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DING
HOLDING
HOLDING 이란 IFR 비행에서 사용하는 maneuver로 , 주로 항공기 traffic에 의한 대기가 발생하였을 때 , 혹은 특정 상황에서 대기가 필요할 때 사용한다. 특정 fix로부터 부여받은 course와 nm 을 정해진 시간 혹은 EFC 시간까지 수행한다.
- 홀딩은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published holding
published holding은 홀딩에 대한 정보와 지시사항이 차트에 명시되어 있으며 , ATC 가 HOLD AS PUBLISHED 라는 지시사항을 발부한다.
holding instruction by ATC
ATC에 의해서 홀딩 코스 , 방향 , 위치 등이 결정되어 진다. 지시사항의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항공기 ID
2. direction of fix
3. name of fix
4. inbound course
5. inbound leg ( 시간 혹은 nm )
6. left , right ( 언급 없을 시 right 이 기본 )
7. EFC ( expected further clearance ) 시간
- holding entry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져 있다.
HOLDING ENTRY
홀딩 지시를 받았을 때, 해당 홀딩 fix로 부터 나의 방위를 통해 3가지의 방법으로 진입을 시도 하게 된다.
direct , tear drop , parallel 이 있고, 홀딩 지시 right turn 혹은 left turn에 따라 바뀌게 된다.
* outbound course 를 기준으로 엔트리를 수립한다. inbound course , outbound radial 로 지시를 받았을 때 outbound course로 고려해야 한다.
- holding leg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고 수행되어 진다.
1. ATC에게 홀딩을 지시받는다.
* DME 홀딩시 DME의 slant range 특성이 있지만 , GPS ATD를 참조하여 홀딩이 가능하다.
* 고도에 따른 최대 홀딩 속도가 규정되어 있다. 아래 참조
* 고도에 따른 inbound leg 시간이 정해져 있다.
* 홀딩에서의 모든 선회는 standard rate of turn ( 3도 per second ) 혹은 25도 bank 중 적은 bank로 진행한다.
* 홀딩 진입 3분 전에 홀딩 속도로 속도를 조절한다.
* ATC는 clearance limit 5분전까지 further clearance를 발부하여야 한다.
* clearance limit 도착 3분이내 까지 별도의 지시사항이 없다면 holding 을 준비하고 , 홀딩 속도로 감속한다.
* inbound leg의 wind correction 에 3배를 outbound leg에 해준다 ( rule of thumb ) 혹은 tracking diamond
* inbound leg 가 35초 였다면, outbound leg를 1분 25초 진행하여 1min leg를 맞춘다.
2. outbound course에 따른 홀딩 엔트리를 수립한다.
* entry는 5도 이내의 경우 어느 쪽을 선택하여도 상관없다.
* direct 는 바로 fix를 지나 선회
* tear drop 은 fix 통과후 30도 off course holding side 쪽( R 패턴 L , L 패턴 R )으로 1분 진행 후 right pattern 시 R turn , left pattern 시 L turn 선회하여 inbound leg 진입. 즉 R 패턴 TEAR DROP인 경우 L 30도 오프코스 하여 1분 진행 후 R 턴하여 INBOUND , L 패턴 TEAR DROP 인 경우 , R 턴 30도 오프코스 하여 1분 진행 후 , L 턴 하여 INBOUND
* parrallel 은 fix에서 outbound course inbound radial 을 기수방향으로 하여 1분간 진행 후 right pattern 시 L turn , left pattern 시 R turn 225도 하여 inbound leg 진입.
3. 홀딩 엔트리 후 holding fix를 지나 선회 시 , outbound leg time check 는 abeam fix 혹은 complete turn 중 늦은 시간에 시작한다.
* 첫 outbound leg는 14,000ft 이하에서 1분 , 14,000ft 초과에서는 1분 30초를 무조건 진행한다.
* outbound leg는 바람에 따라 inbound leg를 1분 혹은 1분 30초를 만드는 목적으로 진행된다.
4. inbound course로 진입할 때 inbound time check는 wing level 혹은 cdi center 중 빠른 시간에 시작한다. ( rule of thumb )
고도별 maximum holding speed 제한사항은 다음과 같다.
1. FAA 기준
MHA - 6000FT MSL 까지 200KT
6001-14000FT 까지 230KT
14001 부터는 265KT이다
* USAF는 310KT , NAVY는 230KT 이다. PROP 항공기는 175KT이다.
2. ICAO 기준
14,000FT 까지 230KT
14,001-20,000FT 까지 240KT
20,000-34,000FT 까지 265KT
34,001FT 이상 M.83
* procedure turn 에서는 200kt IAS가 MAXIMUM SPEED 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