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P WEATHER REPORTS AND FORECAST
1. PIREP
- pirep은 pilot weather report 의 약자로 , 조종사가 형식에 맞춰 보고하는 리포트 이다.
- pirep 은 1. location 2. altitude 3. time 4. UA /UUA type 5. weather phenomenon 6. aircraft type 의 정보를 포함한다.
- 1. turbulence 2. icing 은 pirep 을 통해 알 수 있다.
- turbulence 의 강도는 1. intermittent 2. occational 3. countinuous 로 구분된다. 각각 , 1. 1/3 미만 2. 1/3 - 2/3 3. 2/3 이상의 시간 동안 발생했음을 의미한다.
- turbulence 의 강도는 1. light 2. moderate 3. severe 로 구분한다.
- turbulence 란 , 고도의 변화가 발생 . chop 이란, 고도의 변화가 발생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 icing 의 강도는 1. trace 2. light 3 . moderate 4. severe 로 구분된다.
- icing 의 종류는 1. clear 2. rime 3. mixed 로 구분된다.
- PIREP 을 이용하여 , MAXIMUM TURBULENCE POTENTIAL FORECAST 를 제작한다.
2. IN- FLIGHT WEATHER ADVISORY
- in flight weather advisory 는 FSS 에서 제공한다. 주파수는 122.2 이다.
- en-route weather advisory 또한 FSS 에서 제공 하며 , 주파수는 122.2 이다.
- HIWAS는 hazardous in flight weather advisory service 의 약자로 , selected VOR 을 통해 방송한다.
- HIWAS 는 AIRMET , SIGMET ,CONVECTIVE SIGMET , AWW , CWA 의 정보를 제공한다.
3. WIND AND TEMPERATURE ALOFT FORECAST ( FB )
- FB의 바람은 true north 이다 . 첫 2 자리는 바람의 방향. 그다음 2자리는 바람의 속도를 나타낸다. 마지막 2자리는 온도를 나타낸다.
- 24,000ft msl 부터는 온도의 + - 부호를 생략한다.
- 바람이 5kt 미만 일 때 , 9900 표기한다. ( METAR 시정 10KM 이상은 9999로 표현 헷갈리지 말것)
- 1,500ft agl 미만의 바람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
- 3000ft agl 미만의 온도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
- 바람이 100kt - 199kt 인 경우 , 바람 방향에 5를 더해 표기한다.
- 731960 decode 는 230 도 119kt 바람, -60도 온도를 나타낸다.
- 199kt 이상의 바람은 199로 표기한다.
- 739960 decode 는 230도 199kt 이상의 바람 - 60도의 온도를 나타낸다.
- tropopause 의 온도는 ISA 기준 - 56.5도 이다.
4. METAR
- METAR 는 , aviation routine weather reports 의 약자로 , 예보가 아닌 , 실제 공항 기상현상을 나타낸다.
- METAR 는 2 종류로 , 1. METAR 2. SPECI 로 구분한다.
- 1. UTC 2. ZULU 3.GMT 는 다 같은 시간으로 , 사용처에 따라 용어를 구분한다.
1. UTC는 universal time coordinated 의 약자로 , 세계표준시이다.
2. ZULU 는 plane & ship navigation 에서 사용한다.
3. GMT 는 greenwich mean time 의 약자로 ,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를 기준으로 하는 시간이다.
- AUTO 란 , fully automated weather reporting station with no human intervention
- AO2 는 precipitation 을 측정 가능한 automated weather station 이다.
- AO1 은 precipitaion 을 측정 불가능한 automated weather station 이다 .
- VISIBILITY 는 SM 로 표기하며 , 1/4SM 미만의 시정은 , M1/4로 표기한다.
- -SHRA 은 , light shower rain이다.
- +SHRA 은, thunderstorm with heavy shower rain 이다.
- ceiling 은 broken 부터 ceiling 으로 표기 한다. ( ICAO ceiling은 20,000ft 이하 하늘의 50%를 차지하는 구름의 최저고도를 ceiling 이라 한다. )
- VV 는 , vertical visibility 의 약자로 , VV000 으로 표기한다. VV001 은 100FT , VV010 은 1,000FT 이다.
- altimeter setting 은, A 로 표기하며 A3012 는 , 30.12inhg 를 말한다.
- RAB57 은 , 지난시간 57분에 강수가 시작됨을 말한다.
- RAE44 는 , 지난시간 44분에 강수가 종료됨을 말한다.
- PK WND 32039/43 은 , peak wind 가 320도 39kt 로 , 지난 43분에 발생했음을 말한다.
- PK WND 는 25kt 이상의 바람에게만 부여한다.
- $ 는 , automated weather reporting station 에서 표기하는 것으로 , maintanence가 required 될 때 포함한다.
- 6//// 이란, indeterminable amount of precipitation has occured over last 6 hr 의 의미이다.
- METAR에서의 squall 이란, 1. 바람이 16kt 이상 증가 2. 총바람이 22kt 이상 , 3. 1분이상 지속 일때 발부한다.
- AWOS 의 정보를 사람이 수정하는 조건은 1. TS ( intensity & direction ) 2. 강수 ( type & intensity ) 3. VIS 3SM 미만일 때의 시정 장애 요소
5. TAF
- TAF는 terminal aerodrome forecast 의 약자이다.
- TAF는 하루 4번 6시간마다 발부한다.
- TAF는 24시간 , 바쁜 공항 인천공항은 30시간의 유효기간을 가진다.
- TAF 에서의 calm wind 는 00000kt 로 표기한다. ( calm wind 란 1kt 미만의 풍속 을 말한다 )
- TAF 는 arp에서 5sm 의 기상예보를 제공한다.
- VC 는 5-10 SM 의 의미를 , DSTN 는 10-30 SM 이다.
- = 은 TAF 전문의 종료를 나타내는 표기이다.
6. MISCELLANEOUS CHART AND FORECAST
- In flight aviation weather advisory 는 1. volcanic eruption 2. turbulence 3. icing condition 의 정보를 포함한다. FSS 통해 정보를 습득하며 , 122.2 주파수로 청취가능하다.
- isobar 는 sea level 에서의 same atmosphere pressure 를 연결한 선이다.
- prognostic chart = 1. low level ( SFC - FL240 ) , 2. mid level ( 10,000ft - FL450 ) 3. high level ( FL250 - FL 630 )
- outlook 차트에서 , thunderstorm의 강화되는 활동은 APCHG 로 표기한다.
- convective outlook은 앞으로의 8일 간의 convective activity에 관한 예보를 한다.
- 1. PIREP 2. AIRMET Z 3. SIGMET 은 current icing condition & forecast icing condition의 정보를 제공한다. convective sigmet 은 TS DS SS 관련 사항 임 icing 은 아님.
- NWS 는 58mph , hail 1 inch 이상의 severe thunderstorm 정보를 제공한다.
- GTG-2 는 , maximum turbulence potential chart 의 약자로 , 컴퓨터로 만들어진 터뷸런스 차트이다. CAT의 정보를 제공한다. 매시간 업데이트 된다.
7. CONSTANT PRESSURE ANALYSIS CHART
- constant pressure analysis chart 는 1. 200mb 2. 300mb 3. 500mb 등으로 기압으로 구분하여 구성되어있다.
- solid line 은 같은 기압을 연결한 선이다 . isobar와 마찬가지.
- constant pressure analysis chart는 meter로 표시한다.
- 912 = 9,120meter 500 = 5,000 m ( 300mb , 500mb ) 맨 뒤에 0을
- 210 = 12,100 meter ( 200mb ) 맨 앞 & 맨 뒤에 1 과 0을
- isotach 는 200mb , 300mb 차트에만 표시
- isotach 란 동일 바람세기를 연결한 선이다.
- strong wind 는 hatching 으로 표시 ( 70-110kt )
- hatching 구역의 clear area 는 ( 110- 150kt )
- jetstream은 50kt 이상의 바람세기 (SIG WX 차트에서는 80kt이상 제트 스트림을 표기) , ( jetstream 동반한 CAT는 110KT 이상의 jetstream에서 CAT 발생 )
- vertical windshear 는 , 1000ft 당 , 5kt 이상의 바람차이가 날 때.
- horizontal windshear 는 , 150nm 당 , 18kt 이상의 바람차이가 날 때 . (CAT는 수직 1000ft 당 5kt , 수평 150nm 당 40kt )
- low pressure 의 발전은 500 300 200mb chart를 비교하여 발전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 1. 500mb = 18,000ft 2. 300mb = 30,000ft 3. 200mb = 39,000ft 기압고도를 나타내는것 . 진고도가 아니다.
- radiosonde를 하늘로 날려 1. 온도 2. 온도/이슬점 3. 바람 4. 기압고도 5. 12시간의 기압고도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
- 위성 관찰일 경우 cloud top 에 * 별표로 표기 , 항공기 관찰일 경우 항공기 우치에 사각형을 표기한다 .
8. AIRMET & SIGMET
- FSS 에 컨택하여 SIGMET alert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SIGMET 은 필요할때 발부되며 , 유효기간은 4시간이다. 6시간은 화산활동 토네이도 관련 사항만을 6시간 유효로 발부한다.
- AIRMET 발부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moderate icing
2. moderate turbulence
3. visibility 3sm 미만 , ceiling 1,000ft 미만 지역의 50% 이상에서 ( 즉 IFR condition이 지역의 50%이상일 때 )
4. surface wind 30kt 이상
5. extensive mountain obscurement
- convective SIGMET 발부조건은 다음과 같다. ( NSW는 58mph , 1inch hail 이상 인 severe TS )
1. 58mph 이상의 바람
2. 3/4 inch 이상의 hail
3. tornado
4. 30 분이상 지속되는 TS
위의 4가지 조건에 해당되는 severe thunderstorm 과
최소 3,000mi 안의 최소 40% 이상 영향을 주는 thunderstorm 과
최소60마일 이상의 line of thunderstorm의 최소 40% 지역의 영향을 주는 과
embedded thunderstorm
* 1. embedded thunderstorm 2. severe thunderstorm 은 size에 상관없이 30분이상 지속이 예상 되는 경우 발부
- SIGMET 발부 조건은 다음과 같다.
severe icing
1. severe turbulence 2. extream turbulence 3. CAT
1. DS 2. SS 3. volcanic ash 4. visibility 3sm 미만 .
volcanic eruption
* SAND 는 DUST 보다 더 국지적으로 발생한다.
- LVL 5 는 intense thunderstorm 을 의미하며 , outlook section 은 valid time 이후 2-6시간까지 유효하다.
- structure icing 은 1. stall speed 증가 2. performance 악화 한다.
- structure icing 은 1. thrust 감소 2. drag 증가 3. lift 감소 4. weight 증가 의 영향을 준다.
- - 10도 에서 +2도 사이에 visible precipitation이 있는 지역에서 조종사는 착빙을 예상해라.
- icing 의 종류는 4종류로 다음과 같다.
1. trace ( 비행이 지연되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정도 )
2. light ( 잠재적인 위험요소가 되며 , 제빙 방빙 장치를 사용해야 하는 정도 )
3. moderate ( 짧은시간에도 잠재 위험요소가 되며 , 제빙 방빙 장치 사용 , 다이버트가 요구되는 정도 )
4. severe ( 즉시 다이버트가 필요한 정도. control malfunction이 야기되는 정도 )
- 조종사와 디스패쳐는 MID-LEVEL SIGWX PROGNOSTIC CHART를 통해 비행날씨환경을 알아볼 수 있다.
- mid level = 10,000ft - FL 450 , 모든 prognostic chart는 하루 4번 발부된다. 0800UTC 부터
9. FLIGHT INFORMATION SERVICES DATA LINK ( FISDL )
- FISDL 은 1. metar 2. speci 3. taf 4. airmet 5. sigmet 6. convective sigmet 7. pirep 등의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 FISDL은 항공기 장비가 별도로 요구된다.
- FISDL의 범위는 5,000FT AGL - 17,500FT MSL 이다.
- FISDL의 정보를 레퍼런스로 , weather hazard area를 항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10. TERMINAL WEATHER INFORMATION FOR PILOT SYSTEM ( TWIP )
- TWIP 은 1. TDWR 2.ITWS 를 통해 만들어 진다.
- TWIP 의 정보 수신은 , 항공기의 ACARS data link를 통해 이루어 진다.
- 디스패쳐는 ACARS를 통해 지정된 항공기에게 특정 일기현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