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SPEED
대한항공 성능 교재 73p 참조
- Vno ( smooth air에서 구조적 손상없이 운항 가능한 최대 속도 )
Vno는 , nomal operating speed , maximum strutural cruising speed 의 약자이다. 항공기 속도계의 green arc 끝 지점이 Vno이다. 항공기 구조적 위험이 없이 운항 가능한 최대속도 이다.
- Vne ( 항공기 구조적 손상이 발생하는 최소 속도 )
Vne는 never exceed speed로써 , Vne 이상의 속도에서는 항공기 구조적 손상이 야기된다. 대형항공기의 Vmo , Mmo와 유사한 속도이다 . 항공기 속도계의 red line이 Vne 이다.
- Vmo / Mmo
Vmo/Mmo는 maximum operating limit speed 의 약자로 , 민항기의 최대 운용속도를 나타낸다.
- Va ( 구조적 손상 이전에 스톨 발생하는 최대 속도 )
Va is design maneuvering speed. 또한, 항공기 구조적 한계 이전에 스톨이 발생하는 최대 속도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Va 속도를 GA 항공기는 turbulence에서 사용한다.
- Vb ( 거스트 조우시 구조적 손상없이 운항가능한 속도)
Vb 란 , 항공사에서 사용하는 속도로 , turbulence penetration speed 의 약자이다. Va 속도보다 항상 낮다.
Vb is maximum speed at which a gust will not over stress the aircraft . 여기의 gust 라 함은 1,500-3000fpm의 거스트 바람을 말한다.
- Vc
Vc is design crusing speed . design crusing speed is established by the manufacturer.
- Vef
Vef is that speed at which the critical engine is assumed to fail during takeoff
임계엔진의 고장을 가정 했을 때의 이륙결심속도이다. 일반적인 이륙결심속도인 V1속도란 항공기가 정해진활주로 길이내에서 정지하거나 혹은 이륙을 결심하여 활주로 끝에서 35FT 상공에 도달할 수 있는 속도이다. 즉 , V1속도는 이륙을 결심할 경우 이륙 가능한 최소 속도가 되며 , 이륙을 포기할 경우 이륙포기를 위한 최대속도이다. 인적요소에 의한 소요시간은 V1 속도에서 1-2초 정도 소요된다. Vef는 V1 속도보다 항상 작다.
- Vfe ( 플랩 전개시 운용 최대 속도 )
Vfe란 , maximum flap extended speed 의 약자로 , flap을 전개했을 때 , 최대 운항 가능 속도이다 . 항공기 속도계의 white arc의 끝 지점이다.
- V1 ( 이륙가능 최소속도 / 이륙포기 최대속도 )
이륙결심속도인 V1속도란 항공기가 정해진활주로 길이내에서 정지하거나 혹은 이륙을 결심하여 활주로 끝에서 35FT 상공에 도달할 수 있는 속도이다. 즉 , V1속도는 이륙을 결심할 경우 이륙 가능한 최소 속도가 되며 , 이륙을 포기할 경우 이륙포기를 위한 최대속도이다. engine fail이 v1 에서 일어났다면 이륙을 강행하여야 한다. 이륙포기를 위한 행동( 파워 아이들 , 스피드 브레이크 , 풋브레이크 ) 를 수행할 수 있는 최대 속도이다.
또한 ASDA의 거리 이내에서 정지가 가능한 최대 속도이다.
- V2 ( OEI 상황시 이륙성능 최소조건 만족하는 속도 )
V2 is takeoff safety speed . takeoff safety speed means referenced airspeed obtained after liftoff at which the required one engine inoperative climb performance can be achived. V2 속도란 이륙 안전속도이다. 이 속도는 one eng failure 상황에서 required climb gradient를 충족하는 최소속도이다.
항공기가 DER 35ft에서 얻어야 할 최소 속도이다
- V2min
minimum takeoff safety speed . 1.2 X Vs or 1.1 X Vmca whichever is more higher
- Vr
Vr이란 rotating speed의 약자로 , 이륙단계에서 yoke를 pull back 하는 속도이다.
- V1 , V2 , Vr 의 속도 변화의 고려요소는 다음과 같다.
1. pressure altitude
2. OAT
3. flap
4. gross weight
5. wind
6. runway slope
- Vfs
final segment climb speed의 약자로, 1. OEI 상황 2. clean configuration 3 max continous power 조건에서 , 4st climb segment 상승률을 만들어 내는 최소 속도이다. 2eng 1.2% , 3eng 1.5% 4 eng 1.7%
- Vs ( 항공기 조종성 유지 가능한 최소속도 )
Vs is the stalling speed, or minimum steady flight speed , at which the airplane is controllable
Vs , Vs1 , Vso 는 스톨스피드 혹은 최소 비행속도이다. 조건에 따라 구분되어진다.
- Vs1 ( clean config 에서의 스톨 속도 )
Vs1 is the stalling speed , or the minimum steady flight speed , obtained in a specific configuration
- Vs0 ( landing config 에서의 스톨속도 )
Vso is the minimum steady flight speed or stalling speed in landing cofiguration 이다.
- Vmbe ( mechanical brake 사용가능한 최대속도 )
Vmbe 는 brake energy limits airspeed 속도이다. 이 Vmbe는 노면의 surface 와 atmospheric condition에 따라 결정된다.
Vmbe는 density altitude가 높아지면 , Vmbe는 낮아진다. TAS가 빨라 제한적이게 된다.
Vmbe는 항상 v1 속도보다 커야한다.
고려요소는 다음과 같다.
1. runway slope
2. headwind tailwind
- Vmo / Mmo
Vmo 는 IAS 기준 maximum operating limit speed 이고 , Mmo는 mach number 기준 maximum operating limit speed이다.
- Vmu
Vmu is minimum unstick speed . minimum unstick speed is the minimum airspeed at which the airplane can be made to take off without demonstrating hazardous characteristics while continuing the take off.
Vmu는 항공기 이륙에서 위험한요소가 없이 이륙가능한 최소속도이다. tail skid 방지를 위한 최소속도이기도 하다.
- Vzf
Vzf 란 , zero flap minimum safe maneuvering speed 의 약자로 , 제로 플랩으로 항공기 운용시 , 안전 최소 속도이다.
NADP2 에서 사용하는 속도 개념이다.
- Vx (단위거리당 최대 상승률 속도 )
Vx는 , best angle of climb speed 의 약자로 , 단위거리 당 최대 상승률을 제공하는 속도이다. 가장 짧은 거리에 가장 높은 고도를 얻을 수 있는 속도.
- Vxse
Vxse란 , best angle of climb speed with OEI 의 약자로 , one engine failure 상황시 , 단위거리당 최대 상승률을 제공하는 속도이다.
- Vy ( 단위시간당 최대 상승률 속도 )
Vy는 , best rate of climb speed 의 약자로 , 단위시간 당 최대 상승률을 제공하는 속도이다.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높은 고도를 얻을 수 있는 속도.
- Vyse
Vyse란 , best rate of climb speed with OEI의 약자로 , one engine failure 상황시 , 단위시간당 최대 상승률을 제공하는 속도이다. one engine service or one engine absolute ceiling 이상의 고도에서 OEI 상황 발생 시 , Vyse 속도를 유지하여 천천히 one engine service ceiling 까지 하강한다.
- Vmc ( OEI 상황시 , bank 5도 이내 desired course 로 항행 가능한 최대속도 )
1. Vmc는 minimum control speed 의 약자로 , 쌍발엔진 항공기의 critical engine이 fail 되었을 때 , bank 5도 이내에서 directional control이 가능한 최소속도를 말한다. 고도가 상승 함에 따라 Vmc 속도는 감소한다( 좋아짐 ). CG가 rearward CG일 수록 Vmc의 속도는 증가한다. 이유는 directional control을 위한 moment가 CG가 후방으로 이동함에 따라 감소하기 때문이다.
2. Vmc는 MTOW의 1.2Vs1보다 높지 않아야 한다.
3. Vmc 속도에 가까워지면 loss of directional control , stall warning horn , buffet , loss of control effectiveness가 발생한다.
4.Vmc 속도에서의 recover는 reduce power & pitch down 을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 .
- Vmca
Vmca 란 , minimum control speed on air 의 약자로 , 공중에서 OEI 상황시 1. bank 5이내 2. heading 20도 이내 에서 disired flight path를 유지할 수 있는 최저 속도이다.
Vmca 수립 조건은 , 1. max continuous thrust 2. aft CG 3. unfavored configuration
( 가장 악조건에서 수립)
Vmca > Vef > V1 > Vmbe > Vmca > Vr > Vlof > V2 의 속도 순서로 수립된다.
- Vmcg
Vmcg 란, minimum control speed on ground 의 약자로 , 이륙상황에 1. one engine failure 시 , 2. rudder aerodynamic control 만을 사용 3. on ground 에서 4. directional control ( 활주로 중심선 좌.우 30ft 이내 )이 가능한 최소 속도이다.
Vmca 수립 조건은 , 1. take off thrust 2. aft CG 3. MTOW 이다.
( 가장 악조건에서 수립 )
- Vr
Vr은 rotating speed 의 약자로 , 활주로 종단에서 35FT 도달을 위해 ROTATE 하는 속도.
1.1 x Vmu
- Vlof
Vlof 는 minimum lift off speed 의 약자로 , 항공기의 양력이 항공기 중력을 초과해 항공기가 부양될 수 있는 최소 속도이다.
- Vlo ( 항공기 랜딩기어 up & down 가능한 최대속도 )
Vlo 는 , maximum landing gear operating speed의 약자로 , 항공기 landing gear를 down & up 운용할수 있는 최대 속도이다.
- Vle ( 항공기 랜딩기어 전개후 운용가능 최대 속도 )
Vle 는 , maximum landing gear extended speed 의 약자로 , 항공기 landing gear down 상태에서 운용가능한 최대속도이다.
- Vc
Vc 란 , design cruising speed 의 약자로 , 설계 순항속도이다.
- Vd ( Vne 수립을 위한 설계속도 , Vd x 0.9 = Vne )
Vd란 , design diving speed 의 약자로 , 항공기 설계시 최대 diving speed 이다.
Vne 속도는 Vd 속도의 0.9 즉 90%로 수립되었다.
- Vfc / Mfc
Vfc/Mfc is maximum speed for stability characteristics
Vfc/Mfc 속도는 항공기 안정성과 관련된 최대 속도이다 .
- Vfs
Vfs 란, final segment climb speed 의 약자로 , 접근도중 one engine fail시 , clean config 외장에서 max continous thrust 를 사용하여 상승하는 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