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의 종류

기압고도(pressure altitude)는 해당 지역의 기압치 대신 29.92inhg를 세팅하였을 때 고도이며 , 전이고도(transition altitude)이상의 고도에서는 기압고도를 모두 사용하도록 통일 되어진다.
절대고도(absolute altitude)는 AGL(above ground level) 해수면이 아닌 지표면 혹은 장애물 으로 부터의 실제 고도이며, 절대고도의 측정은 항공기 radio altimeter로 전파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진고도(true altitude)란 MSL(mean sea level) 에서 부터의 고도이다. 전이고도(transition altitude)미만에서는 고도계가 진고도를 지시하도록 local altimeter setting을 하여야 한다.
밀도고도(density altitude)는 pressure altitude 에서 공기의 비표준온도를 수정(non standard temperature를 보정)한 고도이며, 항공기 퍼모먼스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고도이다. 온도가 상승하면 밀도고도도 상승하고 항공기 퍼포먼스는 저하된다.
지시고도(indicated altitude) 란 고도계의 기압세팅을 하였을때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이다.
표준 기준면(standard datum plane) 이란 높이의 기준점이 되는 면을 의미하며, 이 기준면이 0m가 된다. 15'c ,29.92inhg해수면의 높이를 표준기준면으로 정하며 3-5년 간의 평균 해수면의 높이를 기준면으로 한다.

encoding altitude는 mode c transponder에서 송출하는 고도로 트랜스폰더상의 고도이며 29.92 inhg를 기준으로한다.
ref. phak 8-6 , 조종사표준교재 159p

고도계 수정치(altimeter setting)란 고도계를 수정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QFE , QNH , QFF , QNE의 방법이 있다.
QFE(현지기압, field elevation pressure)
공항공식표고(official elevation of the aerodrome)에서의 기압값, QFE를 기준으로 하여 기압고도계를 세팅한 항공기는 공항 공식 표고점(예:인천공항 6.9m)에 있을 경우 고도계 값은"0"으로 표시된다.
* 기압측정 기준 고도는 ARP를 사용한다. runway threshold가 ARP와 7ft 이상 차이 날 경우 runway threshold 고도를 사용한다.
QFF(해면기압, mean sea-level pressure)
QFF는 공항 기압계 설치지점으로부터 평균해수면(mean sea-level)까지를 실제대기조건으로 현재온도를 적용한다. QFF와 QNH의 차이는 대기의 상태가 국제표준대기와 명확히 다를 때(예를 들면, 기온이 높고 고도가 높은 공항) 확연히 구별된다. 해면경정이란 공항 기압계 설치지점부터 해수면까지를 ISA 기준으로 보는 방법이다.
즉 , QFF는 공항표고의 온도에서 평균해수면의 온도까지 실제대기조건으로 측정한 기압 수정 방법이다.
즉, QNH는 공항표고에서부터 평균해수면까지를 ISA 기온감률조건으로 가정하여 측정한 기압 수정 방법이다.
온도가 ISA 감률조건이라고 가정하여 해면경정
QNH(고도계 수정치, atmospheric pressure at nautical height)
현지기압(QFE)에서 해수면까지를 ICAO 표준대기 값(ISA)을 적용하여 해면경정한 값. QNH로 기압고도계를 세팅한 항공기가 공항 공식 표고에 있을경우 고도계 값은 공항의 공식표고 값(예: 인천 6.9m)을 나타낸다.
QNE(고도계 수정치, 전이고도(14,000ft) 이상에서 사용)
QNE는 기압고도계의 표준대기 1013.2hPa로 맞추는 고도계 수정치이며 QNE로 공항의 착륙지점까지의 고도를 알 수 있다. 대양 상공을 비행하거나 특정고도 이상의 고공을 비행할 때에는 동일한 QNE를 사용하여 항공기 충돌을 방지한다.
ref. 항공기상 업무지침 190p

전이고도(transition altitude) 란 항공기의 수직고도가 공항주변 MSL를 기준으로 통제되는 고도를 말한다.
transition height 란 AGL airport reference point 기준으로 항공기 수직고도가 통제되는 고도를 말한다.
전이층(transition layer) 이란 전이고도와 전이비행고도의 사이에 있는 층을 말한다. 전이층을 통과하며 강하하는 항공기는 QNH 고도계 세팅을 하여야 하며 , 전이층을 통과하여 상승하는 항공기는 QNE 고도계 세팅을 하여야 한다.
전이비행고도(transition level) 란 FL(flight level)을 사용 가능한 가장 낮은 고도를 말한다. transition level 부터 FL을 사용하여야 한다.
ref. jeppesen airway manual 110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