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P AIR TRAFFIC CONTROL
1. FLIGHT PLAN
- stopover flight plan 은 stopover의 기간이 1시간 이내여야 한다.
- wake turbulence category 는 L , M , H 로 구분한다. ( 300,000lbs , 15,500lbs- 300,000lbs , 15,500lbs 미만 )( 136,000kg , 7000kg )
- IFR flight plan은 출항 전 최소 30분전에는 제출하여야 한다.
- clearance는 택시 이전 10분에 요청한다 . 더 이전에 요청 하지 않는다.
- all RNAV route 는 within radar environment여야 한다.
- below FL390 RNAV route의 fix , point 는 navaid의 digree & distance 로 표기하여야 한다.
- above FL390 RNAV route의 fix , point 는 latitude & longitude 로 표기하여야 한다.
- IFR flight plan 은 랜딩 후 ATC에 의해 자동 취소 된다.
- PRIVATE IAP 는 special instrument approach 이다. 이용하기 전 사전 승인이 필요하다. commercial 항공기는company`s operations specifications 에 승인서가 있어야 한다. non commercial 항공기는 프로시져 owner로 부터 승인 받은 후 이용.
2. SID AND STAR
- SID는 plan view안에 vectors & pilot nav 로 묘사 되어 있다.
- STAR는 clearance delivery를 간소화 한다.
- ODP는 SID와 다르게 간단히 obstacle clearance를 제공하는 프로시져이다.
- ODP는 ATC의 허가가 필요하지 않다. 자율적으로 사용 가능 하다.
3. ATC - PRE TAKEOFF
- pretaxi clearance 는 1. 최대 10분전에 조종사가 clearance 요청 2. 그 이후 taxi 요청 으로 이루어 진다.
- cleared as filed 는 최소 다음의 정보를 포함하여야 한다.
1. destination airport
2. dp sid
3. altitude
4. frequency
- void time = uncontrolled airport에서 이륙 시 설정되는 시간으로, void time 이전에 take off를 못했을 경우, clearance는 void 된다. 즉 void time 이전에 출항하여야 하며 , void time 이후엔 clerance가 취소된다. 또한 void time 이후 30분까지 ATC에게 연락하여야 하며 , 연락이 없을 시 search & rescue가 발부된다.
- EDCT = expect departure clearance time의 약자로 , 항공기 별로 runway release time을 발부하여 , 이 EDCT 시간 +-5분안에 이륙이 행해지게 된다.
- hold for release는 공항의 트래픽 과도 , 날씨 등의 이유로 , departure를 delay 시키는 프로시져이다. wait until further advise 이다.
- gate hold 는 출발 지연이 15분 이상 예상될때 발부하는 것 , 엔진 스타트 이전에 ATC에게 컨택하는 것, 을 요구하는 걸 말한다. it`s for sequencing . gate hold 가 발부되면 항공기는 택시 후 runway에 근접했을 때 ready for take off 가 되있어야 한다.
- runway intersection take off 를 위해서 조종사는 항상 위치를 보고하여야 한다 ( at D , at F 등 )
- ASDE-X 가 운용되는 공항에서 항공기는 항상 움직일 때 transponder를 on 하여야 한다.
- ASDE-X 란 airport surface detection equipment mode X의 약자이다 .
- hot spot is a location on an airport movement area with a history or potential risk of collision or runway incusion 이다.
- apron & ramps 를 제외한 movement area에서 항상 ATC의 허가가 필요하다.
- hot spot 은 chart supplement 에서 확인 할 수있다.
- hot spot 은 , circle and polygon filled with HS and a number 로 표기 되어 있다.
4. CLEARANCES AND CLEARANCE LIMITS
- ATC instruction is a directive issued by ATC for the purpose of requiring a pilot to take a specific action
- 조종사가 clearance limit의 3분 이내의 거리에서 , further clearance를 받지 못했으면 , 속도를 줄이고 holding을 준비해야 한다.
- clearance limit에 도착 했을 때 , time & altitude를 보고 하여야 한다.
- line up and wait 은 원래 position and hold 였다. 2010년도 부터 line up and wait 으로 사용한다.
- at pilot discretion 이란 ATC 용어는 상승, 하강의 시작 지점 및 상승률 , 하강률을 조종사가 결정하여 운용가능하다는 것이다. 한번 떠난 고도로는 다시 복귀 할수는 없다.
5. ENROUTE ATC
- ATC에게 VERIFY 9,000을 지시 받고 , 현재 8,000FT 라면 , maintain 8,000ft 라고 보고하여야한다.
- position report 는 all compulsory reporting points에서 해야 한다.
- radar environment 에서 IFR 항공기 reporting item은 다음과 같다.
1. 지시 받은 고도를 떠날 때
2. 500fpm의 상승률이 안나올 때
3. TAS 10kt 혹은 5% 이상 차이가 날 때
4. holding fix & clearance limit을 떠날 때
5. unfavored weather
6. 계기 고장
7. 시간 & 고도 at holding fix or point
6. ATC SPEED ADJUSTMENT
- 10,000ft msl 이하에서 ATC는 터빈항공기에게 210KT까지 속도 제한을 줄 수 있다. ( 원래는 250KT 제한 )
- 출항시 , ATC는 터빈 항공기에게 230KT의 속도 제한을 줄 수 있다. ( 원래는 250KT 항공기 분리를 위해 )
- ATC의 속도요청이 , 항공기 operating limit을 초과할 때 , 조종사는 ATC에게 사용할 속도를 알려야 한다.
7. VFR- ON - TOP
- IFR rule 안에서 VFR 고도를 준수하는 것이 vfr on top 이다. ( 동홀 서짝 +500ft ) 360-179 , 180-359
- VFR ON TOP을 수행시 , 조종사는 , 구름과의 분리를 VFR 조건에 맞게 하여야 한다.
- CLASS A 에서는 IFR 비행만 가능하므로 , VFR ON TOP 이 불가 하다.
- VFR ON TOP 중에는 , ATC는 조종사에게 traffic advisory 만 해준다.
8. ATC MINIMUM FUEL AND EMERGENCY
- minimum fuel 이란 atc에게 하는 조언으로 , any undue delay 를 수용 하기 어려운 최소 연료 상태라는 조언이다.
- remaining fuel 이 traffic priority가 필요한 상황에서 , 조종사는 , emergency fuel을 declare 해야 한다.
- ATC에게 FUEL 은 항상 00 HOURS 00 MIN 으로 보고한다.
- 7500 hijack
- 7600 radio fail
- 7700 emergency
- 7777 요격
- mid air collision report는 , 500ft 이내의 다른 항공기가 접근 했을 시 , 보고 하여야 한다.
- ATC는 조종사에게 surface & obstacle의 safety alert를 이슈한다.
9.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 TCAS )
- TCAS I = traffic aleart only 제공
- TCAS II = TA / RA ( traffic advisory , resolution advisory )
- TCAS advisory 로 인해 , deviation 시 , 1. return to ATC clearance 2 . report ATC 할것.
10. ADS-B
- ADS-B는 ATC가 더 많은 정보를 받을 수 있는 기술이다.
- ADS-B 는 GPS 를 이용해 DATA LINK 통신으로 정보를 주고 받으며 , NON RADAR 환경에서도 이용가능한 SSR시스템이다.
11. ATC APPROACH AND LANDING
- non radar 환경에서 , 조종사는 FAF , OM inbound 할때 report 하여야 한다.
- missed approach 수행도 report 하여야 한다.
- radar vector final approach course 에서 , final approach course 를 crossing 한다면 , 조종사는 ATC에게 crossing final approach course 를 보고 하여야 한다.
- radar sevice는 종료된다 . 1. uncontrolled airport에서 랜딩 후 2. frequency change advise . 2가지 중 빠른 상황에 radar sevice terminate .
- uncontrolled airport에서 IAP를 수행시 , CTAF 주파수로 조종사는 position report를 하여야 한다.
- radar vector for final 상황 시 , 조종사는 clear for the approach 를 발부 받아야 하강 할 수 있다.
- ASR 접근에서 missed approach 는 pilot discretion 이다.
- 써클링 접근 중 visual reference를 잃는다면 , 조종사는 climbing turn toward the runway and continue the turn until established on the missed approach course 해야 한다.
- visual approach 는 1. ATC 2. PILOT 요청으로 수행된다.
- contact approach 는 only pilot 요청으로만 수행 된다 .
- landing priority는 1. first come 2. first served 으로 정해진다. except emergency 는 예외로 한다.
- braking action은 4가지로 구분된다.
1. good = deceleration is normal
2. medium = deceleration is noticeably reduced
3. poor = deceleration is significantly reduced
4. nil = minimal to non existent for the wheel braking effort applied
0-6으로 report 0이 nil 6이 dry
0 = nil
1-2 = poor to medium
3-4 = medium to good
5 = good
6 = dry

SAFETY ALERT
ATC의 SAFETY ALEART는 ATC 판단에 의한 항공기의 고도가 , 1. 지표 2. OBSTACLE 3. 다른 항공기 에 위험하게 근접했을 때 발부하는 ATC 용어이다.
SAFETY ALEART 는 mandatory는 아니지만 , 관제기관에 지시에 따라 웅항하는 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