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ITIONAL INFORMATION PPL
- control exchange 방법
1. you have control
2. i have control
3. you have control
- stall recovery
1. break AOA
2. increase power
- spin recovery ( PARE )
1. power idle
2. aileron neutral
3. rudder opposite
4. elevator full forward
- 항공기 우선권
1. emergency
2. cenverging의 경우 , B G A A R , balloon , glider , airship , aircraft , rotorcraft
3. overtaking 의 경우 , 1. overtaken 항공기가 우선권
4. landing 시 , 1. 낮은 고도의 항공기 2. 앞선 항공기가 우선권
- VFR cruising altitude
동 홀 서 짝 + 500ft until below CLASS A 까지. 한국 20,000FT , 미국 18,000FT 위로 A 공역
Magnetic compass 360 - 179까지 동쪽 , 180-359까지 서쪽
- see & avoid 는 , 1 초당 10도 씩 스캐닝 , recommand procedure
- WAKE TURBULENCE AVOIDANCE
1. HEAVY , CLEAN , SLOW 상태일 때 가장 심각한 wake turbulence 생성.
2. wake turbulence 는 , upward, outward 로, wing tip 쪽으로 , 불어 나감
3. light quatering tail wind 에서 가장 오래 잔류
- LAHSO
1. LAHSO 수락 후 , LAHSO hold short 지점 넘어가면 , runway incursion 임 .
2. LAHSO 는 A/FD에 나와 있음
3. LAHSO 는 조종사가 , 수락해야 , 운용가능함 .
- RUNWAY INCURSION AVOIDANCE ( RRRPCCCK )
1. read back all instruction
2. review airport diagram
3. request progressive taxi
4. plan & brief taxi route
5. check for traffic before crossing
6. confirm clear to land
7. clear of runway asap
8. know airport sign marking
- CFIT
1.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의 약자
2. loss of SA로 인해 발생
3. IMC 상황으로 인해 loss of SA 로 발생.
4. 감항성이 인증된 항공기가 , 조종사에 의해 완벽히 컨트롤 되는 상황에서 , 상황인지 부족으로 인해 , 지면이나 수면 , 장애물 등에 충돌하는 것을 말한다
- SRM
1. 5p 방법으로 SRM 실시
plan - wx , route , fuel ( 비행 전 모든 계획을 수립 )
plane - status ( 항공기 상태점검 감항성 및 장비 )
pilot - IMSAFE , illness , medication , stress , alcohol , fatigue , emotion ( 조종사의 IMSAFE )
passenger - what kinds of passenger ( 승객이 야기할 문제 혹은 비상상황에서 승객의 역할 등 계획 )
program - automation , gps , mfd pfd ( 항공장비 )
- ADM
ADM은
1. DECIDE 2. 3P 방법으로 실시.
DECIDE
detect the problem - 문제 인식하기
estimate the need to react - 행동의 필요성 계산하기
choose a course of action - 행동의 방향 정하기
identify solution - 해결책 강구하기
do the action - 실행하기
evaluate the effect of action - 실행한 행동을 재평가 하기
3P ( PAVE -CARE - TEAM )
perceive ( PAVE ) 주어진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지
pilot - 조종사의 커런시 등 경험 고려
aircraft - 항공기의 장비 및 감항 등 고려
environment - 날씨 및 기상 고려
external pressure - 개인적인 심리 상태 고려
process ( CARE ) 비행 안전에 영향을 평가하는 과정
consequences of hazard - hazard의 결과를 평가
alternative course available - 가능한 대체 방법 강구
reality of the situation - 상황의 실제성 고려
external pressure - avoid get there itis - 외부압력 인지 및 get there itis 회피
perform ( TEAM )
transfer - 위험을 mechanic 혹은 company에게 자문을 구할 수 있는지
eliminate - hazard를 지울 방법
accept - 위험을 받아들임
mitigate - hazard 를 경감시킬 방법

- risk management
1. risk management 는 1. PAVE 2. IMSAFE 로 실시
pic
aircraft
environment
external pressure
illness
medication
stress
alcohol
fatigue
emotion
- CHECK LIST
1. DV
do - verify 의 방식으로 일단 수행 후 확인하는 방법. one pilot
2. CDV
challenge - do - verify 의 방식으로 two pilot required에서 수행하는 방식. 항공사 방식
- ACCIDENT
accident 란 항공기 사고로 , 1. 인명사고 , 2. 중대한 손상 3. 심각한 부상 을 말한다.
incident 란 항공기 준사고
즉시 보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inability required crewmember
2. in flight fire
3. control malfunction
4. mid air collision
5. jet engine failure
6. 25,000불 이상의 데미지
7. 12,500lbs 이상 항공기는 1. electric failure 2. hydraulic failure 3. evacuation
- NTSB 즉시 보고 사항.( immediate )
1. accident
2. inability required crewmember
3. in flight fire
4. jet engine failure
5. mid air collision 500ft 근접
6. flight control malfunction
7. overdue airplane
- FLIGHT REVIEW
24개월 마다 flight review를 실시해야함
- CARRY PASSENGER
승객 탑승을 위해 , 직전 90일 안에 , 항상 3 TO 3 LD이 수행되어져 있어야 함. same category class type , tail wheel plane 의 경우 fullstop 해야함
night 승객 탑승을 위해 90일 안에 , 항상 3 TO 3 LD WITH FULL STOP 으로 NIGHT 에 수행되어야 함.
NIGHT 란 1hr after sunset ~ 1hr before sunrise
- pilot time & flight time
pilot time = 항공기 , 시뮬레이터 , FTD 등의 장치를 운용한 시간
flight time = 항공기 를 운용한 시간.
- MEL
MEL 이 있는 경우 , MEL LIST에 inop instrument가 있으면 , delete 후 placard 후 , MEL 지시에 따라 작업 수행 후 비행 가능
- MEL 이 없는 경우 확인 사항
고장난 계기가 다음의 4가지 조건에 부합된다면 비행 불가
1. VFR DAY TYPE CERTIFICATE
2. KINDS OF OPERATION EQUIPMENT LIST
3. FAR ( ATOMATOFLAMES , FLAPS , GRABCARDD )
4. ADs
위에 부합되지 않으면 비행 가능
- special flight permit
special flight permit = 감항증명이 안된 항공기를 비행허가 내어주는 것. 4가지 종류를 허가한다. 1번만 허가하는 허가증
1. return to base for repair
2. delivering & exporting
3. evacuating from dangerous area
4. test & demonstrate
* special flight permit 은 FSDO 에서 발부 받는다.
ㅁ
- ADs ( airworthness directives )
ADs는 FAA에서 의무적으로 지켜야 하는 사항이다. 감항과 관련하여 문제 시 ADs를 발부하여 , 작업을 수행하여야만 , 감항증명이 완료 된다.
3가지 종류가 있다.
1. emergency nature = 즉시 수행하여야 감항이 증명됨
2. less urgent nature = 특정 기간이 부여됨.
3. recurring ads = 반복적으로 수행하여야 감항이 유지됨.
- 조종사가 가능한 정비 목록
1. 타이어 교체
2. 엔진오일 교체
3. VSI ( VSI는 오차를 0FPM으로 레퍼런스 두고 출항 가능하다 )
- TWEB ( transcribed weahter broadcast )
TWEB은 1. 기상예보 2. wind aloft 상층풍의 정보를 제공한다.
TWEB 또한 selected NDB , selected VOR 을 이용하여 계속 방송한다.
TWEB은 녹음된 방송이며, 주로 alaska 에서 사용한다.
- ATIS ( 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 )
공항에서 사용하는 방송으로 , 1. 기상 2. 사용활주로 3. 공항관련 사항 등을 녹음하여 매시간 방송한다.
ATIS 는 , 25,000FT 60NM 까지 청취 범위를 가진다.
- EFAS ( en-route flight advisory service )
EFAS란 인루트 상의 기상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EFAS는 122.2 주파수로 , FL180 미만에서 운용가능.
EFAS 는 flight watch 라고도 불린다.
사람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 6-10시까지 제공한다.
- TRSA ( terminal radar service area )
TRSA는 주로 D 공역에서 행해지며 , 모든 IFR & VFR 항공기에게 vectoring , sequencing ,separation 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역이다. 원래 CLASS B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D공역에서도 제공하는 것 .
- EMERGENCY
emergency 상황시 , 1. 121.5 주파수 2. 243.0 주파수를 사용하여 교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