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지식/ATC & instrument flight
RUNWAY MARKING & SIGN
띠디기
2022. 6. 2. 14:52
RUNWAY MARKING

- 흔히 우리가 말하는 thousand foor marker 는 aiming point marking 이다. 이 aiming point marking은 threshold 부터 1000ft 뒤에 위치한다. 좌우로 glide slope , RVR transmissometer 가 설치 될 수 있다.
- precision instrument runway 에서는 touchdown zone marking이 있고 , non precision instrument runway에는 없다.
- touch down zone marking은 500ft 간격으로 그려져 있다.
ICAO에서는 touch down zone marking을 fixed distance marker 이라고 한다. runway threshold로 부터 400m에 설치되며 , 똑같이 500ft 간격 으로 설정한다.

- threshold의 stripe갯수로 활주로의 폭을 알수 있다.

- runway centerline marking은 120ft 길이이며 80ft의 간격을 두고 그려진다.

- RUNWAY DISTANCE REMAINING MARKER은 다음과 같다.

Runway distance remaining markers 은 1000ft 마다 설치되며 , 잔여활주로 거리를 1000ft 단위로 숫자로 알려준다.

한국 계기비행 접근 잠초물 식별
계기접근시 CAT II CAT III를 제외한 모든 접근은 다음과 같은 시각 참조물이 확보되어야 한다.
1) 진입등시스템(ALS): 조종사가 진입등의 구성품 중 붉은색 측면등(red side row bars) 또는 붉은색 최종진입등(red terminating bars)을 명확하게 보고 식별할 수 없는 경우에는 활주로의 접지구역표면으로부터 30미터(100피트) 높이의 고도 미만으로 강하할 수 없다.
2) 활주로시단(threshold)
3) 활주로시단표지(threshold marking)
4) 활주로시단등(threshold light)
5) 활주로시단식별등
6) 진입각지시등(VASI 또는 PAPI)
7) 접지구역(touchdown zone) 또는 접지구역표지(touchdown zone marking)
8) 접지구역등(touchdown zone light)
9) 활주로 또는 활주로표지
10) 활주로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