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지식/ATP

ATP IFR NAVIGATION EQUIPMENT , HOLDING , APPROACHES

띠디기 2022. 7. 12. 17:14

1. NAVIGATION SYSTEM / MISCELLANEOUS QUESTION

  • procedure turn을 포함한 IAP 에서 200kt의 속도제한. IAF부터 procedure turn이 완료까지.
  • approach control 에 , initial contact 시 , ATIS alphabet code를 알려야 함 .
  • OROCA는 , off route obstructiion clearance altitude 의 약자로 , 비산악 1,000ft , 산악 2,000ft의 마진을 두는 최저 고도. OROCA는 1. emergency 2. situational awareness 를 목적으로 한다.
  • OROCA는 navaid signal , atc signal 을 보장하지 않는다. only onstruction
  • JET route 는 , FL 180 - FL 450의 루트, J 로 표현
  • MAA는 maximum authrized altitude
  • JET route 에서 MAA가 수립되어 있지 않다면 , FL 450이 MAA
  • INS는 , inertial navigation system의 약자로 , 항공기 위치를 1. gyro 2. accelerometer 로 파악하는 항법
  • NAVAID를 final approach 로 사용하는 , VOR approach 등 , 공항은 NAVAID가 unmonitored 인 경우 , alternate 공항으로 사용 불가하다.
  • P-static 은 항공기 외장에 static electricity가 축적되어 발생하는 현상
  • P-static은 IR 조종사에게 문제를 야기한다.

1. VHF 의 송수신 불능
2. magnetic compass error 30도 이상의
3. high pitched audio squealing
4. st . elmo`s fire

  • P-static 방지를 위해 , static discharger가 항공기에 부착된다.
  • STABILIZED APPROACH 는 1. constant approach speed 2. constant descent rate 3. constant vertical flight path 4. landing configuration 이 충족되어야 한다.
  • stabilized approach 는 조종사가 windshear 상황에서의 , 접근을 도와 준다.
  • maximum acceptable descent rate 는 1,000fpm 이다 .
  • stabilized approach 는 1000ft tdze에서 충족 되어야 한다.
  • visual approach with straight in ( 30도 이내 접근 ) 에서는 500ft tdze 전에 stabilized approach 가 충족 되어야 한다.
  • circling approach ( 30도 이상 접근 ) 에서는 500ft arp , mda 중 낮은 고도 에서 stabilized approach 가 충족되어야 한다.
  • SIAP 는 special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 의 약자로 , 1. FAA 2. third party 3. goverment , 4. aircarrier 에 의해 수립되어 진다.

2. DME

  • DME는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의 약자로 1000ft 당 1nm의 허용 오차를 가진다. slant range 때문

3. VOR/VORTAC

  • VOR 점검시 1. T-E-S-T 신호를 전송 2. morse code를 지운다.

4. HSI INTERPRETATION

  • HSI 는 1. heading indicator 2. vor / ils indicator 를 통합한 것 이다.
  • 1 dot 당 2도의 deflection을 가지며 ( 60:1 ) , 30nm 에서 2 dot deflection 은 2도 deflection , 60nm 에서 2 dot deflection 은 4도 deflection .
  • 60:1 법칙으로 항공기가 NAVAID 의 60NM에 있을 때 , 1 DOT 는 2NM의 deflection .
  • full deflection 은 10nm ( 60nm from navaid 의 경우 )

5. HSI / LOCALIZER

  • localizer = 108.1 - 111.95 , 소수점 첫째는 무조건 홀수
  • vor = 108.0 - 117.95

6. HOLDING

  • left pattern 은 왼쪽이 20도 더 올라가고 , right pattern 은 오른쪽이 20도 더 올라가게 하여 , 진입 결정
  • 고도에 따른 , maximum holding speed 는 다음과 같다.

1. MHA - 6,000ft msl = 200kt
2. 6,001ft msl - 14,000ft msl = 230kt
3. 14,000ft msl 이상 = 265kt

  • holding 시 FD를 사용한다면 , 1. bank 25도 2. 3도 per second 중 낮은 bank로 실시.
  • 14,000ft msl 이상의 고도에서 , 홀딩시 , outbound leg는 1. 1/2 min , 14,000ft msl 이하에선 1min

7. IFR CHART AND CHART SUPPLEMENTS

  • STAR chart는 1. arrival route 2. transition fix from enroute to arrival 을 포함하여야 한다.
  • STAR는 , last heavy arrow point 에서 끝난다.
  • STAR 도중 , lost communication 발생시 , 1. STAR를 계속 완료하고 , 2. planned approach procedure를 계속 이어 나간다.
  • DME ARC에서 , left arc 에서 , left crosswind 시 , bearing point는 left 90도 보다 작아야 한다. 밀리기 때문
  • MALSR은 medium intensity approach lighting system with runway alignment의 약자이다.
  • MALSR 고장 시 , approach minimum 은 1/2sm 혹은 RVR 2400ft 로 상향된다.
  • VDP는 visual desent point 의 약자로 , 어프로치 차트에 , V 로 표현 , VDP 에서 runway environment가 in sight 시 강하 시작 가능
  • MAP 는 missed approach point 의 약자로 , 어프로치 차트에 solid line 으로 표현
  • COP는 change over point 의 약자로 , 1. 두 navaid의 중간지점 2. 차트에 ㄱㄴ 표시 중 하나
  • IFR 인루트 차트에 X 깃발 마크는 , MCA
  • 차트 안의 VOR box에 HIWAS가 적혀 있으면 , HIWAS 정보 제공 가능 .
  • LOW EN ROUTE IFR CHART에서 HIWAS 는 , H 로 표기
  • 차트에 점선으로 그려진 구역은 restricted area , prohibited area
  • 모든 공항은 ASDA , TORA , TODA , LDA 거리를 제공해야 한다. 항공기의 ASD , AGD , TOD 거리는 매 비행 달라지는 개념. ASDA TORA TODA LDA 는 공항 에서 제공하는 개념
  • AWOS 는 FAA 운용 .
  • ASOS 는 NOAA NWS 운용 . ASOS 로 TAF METAR를 제공 .
  • LF/MF 는 oceanic route 로 , low enroute chart 에 표시.

8. ILS APPROACH

  • ILS = 1. guidance information 2. range information 3. visual information 을 제공
  • ILS 는 108.1 - 111.95 주파수 . 소수점 첫째는 무조건 홀수
  • compass locator 는 1. OM 2. MM 를 대체한다. two letter identification group을 송신한다.
  • OM 대체시 first two letter 신호 송신
  • MM 대체시 last two letter 신호 송신
  • ILS back course 를 위해 , back course marker 가 설치 되었다면 white light , 2 dot combination 신호 전송
  • OM 는 - - - -BLUE
  • MM 는 '-'-'- AMBER
  • IM 는 ' ' ' ' WHITE
  • CAT I 접근에서 , MM 고장나도 , approach minimum 의 변화가 없다.
  • CAT I = DH 200ft , RVR 1800ft 이상
  • CAT II = DH 100ft , RVR 1200ft 이상
  • CAT IIIa = DH 100ft or NO DH , RVR 700ft 이상
  • CAT IIIb = DH 50ft or no DH , RVR 150ft 이상
  • CAT IIIc = NO DH , NO RVR
  • 개정된 CAT 은 CAT III를 하나로 통합 , CAT III = DH 100FT or no DH , RVR 1000ft 미만.
  • CAT II 접근은 1. TDZL 2. RCLS 3. RVR 이 요구된다.
  • SDF는 6도 12도 의 범위를 , LOC는 3도 6도의 범위를 가진다.
  • LDA는 3도 6도의 범위를 but runway alignment가 일치 하지 않는다.
  • 정밀접근 FAF는 lightning bolt로 표시 , FAF에서 glideslope intercept가 이루어 진다.
  • GS x 5 는 대략적인 3도 glide path의 하강률을 나타낸다.
  • PRM 동시접근시에 2 주파수를 사용하여야 하며 , 1 주파수는 항상 monitoring 되어야 한다.
  • 접근 절차 OIS 수립 조건을 투과하는 장애물이 있다면 , 계기 접근을 위한 visibility minimum 은 3/4sm 미 낮아질 수 없다.
  • side step maneuver는 두 활주로 centerline 1,200ft 이내에서 이루어 지며 , runway environment 가 in sight 되면 바로 머뉴버를 실시한다.
  • ILS 접근시 , FAF 부터 MAP 까지 on or above glide path를 유지하여야 한다.

9. GPS APPROACH

  • GPS 접근은 RAIM이 동반되어야 한다. 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 LPV approach 는 RNP 0.3 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RNP approach 는 curved flight track이 포함되기 때문에 , 높은 RNP 조건이 요구된다. RF segment라고 한다. radial to fix
  • GPS 접근은 IAP의 다른 접근을 수행 가능하다. 다음은 제외로 한다. 1. LOC 2. SDF 3. LDA
  • alternate airport의 선정 조건은 GPS 접근 이외의 다른 VOR ILS LOC 접근이 공항에 수립 되어 있어야 한다.
  • WASS 가능한 항공기는 alternate airport의 선정에 위의 조건이 필요하지 않다.
  • GPS 접근에서의 VDP는 waypoint가 포함되지 않는다. 즉, VDP 이후에는 일반적인 조작으로 접근이 이루어 져야 한다.
  • GPS 접근에서 , missed approach procedure를 수행 할때 , MAWP 이후에 missed approach 버튼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이 전에 선택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 MAWP 이후에 missed approach를 활성화 하지 않는다면 , GPS는 extended center line 을 계속 나타낼 것이다.
  • GPS를 이용한 , SID 출항절차는 , +- 1NM 의 CDI sensitivity가 요구된다.
  • GPS database는 항상 모든 SID STAR 를 포함하지 않는다.
  • GPS를 이용하지 않는 RNAV를 사용하여 출항할 때, 즉, DME/DME/IRU 를 사용할 때, take off roll 이전에 , 항공기 위치가 , 1,000ft 이내임을 확인하여야 한다.
  • IAP 차트의 DH 이후에 , SHADED AREA는 34:1 OIS에 장애물이 없음을 나타낸다.
  • IAP 차트의 DH 이후에 , SHADED AREA가 없다면 , 34:1 OIS에 장애물이 , 있음을 , 나타낸다.

10. WAAS

  • GPS /WASS NOTAM 은 다음과 같다.
  • UNRELBL 은 unreliable 의 약자로 기준치의 wass가 제공되지 않음을 나타낸다.
  • UNAVBL 은 un available 의 약자로 satellite signal 이 가능하지 않음을 나타낸다.
  • GPS/ WASS NOTAM 은 1. year , 2. month 3. day 4. hour 5. minute 의 순서로 표현한다.
  • 1303121415 - 1303121700 의 형식이다.
  • LPV 혹은 LNAV/VNAV의 접근시 , 오류 발생시 LNAV의 최저치를 준수하여야 한다.

11. GLS

  • GLS는 더욱 정확한 접근을 제공한다. GNSS보다 정확하다.
  • GBAS는 ICAO 용어이다. LAAS는 US 용어이다.
  • LAAS는 ILS look alike로 , 조종사에게 ILS와 같은 형식으로 제공한다.
  • LASS는 1. GPS 2. ground system 으로 더욱 정확한 접근을 제공한다.
  • FMS에 5자리 숫자의 GBAS 채널을 기입하여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