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지식/ATC & instrument flight

EN-ROUTE PROCEDURE ( POSITION REPORT )

띠디기 2022. 6. 22. 16:30

EN-ROUTE PROCEDURE

  • 항공기가 DEPARTURE PROCUDURE를 마치고 EN-ROUTE 단계에 진입하면 관제는 ACC 혹은 ARTCC로 이양된다 .
  • ARTCC란 항로관제소이다. ( AIR ROUTE TRAFFIC CONTROL CENTER )
  • ACC란 지역관제소이다. ( AREA CONTROL CENTER )
  • ATCT란 공항관제소이다. ( AIR TRAFFIC CONTROL TOWER )
  • ATS란 항공교통업무를 말한다. ( AIR TRAFFIC SERVICE )

  • ATC가 verify 9,000ft 를 요청했고, 현재 8,000 ft를 유지하고 있다면, 조종사는 maintaining 8,000ft라고 보고하여야 한다. ( climbing tp 9,000ft 식의 보고는 금지 )

  • RADAR 환경일 때 IFR POSITION REPORT의 항목은 다음과 같다.

* 아래의 6가지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위치보고는 하지 않아도 된다.
1. vacating altitude 고도를 떠날 떄
2. 최소 climb rate 500fpm 의 퍼포먼스가 나오지 않을 때
3. holding fix 혹은 cleared point의 도착한 시간과 고도
4. TAS가 5%이상 혹은 10KT이상 차이가 날 때
5. assigned holding fix 혹은 point를 떠날 때
6. MAP를 떠날때
7. 계기장비 고장 및 날씨

* RADAR 환경에서 접근 중 , final course 를 지나면 조종사는 ATC에게 조언해야 한다.
* RADAR SERVICE는 랜딩 혹은 freq change 가 되면 종료된다. ( non- tower 에서는 CTAF 로 )
* non-tower airport에 랜딩하면 flight plan을 조종사가 닫아야 한다.
* vectoring 중에는 ATC 지시 없이 하강해서는 안되며 , ATC가 cleared approach 를 발부하면 , IAP에 맞게 하강한다.


  • NON-RADAR 환경일 때 IFR POSITION REPORT의 항목은 다음과 같다. ( RADAR 환경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하여야 한다 )

1. 일반적인 위치보고 ( 항공기 ID , 항공기 위치 , 시간 , 고도 , VFR IFR 비행종류 , next reporting point name & ETA , 그다음 reporting point , REMARKS ( TURB CB LIGHTING 등 )
2. 위의 6가지 위치보고
3. FAF( 비정밀접근 ) 혹은 OM ( 정밀접근 ) 를 떠날 때
4. ETA가 3분이상 차이가 날 때

즉 . 위 7가지 보고 외에 +3가지 ( 1 . position report 2. ETA3분 이상 차이 3. FAF 혹은 OM 떠날 때 )

* non-radar 환경이기 때문에 항공기 위치파악이 되지 않아 radar 환경보다 추가적인 위치보고가 필요하다.
* non-radar 환경에서는 FAF 혹은 OM inbound , missed approach 도 보고하여야 한다.


SPEED ADJUSTMENT

  • 10,000FT 이하에서 250KT가 최대속도이다. 하지만 접근절차시 ATC는 터빈제트 항공기에게 10,000FT 아래에서 최소 210KT 를 요청할 수 있다.
  • 출항절차 시 ATC는 항공기 간격 분리를 위해 최소 230KT의 속도를 요청할 수 있다.
  • ATC에게 운용제한이상의 속도 지시사항을 발부 받았다면 , ATC에게 unable 콜 하고 , 사용할 속도를 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