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IC responsibility & authority
PIC는 해당 항공기의 운항에 관련한 responsibility & final authority의 권한을 가진다.
- speed restriction
10,000ft 이하에서 250kt의 속도제한
공역 B 안의 corridor 에서는 200kt의 속도제한
공역 C & D 의 2500ft agl 이하 ARP 4nm 이내에서는 200kt 속도제한
- VOR 점검
VOR 점검시 maintenece logbook에 1. date 2. place 3. bearing error 4. signature 가 기입되어야 한다.
dual VOR 점검은 땅 & 하늘 상관없이 4도가 베어링 에러 허용치이다.
하늘에서 점검시 6도가 베어링 에러 허용치이다. ( single vor check )
VOT에서 점검시 CDI는 356-004 , FROM 으로 표시되어야 한다.
- A serious injury
a. requires hospitalization for more than 48 hr within 7day from the date
b. result in a fracture of any bone
c.causes severe hemorrhages or nerve, muscle , tendon damege
d. any internal organ
c. second or third degree burn or any burn affecting more than 5% of the body
- susbtantial damege is a damage or failure that adversely affects the structural strength , performance , or flight charicteristic and it would nomally require major repair or replacement of the affected component
exceptions
a. one eng fail
b.bent fairings or cowling
c. dented skin or small puncture holes
d.ground damage to rotor or propeller
e.damage landing gear , wheel, tires, flaps, engine accessories , brakes , wingtips
- clearway
an area beyond the runway but not less than 500ft widely , centrally located about the extended centerline of the runway. the clearway is expressed in terms of a clerway plane , extending from the end of the runway with an upward slope not exceeding 1.25% , above no object or terrain protrudes.
런웨이 - 스탑웨이 -클리어웨이 순서로 있고 , 클리어웨이는 런웨이보다 폭이 최소 500ft이상 slope가 1.25% 이상 되지 않도록 설정한다.
clearway는 passenger를 운송하는 turbine eng aircraft의 TODA ASDA 에 포함되어야 한다 .
- CATEGORY II ILS PILOT ATHORIZATION
upon original issuance of a CAT ii authorization. the authorization contains a limitation for DH 150ft , RVR 1600ft . this limitation is removed when 3 CAT II approaches within 150ft DH have been flown within 6 month . so afterward DH 100ft , RVR 1200ft
CAT II 자격을 처음 부여 받으면 최초 미니멈은 DH 150ft , RVR 1600ft이다. 6개월 이내에 3번의 CAT II 어프로치를 수행하면 DH 100ft , RVR 1200ft로 미니멈이 낮아진다. 아래의 CATII 자격 6개월 6번 어프로치와 혼동하지 말자 .
- CAT II pilot authorization requirement
an appricant for the original issuance of a CAT II authorization must have made at least 6 ILS approaches within the previous 6 month for the practial test. these approach must be under actual or simulated . at least 3 approach must be flown manually . approach coupler ( auto pilot ) can be used maximum 3 time
CAT II 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6개월이내에 6번의 어프로치를 쏴야하며 최소 3번은 manual flying 하여야 한다.
CAT I coupled approach ( coupler approach auto pilot ) 도 가능하지만 최소 6번중 3번은 manual flying으로 하여야 한다.
CAT II 자격의 갱신을 위한 요구조건도 위의 6개월 6번의 어프로치 ( 3번은 approach coupler 수용 ) 과 같다.
- temporary airman certificate
the expiration of a temporary airman certificate is 120days
temporary certificates의 유효기간은 120일 까지이다 . 120일 후 만료 된다 .
- practical test
an applicant who is taking a practical test in a flight simulator for a type rating to be added to a commercial pilot certificate or ATP are not required to have a any medical certificate.
simulator를 통한 practical test 에는 medical certification이 필요하지 않다. 실비행으로 하는 practical test 에는 최소 third medical cetification이 필요하다.
- lost pilot or medical certificates
a person who has lost an airman certificate or medical certificate may obtain a fax from the FAA confirming that it was issued . THE FAX may be carried as a certificate for a period not to exceed 60days pending his or her receipt of a duplicate certificate.
temporary certificate 는 120일의 유효기간
FAA 로 부터의 증명서 fax 는 60일의 유효기간을 가진다.
- only turbojet and other aircraft in excess of 12,500lbs require a type rating
type rating이 필요한 경우는 turbojet을 운항하는 경우 혹은 12,500lbs가 넘는 항공기를 운항하는 경우이다. two pilot required a/c는 type rating 이 관련없다. two pilot required a/c가 12,500lb 넘는다면 type rating이 필요하다.
- ATP certificate privilege
when a person pass the ATP practical test , all type ratings will be included at the ATP if the aircraft used on the practical test is the same category and class
예를 들어 b737 로 ATP 자격을 취득했다면 , 같은 category ( airplane ) , 같은 class( muti engine land ) 라면 모두 ATP가 부여된다. 보잉 에어버스 엠브라에르 등 제조사와는 상관없이 same category same class 라면 모두 부여.
- provisional airport ( 임시공항이란 )
provisional airport is an airport approved by the administrator for use by an air carrier certificate holder for the purpose of providing service to a community when the regular airport is unavailable
- flight duty period ( 비행근무기간이란 )
flight duty period is a period that begins when a flight crew member is required to report for duty with the intention of conducting a flight , a series of flights , or positioning or ferrying flights, and it ends when the aircraft is parked after the las flight and there is no intention for futher movement . it includes deadheading , training , airport reserve , stanby reserve .
airport reserve & stanby reserve 는 flight duty period에 포함된다.
- ATP pilot instructor
ATP pilot은 air transportation service를 가르칠 수 있다.
breifing & debreifing을 빼고 하루 8시간까지 근무가능하다.
7일동안 36시간까지 근무 가능하다.
- total flight time limitation ( 비행시간 제한 )
100hours in any 672 consevutive hours ( 약 30일동안 100시간 )
1,000hours in any 365 consecutive calender day period ( 약1년동안 1000시간 )
- total flight duty limitation ( 비행 근무시간 제한 )
60hours in any 168 consecutive hours ( 약 1주일동안 60시간 )
190hours in any 672 consecutive hours ( 약 30일동안 190시간 ) ( 비행시간은 약 30일 동안 100시간 )
- physiological night
신체적인 밤이란 10시간의 휴식시간이다. 이 시간은 0100 - 0700 을 포함한다.
- window of circadian low
window of circadian low 란 최대 졸음시간이다. 이 시간은 physiological night 시간 안에 속하며 , 0200-0559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 theater
theater란 base airport로부터 경도 ( longitude ) 60도 이내의 지역을 말한다.
theater에서는 36시간의 rest period를 보장 한다.
- submit a detailed report
each pilot in command who is given priority by ATC in an emergency shall submit a detailed report of that emergency within 48hr to the manage of that ATC facility, if requested by ATC
PIC는 비상상황에서 우선권을 부여 받은 경우에만 detailed report를 ATC기관에게 48시간 이내에 보내야한다. 항상 보내는 것이 아니라 priority를 부여 받은 경우에만 48시간 이내에 제출한다.
- instrument inspection for IFR operations
IFR 비행을 위해선 비행 날 기준 VOR 30일 이내 , altimeter 와 transponder는 24개월 이내 점검이 되있어야 한다.
VOR은 날짜 , 장소 , bearing error , mechanic sign 이 기록되어야 한다.
- public adress system
an aircarrier airplane must have an operating public address system if it has a seating capacity of more than 19 passenger.
19석 이상의 승객운송용 항공기는 기내방송시스템을 장착하여야 한다
ref.far 121.318 , 운항기술기준 7.4.9.3
- accident 는 10일이내에 NTSB에게 리포트를 제출 하여야 한다
- incident 는 NTSB에 파일하여야 하고 , NTSB가 요청시에만 리포트를 제출한다.
- operational control
operational control이란 비행의 시작 , 수행 , 종료에 대해 권한을 행사하는 것이다.
operational control is refered to exercising authority over initiating , conducting , or terminating a flight
medical certificates

PPL 은 third class
40세 미만 60개월 유효
40세 이상 24개월 유효
CPL 은 second class
나이불문 12개월 유효
ATPL 은 first class
40세 미만 12개월 유효
40세 이상 6개월 유효
* ATP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시험은 시뮬레이터의 경우 no medical required 이다 .
* ATP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시험은 실비행의 경우 최소 third class medical 이 필요하다.
* TYPE-RATING도 위와 같다. 실비행의 경우 최소 3rd , 시뮬레이터의 경우 no required 이다 .
- carry passenger 조건
90일 이내에 3 T/O L/D 을 수행
night carry passenger를 위해선 night flight으로 3 T/O & 3 L/D 을 FULL STOP TAXI BACK 으로 해야함 .
* night flight 이란 1hr after sunset 부터 1hr before sunrise 의 시간 .
- flight review
flight review는 24개월에 1번 필요하며 , 최소 1hr ground school , 1hr flight training 이 필요하다. 어느 CFI라도 수행가능하다.
AIRCRAFT DOCUMENT REQUIREMENT
항공기 법적 요구 문서는 다음과 같다. ARROW
A- airworthiness certificate
R- registration certificate
R- radio station certificate ( only 국제비행 )
O- operation manual ( AFM 에 수록 )
W- weight & balance ( POH에 수록 )
* AFM
AFM은 airplane flight manual 의 약자로 , 제조사에서 항공기 모델별로 공통된 메뉴얼이다. ARROW에서 O의 조건을 충족한다.
* POH
POH는 pilot operating handbook 의 약자로 , 같은 항공기 모델이여도 각각의 항공기별로 다른 특성이 있다. AFM을 포함하는 정보이다 . ARROW에서 O & W의 조건을 충족한다.
* PIM
PIM은 pilot information manul의 약자로 , 일반적인 메뉴얼이며 FAA의 승인을 받지 않은 설명서이다. AFM/POH를 대체할 수 없다. 항공기 법적 서류인 ARROW의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다 .
AIRCRAFT INSPECTION REQUIREMENT
항공기 법적 점검 요건은 다음과 같다.
AVIATES
A - airworthiness directives ( ADs에 따른 추가 점검 )
V- vor ( IFR을 위해 30일 마다 점검 )
I - inspection ( 100시간 점검은 비행교육기관용 ) ( annual 점검은 모든 항공기 )
A - altimeter ( IFR을 위해 24개월 )
T - transponder ( 24개월 )
E - elt ( 12개월 ) ( 누적시간 1시간 혹은 50%배터리 이상이면 교체 ) ( ELT는 48시간의 사용시간이 보장되어야 한다. )
S - pitot/static system ( IFR을 위해 24개월 )
INSTRUMENT REQUIREMENT FOR VFR & IFR
VFR인 경우 ATOMATOFLAMES
NIGHT VFR = FLAPS
IFR = GRABCARDD
- VFR
A ( airspeed indicator )
T ( tachometer )
O ( oil pressure gauge )
M ( manifold pressure gauge )
A ( altimeter )
T ( temperature gauge )
O ( oil temperaure gauge )
F ( fuel gauge )
L ( landing gear position indicator )
A ( anti-collision lights )
M ( magnetic compass )
E ( elt )
S ( safety belt )
- VFR at night ( ATOMATO FLAMES + FLAPS )
F ( fuse & circuit breaker )
L ( landing lights )
A ( anti-collision light )
P ( position light )
S ( source of energy battery )
- IFR
G ( generator )
R ( radio )
A ( attitude indicator )
B ( ball , turn coordinator , turn& slip 등 )
C ( clock )
A ( altimeter )
R ( rate of turn indicator , turn coordinator로 B& R 대체가능 )
D ( directional gyro )
PIC PRIVILEDGE
PIC 권한 행사가 제한되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complex a/c ( retractable landing gear )
2. high performance a/c ( 200hp 이상의 출력 )
3. high altitude a/c ( FL250 이상의 순항고도 )
위의 3가지 항공기의 경우 별도의 ground , flight training을 이수 후 endorsement를 수령해야 PIC 권한 행사가 가능하다.
4. large a/c ( MTOW 12,500lbs 이상 )
5. any turbojet
위의 2가지 경우에는 별도의 type-rating을 취득해야 PIC권한 행사가 가능하다.
- 기내 총기관련 사항
1. 총기허가를 받은 사람이 탑승은 최소 1시간 이전에 총기소지를 항공사에 알려야 한다.( emergency는 제외한다. )
2. 구금되는 승객이 탑승할 경우 2명의 무장된 경호원이 탑승하여야 한다.
3. 구금되는 승객은 가장 먼저 탑승하고, 가장 나중에 내려야 한다.
- WET RUNWAY
목적지 공항의 활주로가ETA에 wet runway로 보고되었을 시 , dry runway의 115%의 길이가 요구되어진다.
- MEGAPHONE
99명이상의 좌석을 보유한 항공기는 최소 2개의 MEGAPHONE을 구비해야 한다. 승객 탑승과는 무관하다 .
- public address system & crew member interphone system
19석 이상의 좌석을 보유한 항공기는 최소 1개의 PA system & crew memeber interphone system을 장착하여야 한다. 승무원 기내 방송용 스피커 시스템
- emergency light & escape sliding system
emergency light & escape sliding system 은 taxi , take off , landing 단계에서 must be armed 되어야 한다.
- supplemental oxygen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왕복엔진 ( reciprocating engine )
cabin altitude 8000 - 14,000ft 사이에서 30분 이상 비행 하는 경우 , 승객의 10%가 30분이상 사용가능한 산소를 공급해야한다.
예로 , cabin altitude 12,000ft 에서 2시간 비행시 , 승객 10%가 30분 사용가능한 산소를 탑재해야한다.
2. 터빈엔진 ( turbine engine )
cabin altitude 15,000ft 이상에서 비행하는 경우 , 전체 승객이 전체 비행시간동안 사용가능한 산소를 탑재해야 한다.
3. 여압 터빈엔진 조종사 ( pressurized turbine engine )
10,000ft msl 이상의 고도에서 운항하기 위해 , 최소 2시간의 추가 산소가 모든 조종사에게 공급되어야 한다.
emergency descent 목적이다.
4. 2명의 조종사 중 1명이 칵핏에 없을 경우 , oxygen mask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 최대 FL250까지 운행 가능하다.
예로 , FL 300에서 비행 시 , 1명의 조종사가 화장실을 갔다면 , 다른 한명은 oxygen mask를 착용하고 있어야 한다.
5. FL 250이상의 고도에서 운항하는 경우 모든 조종사에게 빠르게 착용 가능한 quick donning oxygen mask가 제공되어야 한다. * quck donning mask 는 5초이내에 착용 가능 하도록 되어 있어야 한다.
6. FL 250 이상의 고도에서 운항 하는 경우 , 승무원은 산소마스크 착용 방법에 관한 passenger breifing을 수행하여야 한다. * canbin depressurization에 관한 내용이다.
7. FL 250 이상의 고도에서 운항 하는 경우, 승객용 산소 요구량은 4분이내에 14,000FT MSL 까지 도달할 떄 까지 필요한 산소 요구량이다.
8. 모든 항공기는 최소 2개의 oxygen - dispensing units를 구비하여야 한다. 신체적인 이유로 호흡곤란한 사람을 위해서.
- FDR ( flight data recorders )
FDR TEST를 위해 가장 오래 기록된 1시간의 데이터는 지워질 수 있다.
- CVR ( cockpit voice recorder )
CVR은 최근 30분 을 제외하고 삭제될 수 있다.
- 매 24개월 마다 crew member는 emergency equipment 를 실제로 사용해 봐야 한다.
- 90일 이내에 3 번의 이착륙을 수행하지 못한 경우 다음과 같은 조건을 통해 recency를 얻는다.
1. 최소 1번의 full stop landing
2. 최소 1번의 ILS APPROACH ( 가장 낮은 minimum DH 조건 으로 )
3. 최소 1번의 critical engine failure 이륙
- LINE CHECK
라인체크는 12개월에 한번씩 수행되어야 한다.
- proficiency check 요구조건은 다음과 같다.
PIC는 매 6개월 마다 proficiency check를 받아야한다.
PIC 이외의 조종사는 매 24개월 마다 proficiency check를 받아야한다.
- FAS ( final approach segment ) 안에서 Wx 가 minimum 이하인 경우 , DA & MDA 까지 계속 강하 할수 있다.
- IR CURRENCY 유지 비행
FAA-6HIT ( 6개월이내 1. 6번 접근 2. 6번 홀딩 3. 6번 인터셉트 트래킹 )
ICAO- 6개월 , 6번 접근 , 6시간 계기비행
- CAT II 관련 사항은 다음과 같다.
CAT II의 미니멈은 DH 100FT RVR 1200FT이다.
CAT II 자격을 취득 한 조종사가 DH 100 , RVR 1200의 미니멈을 적용 받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이 충족 되어야 한다.
1. 해 TYPE 기종 100시간 비행
2. 6개월 이내의 3번의 어프로치 ( DH 150 조건 )
위의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 CAT II 자격은 DH 150 , RVR 1600으로 상향된다.
- INS를 이용하여 항법시 , TAKEOFF 단계에서 2개의 INS가 모두 사용되어야 한다. 혹은 1개의 INS & 1개의 도플러 레이더가 사용되어야 한다.
- 항공에서의 북극 지역은 북위 78도 이상의 지역을 말한다.
- 항공에서의 남극 지역은 남위 60도 이상의 지역을 말한다.
- VOR로 항행시에는 DME 혹은 RNAV 시스템이 장비되어 있어야 가능하다. 단독 VOR로만 항행은 불허한다.
- controlled airspace에서 DME 고장시 , 즉시 ATC에게 알려야 한다.
- controlled airspace에서 쌍발항공기가 one engine fail 시 , 가까운 ground radio station에 알려야 한다. ATC에게 알릴 필요는 없다. 혼동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