부되며 , 유효기간은 16시간이다. 0800z 부터 시작하여 6시간마다 발부된다.


- led line은 CB 구름이다. 구름 base가 10,000ft 아래일 경우 XXX로 표기한다.
- green line은 jetstream이다. 삼각깃발은 50kt , 막대기는 10kt , 짧은 막대기는 5kt 를 나타낸다.
- yellow line은 CAT 이다.




- HIGH LEVEL SIGWX PROGNOSTIC CHART 는 다음과 같다.


- high-level prognostic chart는 FL250 - FL 630 의 기상 정보를 제공한다.
- jet stream line에 II 표시는 1. 바람속도가 20kt 이상 차이남 혹은 2. 제트코어의 높이가 3,000ft 이상 차이날 때 첨부하여 발부한다.
14. CONSTANT PRESSURE CHART

- constant pressure chart 는 동일한 기압을 표기한 차트이다.
- constant pressure chart는 1. upper air temp 2. wind 3. temp/dew 의 정보를 제공한다.
- 300mb , 500mb , 700mb , 등의 기압으로 구분되어 있다.
* 700mb 는 대략 10,000ft pressure altitude
* 500mb 는 대략 16,000ft pressure altitude
* 300mb 는 대략 30,000ft pressure altitude
* milibar 는 hpa과 같다.
*1000ft 당 1 inhg 감소 , 1000ft 당 30hpa 감소 , 1000ft 당 30 mb 감소
*100ft 당 0.1inhg 감소 , 100ft 당 3hpa 감소 , 3mb 감소
* isobar 는 같은 pressure를 연결한 선이다
* isotach는 같은 wind speed를 연결한 선이다.
* isotach는 300mb & 200mb constant pressure chart에만 표시한다.
isotach

- constant pressure analysis chart에서 isotach는 200mb , 300mb 에만 표시한다.
- isotach는 20kt의 간격으로 그려진다.
- * 60nm 간격보다 좁게 isotach가 그려지면 , CAT를 위한 충분한 수평 windshear가 존재한다.
- colored area는 70kt이상의 바람을 표현한다.
- 200mb , 300mb constant pressure chart는 주로 jet stream을 파악하기 위한 용도이다.
- areas of strong winds are denoted by hatching (70kt-110kt)
- a clear area within a hatched area denotes 110-150kt
* vertical windshear 는 1000ft 당 5노트 이상 바람차이가 날 때 예상되어 진다.
* horizontal windshear 는 150nm 당 18kt 이상 바람이 변화 할때 예상되어 진다.
* 300mb constant pressure chart에서 912 는 9120m MSL 을 나타낸다.
* 200mb constant pressure chart에서 210 은 12,100m MSL 을 나타낸다.
RADIOSONDE


- radiosonde는 기상을 측정하는 장치로 , 주로 small balloon에 부착하여 하늘로 날려 기상을 측정한다.
- 위의 사진과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 대류권계면의 층은 radiosonde로 측정한다.
windshear - low level temperature inversion , tropopause , zetstream , frontal zone 에서 주로 발생한다.
* TOWER의 바람 , ATIS의 바람은 자북 ( magnetic north )를 나타낸다.
* 음성으로 전송되는 바람은 모두 자북이고 , 나머지는 진북이다.
IN- FLIGHT WEATHER ADVISORIES
- inflight weather advisory 는 FSS로부터 제공 받을 수 있다. 122.2MHZ 주파수를 사용한다.
- HIWAS 는 hazardous in flight weather advisory service의 약자로 , VOR 주파수를 통해 24시간 방송되는 서비스이다.
- HIWAS는 convective sigmet , sigmet, airmet , AWW , CWA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AWW ( severe weather forecast alearts )
* AWW는 in flight weather에 악천후가 예상될 때 경고하는 전문이다.
- CWA ( center weather advisories )
* CWA는 center weather advisories의 약자로 , in flight weather advise service의 한 종류이다.
* CWA는 flight plan을 위해 사용되면 안된다
* CWA의 유효기간은 2시간이다.
GTG-3 ( MAXIMUM TURBULENCE POTENTIAL CHART )

- GTG-2 그래픽은 컴퓨터로 생성된 4차원의 CAT 예보이다.
- 고고도의 전선과 jet stream 과 함께 동반되는 CAT의 정보를 제공한다.
- MAXIMUM TURBULENCE POTENTIAL FORECAST는 PIREP을 기반으로 한다.
- GTG-2 는 forecast 예보 정보이다.
- GTG-2는 매시간 업데이트 되며 6시간 9시간 12시간 동안의 예보를 한다.
FISDL( flight information services data rink )

- FISDL는 flight information service data link의 약자이다.
- FISDL은 FAA가 제공한다. US에서만 제공하는 IN-FLIGHT 기상 정보이다.
- US 지역내에서 5,000FT AGL 부터 17,500FT MSL 까지의 범위를 커버한다.
- FISDL은 적절한 장비가 갖춰진 항공기의 flight crew에게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1. METAR
2. SPECI
3. TAF
4. SIGMET
5. SIGMET
6. CONVECTIVE SIGMET
7. AIRMET
8. PIREP
9. AWWs ( severe weather forecast alerts ) by FAA OR NWS
TWIP( terminal weather information for pilot )

- TWIP은 terminal weather information for pilot system 의 약자이다.
- TWIP은 TDWR & ITWS의 weather information을 이용한다.
- TWIP은 항공기 ACARS 시스템을 통해 조종사가 접근 가능하다.
* TDWR ( terminal doppler weather radar )
* ITWS ( intergrated terminal weather syste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