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지식/ATP
ATP IFR NAVIGATION EQUIPMENT , HOLDING , APPROACHES
띠디기
2022. 7. 12. 17:14
1. NAVIGATION SYSTEM / MISCELLANEOUS QUESTION
- procedure turn을 포함한 IAP 에서 200kt의 속도제한. IAF부터 procedure turn이 완료까지.
- approach control 에 , initial contact 시 , ATIS alphabet code를 알려야 함 .
- OROCA는 , off route obstructiion clearance altitude 의 약자로 , 비산악 1,000ft , 산악 2,000ft의 마진을 두는 최저 고도. OROCA는 1. emergency 2. situational awareness 를 목적으로 한다.
- OROCA는 navaid signal , atc signal 을 보장하지 않는다. only onstruction
- JET route 는 , FL 180 - FL 450의 루트, J 로 표현
- MAA는 maximum authrized altitude
- JET route 에서 MAA가 수립되어 있지 않다면 , FL 450이 MAA
- INS는 , inertial navigation system의 약자로 , 항공기 위치를 1. gyro 2. accelerometer 로 파악하는 항법
- NAVAID를 final approach 로 사용하는 , VOR approach 등 , 공항은 NAVAID가 unmonitored 인 경우 , alternate 공항으로 사용 불가하다.
- P-static 은 항공기 외장에 static electricity가 축적되어 발생하는 현상
- P-static은 IR 조종사에게 문제를 야기한다.
1. VHF 의 송수신 불능
2. magnetic compass error 30도 이상의
3. high pitched audio squealing
4. st . elmo`s fire
- P-static 방지를 위해 , static discharger가 항공기에 부착된다.
- STABILIZED APPROACH 는 1. constant approach speed 2. constant descent rate 3. constant vertical flight path 4. landing configuration 이 충족되어야 한다.
- stabilized approach 는 조종사가 windshear 상황에서의 , 접근을 도와 준다.
- maximum acceptable descent rate 는 1,000fpm 이다 .
- stabilized approach 는 1000ft tdze에서 충족 되어야 한다.
- visual approach with straight in ( 30도 이내 접근 ) 에서는 500ft tdze 전에 stabilized approach 가 충족 되어야 한다.
- circling approach ( 30도 이상 접근 ) 에서는 500ft arp , mda 중 낮은 고도 에서 stabilized approach 가 충족되어야 한다.
- SIAP 는 special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 의 약자로 , 1. FAA 2. third party 3. goverment , 4. aircarrier 에 의해 수립되어 진다.
2. DME
- DME는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의 약자로 1000ft 당 1nm의 허용 오차를 가진다. slant range 때문
3. VOR/VORTAC
- VOR 점검시 1. T-E-S-T 신호를 전송 2. morse code를 지운다.
4. HSI INTERPRETATION
- HSI 는 1. heading indicator 2. vor / ils indicator 를 통합한 것 이다.
- 1 dot 당 2도의 deflection을 가지며 ( 60:1 ) , 30nm 에서 2 dot deflection 은 2도 deflection , 60nm 에서 2 dot deflection 은 4도 deflection .
- 60:1 법칙으로 항공기가 NAVAID 의 60NM에 있을 때 , 1 DOT 는 2NM의 deflection .
- full deflection 은 10nm ( 60nm from navaid 의 경우 )
5. HSI / LOCALIZER
- localizer = 108.1 - 111.95 , 소수점 첫째는 무조건 홀수
- vor = 108.0 - 117.95
6. HOLDING
- left pattern 은 왼쪽이 20도 더 올라가고 , right pattern 은 오른쪽이 20도 더 올라가게 하여 , 진입 결정
- 고도에 따른 , maximum holding speed 는 다음과 같다.
1. MHA - 6,000ft msl = 200kt
2. 6,001ft msl - 14,000ft msl = 230kt
3. 14,000ft msl 이상 = 265kt
- holding 시 FD를 사용한다면 , 1. bank 25도 2. 3도 per second 중 낮은 bank로 실시.
- 14,000ft msl 이상의 고도에서 , 홀딩시 , outbound leg는 1. 1/2 min , 14,000ft msl 이하에선 1min
7. IFR CHART AND CHART SUPPLEMENTS
- STAR chart는 1. arrival route 2. transition fix from enroute to arrival 을 포함하여야 한다.
- STAR는 , last heavy arrow point 에서 끝난다.
- STAR 도중 , lost communication 발생시 , 1. STAR를 계속 완료하고 , 2. planned approach procedure를 계속 이어 나간다.
- DME ARC에서 , left arc 에서 , left crosswind 시 , bearing point는 left 90도 보다 작아야 한다. 밀리기 때문
- MALSR은 medium intensity approach lighting system with runway alignment의 약자이다.
- MALSR 고장 시 , approach minimum 은 1/2sm 혹은 RVR 2400ft 로 상향된다.
- VDP는 visual desent point 의 약자로 , 어프로치 차트에 , V 로 표현 , VDP 에서 runway environment가 in sight 시 강하 시작 가능
- MAP 는 missed approach point 의 약자로 , 어프로치 차트에 solid line 으로 표현
- COP는 change over point 의 약자로 , 1. 두 navaid의 중간지점 2. 차트에 ㄱㄴ 표시 중 하나
- IFR 인루트 차트에 X 깃발 마크는 , MCA
- 차트 안의 VOR box에 HIWAS가 적혀 있으면 , HIWAS 정보 제공 가능 .
- LOW EN ROUTE IFR CHART에서 HIWAS 는 , H 로 표기
- 차트에 점선으로 그려진 구역은 restricted area , prohibited area
- 모든 공항은 ASDA , TORA , TODA , LDA 거리를 제공해야 한다. 항공기의 ASD , AGD , TOD 거리는 매 비행 달라지는 개념. ASDA TORA TODA LDA 는 공항 에서 제공하는 개념
- AWOS 는 FAA 운용 .
- ASOS 는 NOAA NWS 운용 . ASOS 로 TAF METAR를 제공 .
- LF/MF 는 oceanic route 로 , low enroute chart 에 표시.
8. ILS APPROACH
- ILS = 1. guidance information 2. range information 3. visual information 을 제공
- ILS 는 108.1 - 111.95 주파수 . 소수점 첫째는 무조건 홀수
- compass locator 는 1. OM 2. MM 를 대체한다. two letter identification group을 송신한다.
- OM 대체시 first two letter 신호 송신
- MM 대체시 last two letter 신호 송신
- ILS back course 를 위해 , back course marker 가 설치 되었다면 white light , 2 dot combination 신호 전송
- OM 는 - - - -BLUE
- MM 는 '-'-'- AMBER
- IM 는 ' ' ' ' WHITE
- CAT I 접근에서 , MM 고장나도 , approach minimum 의 변화가 없다.
- CAT I = DH 200ft , RVR 1800ft 이상
- CAT II = DH 100ft , RVR 1200ft 이상
- CAT IIIa = DH 100ft or NO DH , RVR 700ft 이상
- CAT IIIb = DH 50ft or no DH , RVR 150ft 이상
- CAT IIIc = NO DH , NO RVR
- 개정된 CAT 은 CAT III를 하나로 통합 , CAT III = DH 100FT or no DH , RVR 1000ft 미만.
- CAT II 접근은 1. TDZL 2. RCLS 3. RVR 이 요구된다.
- SDF는 6도 12도 의 범위를 , LOC는 3도 6도의 범위를 가진다.
- LDA는 3도 6도의 범위를 but runway alignment가 일치 하지 않는다.
- 정밀접근 FAF는 lightning bolt로 표시 , FAF에서 glideslope intercept가 이루어 진다.
- GS x 5 는 대략적인 3도 glide path의 하강률을 나타낸다.
- PRM 동시접근시에 2 주파수를 사용하여야 하며 , 1 주파수는 항상 monitoring 되어야 한다.
- 접근 절차 OIS 수립 조건을 투과하는 장애물이 있다면 , 계기 접근을 위한 visibility minimum 은 3/4sm 미 낮아질 수 없다.
- side step maneuver는 두 활주로 centerline 1,200ft 이내에서 이루어 지며 , runway environment 가 in sight 되면 바로 머뉴버를 실시한다.
- ILS 접근시 , FAF 부터 MAP 까지 on or above glide path를 유지하여야 한다.
9. GPS APPROACH
- GPS 접근은 RAIM이 동반되어야 한다. 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 LPV approach 는 RNP 0.3 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RNP approach 는 curved flight track이 포함되기 때문에 , 높은 RNP 조건이 요구된다. RF segment라고 한다. radial to fix
- GPS 접근은 IAP의 다른 접근을 수행 가능하다. 다음은 제외로 한다. 1. LOC 2. SDF 3. LDA
- alternate airport의 선정 조건은 GPS 접근 이외의 다른 VOR ILS LOC 접근이 공항에 수립 되어 있어야 한다.
- WASS 가능한 항공기는 alternate airport의 선정에 위의 조건이 필요하지 않다.
- GPS 접근에서의 VDP는 waypoint가 포함되지 않는다. 즉, VDP 이후에는 일반적인 조작으로 접근이 이루어 져야 한다.
- GPS 접근에서 , missed approach procedure를 수행 할때 , MAWP 이후에 missed approach 버튼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이 전에 선택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 MAWP 이후에 missed approach를 활성화 하지 않는다면 , GPS는 extended center line 을 계속 나타낼 것이다.
- GPS를 이용한 , SID 출항절차는 , +- 1NM 의 CDI sensitivity가 요구된다.
- GPS database는 항상 모든 SID STAR 를 포함하지 않는다.
- GPS를 이용하지 않는 RNAV를 사용하여 출항할 때, 즉, DME/DME/IRU 를 사용할 때, take off roll 이전에 , 항공기 위치가 , 1,000ft 이내임을 확인하여야 한다.
- IAP 차트의 DH 이후에 , SHADED AREA는 34:1 OIS에 장애물이 없음을 나타낸다.
- IAP 차트의 DH 이후에 , SHADED AREA가 없다면 , 34:1 OIS에 장애물이 , 있음을 , 나타낸다.
10. WAAS
- GPS /WASS NOTAM 은 다음과 같다.
- UNRELBL 은 unreliable 의 약자로 기준치의 wass가 제공되지 않음을 나타낸다.
- UNAVBL 은 un available 의 약자로 satellite signal 이 가능하지 않음을 나타낸다.
- GPS/ WASS NOTAM 은 1. year , 2. month 3. day 4. hour 5. minute 의 순서로 표현한다.
- 1303121415 - 1303121700 의 형식이다.
- LPV 혹은 LNAV/VNAV의 접근시 , 오류 발생시 LNAV의 최저치를 준수하여야 한다.
11. GLS
- GLS는 더욱 정확한 접근을 제공한다. GNSS보다 정확하다.
- GBAS는 ICAO 용어이다. LAAS는 US 용어이다.
- LAAS는 ILS look alike로 , 조종사에게 ILS와 같은 형식으로 제공한다.
- LASS는 1. GPS 2. ground system 으로 더욱 정확한 접근을 제공한다.
- FMS에 5자리 숫자의 GBAS 채널을 기입하여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