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지식/ATC & instrument flight

TURN COORDINATOR, SLIPPING TURN AND SKIDDING TURN

띠디기 2022. 5. 3. 15:04

TURN COORDINATOR(선회계기)

자이로를 이용한 계기로는 1. ATTITUDE INDICATOR  2. HEADING INDICATOR 3. TURN COORDINATOR 

 

선회계기(turn coordinator)는  performance계기이다.

선회계기(turn coordinator)는 electric gyro를 이용한다.

고로 vacuum 을 이용한 attitude indicator가 고장 났을 때 대체 계기로 사용가능하다.

 

STANDARD RATE OF TURN(표준선회율) 이란 360도 선회시 2분이 소요되는 선회율이다. 1초당 3도의 선회율을 나타낸다.

선회율(rate of turn)이란 단위시간당 선회하는 비율을 말한다. 즉 , 일반적으로 1초당 얼만큼의 선회를 이루었는지를 나타낸다.

선회반경이란(turn radius) 선회하는 반경(거리)을 나타낸다.

선회율과 선회반경은 bank angle & airspeed 에 따라 달라진다.

 

rule of thumb

표준선회율(standard rate of turn)의 bank angle

IAS /10 +7

200KT의 속도인 항공기의 표준선회율을 위한  BANK ANGLE 은 200/ 10 + 7 = 27도의 값을 가진다.

 

TAXING 중 점검은 오른쪽 회전시 BALL은 왼쪽으로 , WING은 오른쪽으로 기울여 져야한다. 왼쪽으로 회전시 BALL은 오른쪽 , WING은 왼쪽으로 기울여져야 한다.

ref. 조종사표준교재 170p , JEPPESEN PPM 2-65

 


 

 

SLIP AND SKID 

 

 

 

 

slipping turn 이란 해당 bank angle에 비해서 rate of turn(선회율)이 낮은 상태이다. ( 원심력보다 구심력이 큰 상태 )

skidding turn 이란 해당 bank angle에 비해서 rate of turn(선회율)이 높은 상태이다. (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큰 상태 )

slipping turn 상황에서 coordinate 하기 위해서는 bank angle을 줄이거나 혹은 rudder를 통해 rate of turn을 증가시킨다.

skidding turn 상황에서 coordinate 하기 위해서는bank angle을 늘이거나 혹은 rudder를 통해 rate of turn을 증가시킨다.

 

 

 

 

lift component & 구심력과 원심력

* 항공기가 선회할 시 양력은 수직성분과 수평성분으로 나뉘게 되어 작용한다.

skid는 원심력(centrifugal force) 이 구심력(centrifetal force) 보다 더 커서 발생한다.

slip은 구심력(centrifetal force) 이 원심력(centrifugal force) 보다 더 커서 발생한다.

 

 


 

 

 STALL에서의 SLIP SKID 

 

 

 

stall 상황에서 skidding 이 slipping 보다 더 위험하다.

slipping turn 중 stall 상황이 되면 upper wing이 먼저 stall에 걸린다. 그래서 upper wing이 먼저 stall에 걸려 내려오게 되어 항공기 자세는 수평하게 된다.

skiiding turn 중 stall 상황이 되면 lower wing이 먼저 stall에 걸리고, stall 상황은 더욱 악화되어 spin을 야기한다.

이러한 이유는 slipping 혹은 skiiding turn 중  stall 시 항공기 fuselage가 항공기 날개를 blind 하므로써 부분적으로 날개의 양력을 발생시키지 못하는 상황인데 , skidding turn 시에는 항상 lower wing의 일정 부분이 blind 되기 때문에 stall에서 더욱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는 것이다.

traffic pattern에서 base to final leg중 overshoot 상황을 피하기 위해 skidding turn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고도도 낮고 속도도 낮기 때문에 base to final leg에서 skidding으로 인해 stall 이 발생한다면 recovery할 고도가 충분하지 않아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아래 youtube를 참조하여 이해를 돕는다.

https://youtu.be/RKfG3lWCZ80

 


TURN

 

  • turning performance의 요소aerodynamic , structural limit , powerplant limit 이다.
  • aerodynamic & structural limit저고도에서 , aerodynamic & powerplant limit고고도에서 영양을 미친다.

 

 

  • maximum turning capacity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maximum lift capability

최대 turning capacity를 가지기 위해선 양력의 수평성분이 더욱 증가해야 하고, 이에 따라 양력의 수직 성분도 뒷받침 되어줘야한다. 즉 lift capability가 높아야 양력의 최대 양력 수평 수직 성분을 견딜수 있다.

2. operating strength limit

항공기 구조적 강도가 좋아야 한다. load factor에 따른 항공기 구조물에 부하를 견뎌야 하기 때문이다.

3. thrust power limit

lift를 더 많이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받음각과 속도가 중요하다. 속도 증가를 위해 더 큰 power의 동력장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