띠디기 2022. 11. 21. 17:11

겸손하게 의자 에서 등 떼고 주먹쥐고 군대식으로 , 경직된 모습으로 ,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 대답 후에 , 집에가서 공부해서 다시 한번 숙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배우려는 자세 , 대답할 때 모습 . 적극성 , 겸손 , 다시 학생 마인드 . 지난 면접에서 건방진 모습으로 비춰졌을 수도, 안뽑으면 안뽑히는 거니까 자세 확실하게 낮춰서 가자. APP 체크 같은 스테이지 2번째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 여기서 떨어지면 이제 끝

어차피 엉망으로 배워서 1000시간 비행 했다고 생각한다. 입사 후에 새로 다시 기본부터 배워야한다.


올해의 사자성어- 과이불개 잘못한걸 고치지않는다


PPT 158P 까지 봄
정석 조중훈회장님
일우 조양호회장님


요일쇼크- 조양호회장님이 직접나서 자금확보 , 위기에 미래를 대비하는 전략으로 항공기 대량구매 할인 , 운영효율화 등
IMF- 구입한 항공기를 매각하고 재임대하여 유동성 확보, 

사스- 911테러 - 항공기 대량구매 380 777 계약조건 유리하게 
코로나 - 여객은 손실이지만 , 여객기를 화물기로 카고시트백으로 전환하여 운용하여 위기극복
5G 항공관련 - 항공기의 RA radio altimeter는 전파를 이용하여 AGL로 부터의 고도를 측정하는데, 5G 주파수와 근접한 주파수를 사용함에 따라 RA의 신뢰성에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항상 안전운항을 최우선으로 하는 조종사로써 , RISK 라고 생각한다.

현재 & 미래

여객&화물 뿐만 아니라 항공우주 및 군수 ,항공기 부품 제작까지 하는 항공우주 종합 항공사인 대한항공
항상 위기를 기회와 발전의 발판으로 만드는 대한항공 , 1차 오일쇼크( 운영비절감, 항공기 대량구매)  , 코로나 시국 화물 ( 여객기 화물기로 전환 운용 )
1. 코로나 시국 , 힘든 상황에서도 백신수송을 위한 대한항공의 화물 노하우가 빛을 보았다. 애국기업 .
2. 유니세프, 코벡스 퍼실리티 백신 MOU 협약 ,
3. 카고시트백으로 2021년 창사이래 최대 실적 , 여객기를 화물기로 이용
4. 창업정신: 수송보국 ( 수송사업으로 국가와 사회에 기여 )
5. 사훈 : 창의와 신념 , 성의와 실천 , 책임과 봉사 ( 창신 , 성실 , 책봉 )
책임과 봉사가 묶인것은 각자의 책임을 다할때 , 그것이 고객과 국민에 대한 봉사로 이어지기 때문
탁구팀 , 배구팀 운영 또한 비인기 종목을 대기업이 맡아 사회적 책임을 하려는 것
6. 비젼: 세계 항공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7. 미션: 최상의 운영체제 , 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 변화지향적 기업문화
8. A321NEO 도입, 및 내년 상반기부터 기내 WIFI 제공
9. 영종도 엔진정비공장 추진중
10. 중국 c919 운항시작 but 부품은 서구권 의존
11. 12월 화물연대파업 관련 , 율도에 대한항공 유류저장고도 있고, 항공유는 지방공항에만 화물차로 수송. 인천은 직접 제공받음.
12. L3 HARRIS 군 항공통제기 봄바르디어 G 기종 , 국내생산 , 정비 , 개조 및 운용교범 등 과정 참여 사업 협력
13. 2025년까지 인천 영종도에 엔진정비 클러스터 구축예정.
14. 항공기 엔진 정비 B707부터 시작하여 4600대의 엔진정비를 수행함.

15. 주력기종 777 330, 차세대 주력 787-9 10 , 737-8  321NEO , 330 5년이내 퇴역 수순 세부 사고 기종 

16. 22년도 3분기 매출 3조 6천억 , 영업이익 8천 4백억 , 전년도 대비 65% 91% 증가




15. BASIC 6가지 FOMCCC
F one pilot must fly at all times
O operate aircraft system & equipment , think first and verify the effect after action
M monitor the flight path & system status
C checklist with visual verification
C callout loud & clear
C communication slowly , correctly , clearly

1. 환경 ( 5가지 )

  • 2026년부터 5년간 쉘 회사 SAF( sustainable aviation fuel )바이오항공유 연료 사용 mou 체결 , 탄소배출량 감소 목적
  • 화물용 친환경 비닐 도입
  • 신기재 도입으로 탄소배출 감소 B787-10
  • 수소연료 협약
  • 2020 , 2021 ESG 등급 전부문 A 등급 달성, 22년까지 3년 연속 전부문 A등급
  • 엔진 물세척을 통한 연료효율 향상

2. 무인기& UAM ( UAM urban air mobility - 도시가 거대화됨에 따라 증가된 교통량 해소를 목적으로 개발 ) ( 무인기 제작 및 항공통제 항공안전 시스템 교범 구축 )

  • 미 F-16 창정비 , 1978년 부터 미군 창정비 시작 , 최근 H-53E 헬기 창정비 사업 수주 ( 부산 테크센터 )

 

  • 지난 11월 UAM 행사 , UAM 산업 선도자 역할 , UAM 운용개념서 발간 . 안전운항을 위한 절차 수립 협업. UAM 교통관리시스템
  • 대한항공의 항공업 노하우와 무인기 개발 노하우로 UAM 산업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
  • UAM 관련 주로 기체보다는 UAM 운항 시스템에서 선도 역할 및 집중

 

  • 6월 스텔스 무인기 개발센터 설립 , 8월 스텔스 저피탐 무인편대기 개발 관련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됨( 유인기 1 , 무인기 3~4대가 편대를 이루어 작전 수행 . 무인기 개발 20년 경력
  • 인스펙션 드론 - 항공기 동체 점검을 위한 세계최초 시스템 드론 , 정시성 향상 , 시간단축
  • 중고도 정찰기 드론
  • 하이브리드 드론
  • 중고도 정찰용 무인기
  • 저피탐 무인 편대기
  • 500MD 무인기
  • 1. 저피탐 무인편대기 2. 항공통제기 L3 HARRIS 3. 스텔스 무인기 4. 드론 2가지 5. 중고도 정찰 무인기 6. 500MD무인기

3. 국방 ( 창정비 , 미군 한국군 항공 창정비 )

  • 김해 테크센터 , 미군 한국군 정비 외주 , 여객기 사용 엔진 자체 정비 및 수리 가능 ,
  • 방산업체로써 2014년 대통령상 수상 .
  • 창정비 전문 군용 미군 한국군

4. 여객

  • 엔진은 P&W 엔진 선호 , 그다음 GE , RR 엔진은 사용하지 않는다.
  • RR 롤스로이스는 엔진 구입시 , 정비를 지정된 곳에서 해야하기 때문에 구입 하지 않는다.

5. 화물 ( 조원태 회장님 수상 2가지 , IATA 의약품 운송 자격 3년마다 갱신 ) 

  • 조원태 그룹회장님 2022년 올해 항공화물 리더십 상 수상 , 대한항공 22년 ATW 올해의 화물 항공사 상 수상
  • IATA 의약품 항공운송 인증 자격 ( 3년마다 갱신필요 )
  • 매년 세계 탑5 , 화물실적 세계 1위

6.기타 ( 합병 , 부품제작 에어버스 A320 A330 , 보잉 737 787 747 , 나로호 조립 , 로켓엔진 , 사회봉사 4가지 )

  •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 대한민국 , 터키 , 대만 , 베트남 , 태국 , 싱가폴 , 말레이시아 , ( 영국 , 미국 , EU , 중국 , 일본 진행중 ) , 영국 최근 사실상 합병 승인 , EU 승인에 긍정적 신호
  • 항공기 부품제작 , 에어버스 A330 320 샤크렛 , 737 , 787 윙렛 윙팁 ( 제작하여 보잉 & 에어버스 납품 ) , APU 카울 커버 제작 , 777 연장날개 제작 , B747 400 FLAP TRACK FAIRING 대한항공 최초 민항기 부품 제작 수주
  • 우주개발 로켓엔진 개발
  • 90년대 기내식 케이터링 사업으로 한식의 세계화의 앞장섰었다. 비빔밥 삼계탕 등 .
  • B787 4가지 부품제작 ( 후방 랜딩기어 벌크헤드 , 플랩 서포트 페어링 , 레이키드 윙팁 , 에프터바디 )
  • 대한항공 사회봉사 및 교육기관 운영
  • 몽골 나무심기 행사 , LA 해비타트 사랑의 집짓기 , 인천영어교실 등등 , 중국 황사진원지 쿠부치에서 식림활등
  • 인공위성 우주개발 , 위성체 나로호 총조립 수주 ,

 

과거

노블리스 오블리제 , 한진 : 한민족의 전진 ,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란 목표 , 사회봉사 , 교육 가치
종신지계 막여수인 : 한평생 가장 뜻있는 사업은 인재를 키우는 것
수송보국 : 인적 물적 자원의 수송은 혈관처럼 나라와 사회를 튼튼하게 한다 .

  • 1945년 11월 트럭 한대로 한진상사 한진이란 한민족의 전진 
  • 1969년 3월 1일 고 조중훈 회장님( 호는 정석 )이 창립. 이전엔 대한항공공사 . 항공기 8대, 국내 8노선 국제 3개 노선으로 출발 . DC-3 4 9 , F 27 FC 27 , DC 9 이 제트기 제트기는 1대로 시작 
  • 최초도입 항공기 YS -11 ,
  • 최초 도입 제트 B 720 
  • 조중훈 창업회장님 1945년 11월 트럭 한대로 인천 한진상사로 수송업 시작 . 세스나 항공기로 에어택시 사업 서울부산. 월남전 수송 물자 인력등  이러한 능력을 알아보고 대한항공공사 인수추진
  • 69년 10월 첫 개설 국제선 베트남 호치민  B720 , 첫 미주노선 호놀룰루 엘에이
  • 첫 에어버스 도입 항공기 A300 , A300은 에어버스 최초 항공기로 , 대한항공의 대량구매로 인해 신뢰성이 쌓였다.
  • 71년 4월 26일 최초 태평양 횡단 B707F 화물편 ,
  • 72년 4월 최초 태평양 횡단 여객편
  • 70년대 발빠른 컴퓨터 전산화 도입으로 항공 선발주자로 발돋움
  • 73년 최초 유럽 노선 파리노선 B707 화물 편
  • 74년 국내최초 해외 호텔사업 하와이 칼호텔
  • 79년 3월 뉴욕 노선 개설 B747-200 KE 008 , 화물 KE 088 , 뉴욕노선에서 플라잉 타이거 항공사의 훼방으로 10주년 노선개설 목표가 지연되었지만 다음해 3월 성공적 개최
  • 80년 사우디아라비아 A300 임차 및 운항지원 용역 , 조종사 정비사 승무원등 파견 
  • 80년대 LA 와 뉴욕에 대한항공 전용 화물 터미널 건립으로 화물 경쟁력 확보
  • 80년대 또 한 특수화물이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현재는 코로나 백신 등 의약품까지 운송하는 면허 취득 특수화물은 대한항공 핵심 화물 경쟁력 중 하나
  • 88올림픽 유치를 위해 고 정석 조중훈회장이 나서서 설득 , 일본 제치고 개최지 선정. 88올림픽 그리스 아테네 성화 DC-10항공기로 운송
  • 89년 1월 정석비행장 설립 여행자유화 대비 운항승무원 훈련
  • 베트남전 이후 500MD 항공기 제작 시작
  • 89년 1월 1일 항공여행 전면 자유화
  • 91년 우리나라 최초의 자체 항공기 창공-91 개발
  • 97년 괌사고 이후 델타 컨설팅을 통해 더욱 안전운항에 만전을 기함
  • 98년 항공기 페인팅 격납고 건립 , A380 수용가능
  • IMF 위기 시 , 항공기 다수를 소유한 대한항공은 항공기 매각 후 임차 하는 방식으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였다.
  • 2000년 델타 , 아에로 멕시코 , 에어프랑스 , 대한항공 스카이팀 창설
  • 2000년 OCC 개원 ( operation control center )
  • 2003년 객실 훈련센터 준공
  • 2004년 세계 화물 수송량 세계1위 6년간
  • 2019 년 IATA 총회 개최 , 2019년 창립 50주년 , IATA 30주년 , ICAO 와 IATA 차이 숙지
  •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 유치위원장 고 조양호회장님의 책임과 봉사라는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동계올림픽 평창에서 유치 ) , 88올림픽 고 정석 조중훈회장님의 뒤를 이어 , 평창 동계올림픽 까지 유치 ,
  • 2018년 델타와으 조인트 벤쳐를 통하여 공동운항으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수립. 조인트벤쳐는 항공동맹이나 코드쉐어보다 더 발전된 형태로 , 노선을 한회사처럼 공동운항하는 수준.
  • 2021 A220 항공기 최우수 운항 항공사 선정
  • 2021 전세계 대형항공사 중 최초로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체 시스템 이전 , AWS
  • 2021년 피카소 작품 전시를 위해 특별수송 기술
  • 운항 안정성 , 정시성 , 쾌적성 , 경제성
  • IT 혁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함 . 10년 간 ERP 시스템 구축. 한국 오라클 . 여객 , 예약 , 정비 , 화물 등 모든 시스템 전반IT 혁신을 통해 경영효율화



결론 : 한국 항공업계 뿐 아니라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대한항공의 새로운 100년으로의 도약에 GLOBAL LEADING AIRLINE으로, 글로벌 메가케리어가 될 대한항공의 한 일원으로써 도움이 되고 자부심을 가지고 근무하고 싶다 .

향후 대한항공의 100년으로의 도약에 항공우주 및 무인기 사업이 성장잠재력이 클 것이라고 예상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합병은 시대적 사명 , 큰 항공사 두곳이 합병됨에 따라 마찰이 없을 수 없겠지만 시대적 사명으로 여기고 서로 화합해야한다.


지식

  • 항공기 분리간격 수직 2000FT , FL290 부터 FL410 까지 1000FT 별도 승인 필요 , 앞뒤간격 통상 5마일 , 입출항 2-3마일 , 해양 50마일 , 좌우 10-50마일
  • B747-400 항공기는 INS 시스템의 도입으로 항공기관사가 없이 운항 가능한 최초의 항공기
  • 슬롯이란 항공기가 특정시간대에 공항을 이용할수 있는 권리
  • 최장거리 운항기록 인천 - 마이애미 화물 전세편 14시간 40분
  • 인천 , 김포 CAT IIIB 공항 , 제주 CAT II 공항
  • 항공기 타이어 200PSI , 평균 170회 착륙 횟수에 교체시기
  • 정서지원동물(ESA) 탑승 제한 , trained dog 만 허용 . 원래는 무료
  • 항공유는 등유와 유사 . 발화점 40도 이상 어는점 영하 47도 이상
  • 대한항공 율도 저유소에서 1주일간 사용할 비상 연료 저장가능
  • 대한항공 첫 개설 노선 베트남 호치민 69년 10월
  • 강풍 혹은 태풍에 항공기 보호하는 방법 : 무어링 ( 슬링으로 항공기 묶어두기 ) , evacuation ( 피항 ) 강풍 및 태풍 영향권에서 벗어나는 다른 지역으로 항공기 이동
  • 항공기 정비는 운항정비 ( 운항상 결함들을 보고 받아 출항 전에 행하는 비계획 정비 ) , 계획정비 A , C , D CHECK
  • A CHECK 은 주기 짧은 간단한 정비
  • C CHECK은 1-2년 주기의 정비
  • D CHECK 은 5년 주기로 보름이상 시간 소요되는 정비
  • 항공기 카테고리 안에 비행기 비행선 글라이더 등 , 비행기 카테고리 안에 고정익 회전익
  • 연료 , 제방빙 규정
  • 편명에 D는 delay 혹은 delivery , F는 FERRY , M 은 MAINTENANCE
  • 001-099 미주노선 , 100-149 대양주 괌 , 460-499 ,600-699 동남아 홍콩 대만 , 700-799는 일본 , 900-999는 유럽 , 1001-1999 국내선
  • 비행운 CONTRAIL 은 뜨거운 항공기 배기열이 고고도의 차가운 공기와 만나 얼면서 생기는 것
  • 안전문화를 가치로 삼으며 , 안전문화란 조직 구성원 모두가 스스로의 안전과 공공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영속적인 가치 입니다.
  • 객실승무원 flight attendant로 명칭변경
  • 2021년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항공사 최초로 획득 , 2022년 소비자 중심경영 2연속 획득
  • 라디오 페일 VFR IFR
  • 오토메이션 장 단점
  • CRM 5요소 
  • 오토파일럿 CAT I II III 조건 차이
  • FAA ICAO 활주로 차이 ( fixed distance marker 1000ft , aiming point marking 400m )
  • 날씨 HOT TO COLD HIGH TO LOW 
  • WIDE BODY NARROW BODY 
  • 댄공 FLEET 156대
  • 안전의 정의
  • 비행중요요소 3가지 
  • 기장 의식불명일때 대처방법
  • 본인 비행기 카테고리 어프로치 카테고리 ABCDE  
  • 인재상 ( 성실한 조직인 , 팀플레이어 , 진취적성향의 소유자 , 국제적 감각의 소유자 , 서비스 정신과 올바른 예절의 소유자 ) 
  • PF / PM 
  • EMB 오토파일럿 하나 , CAT 1 항공기 접근 카테고리 B-C , 콜린스제작 ATT MFD PFD , HAMILTON 4 BLADE 프롭 , MTOW 26433 MLW 25794 , 1800SHP , T6 turbine temperature , torque % , NL/NH % , PROP % , OIL TEMP , TCAS 버젼 7.0 7.1 7.0은 vertical speed RA 만 제공함. adjust vertical adjust , 7.1은 RA지시를 따르지 않을경우 RA가 level off , level off , climb climb now , descend descend now 음성 제공 . TCAS 는 ICAO 에서 12,500 파운드 혹은 19명 이상 탑승 항공기 장착 의무 , 테일윈드 10KT 리밋 , 크로스윈드 30KT 리밋 
  • STANDARD CALL OUT , GENERAL CALL OUT 
  • PM이 PF  컨트롤 TAKE OVER 하는 순서 1 2 3
  • ETOPS ED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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