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지식/ATP

ATP AIRSPACE AND AIRPORT

띠디기 2022. 7. 12. 17:13

 1. AIRSPACE

  • class A = IFR only , ir rating 필요 , FL 180 - FL600까지 . 12NM from coast line 을 포함한다. IFR clearance 필요 , two way radio , mode C transponder 필요
  • class B = two way radio , mode C transponder , ATC clearance , PPL 필요 . 통상 10,000ft 까지 . 3단 케이크의 모양 30nm mode C veil  .  B공역에서 2,500FT agl 4nm 이내에서 250kt의 속도 제한. corridor는 200kt 속도제한. B공역에서 터빈제트 항공기는 above floor에서 비행해야함. VFR 조건은 clear of cloud , 3sm 

 

  • class C = two way radio , mode C transponder 필요, PPL 없이 student pilot 가능 . atc clearance 불필요.
  • VFR  5 1 2 3
  • class C는 1. surface area 2. shelf area 3. outer area 가 존재
  • surface area는 0 AGL - 4000ft AGL 까지 5NM 반경
  • shelf area는 1200ft agl - 4000ft agl 까지 5-10NM 반경
  • outer area는 10-20NM 반경 class C 공역이 아니나 , 조언업무는 제공 
  • C공역에서 2,500FT AGL 4nm 이내에서 200kt 속도제한 ( B공역은 250KT )

 

  • class D = two way radio 만 필요.  통상 2,500ft agl 5nm 의 범위 . part time tower인 경우 , 타워 운용시 D , 비운용시 E
  • class D 내의 위성공항에서 이륙시 타워 컨택 및 two way radio 필수 
  • class D 에 진입하는 터빈항공기는 1,500ft agl의 트래픽 패턴을 지켜야 함. 이륙 후 1,500ft agl 까지 신속히 상승해야함
  • VFR 5 1 2 3

 

  • class E = 관제공역 중 A , B , C ,D 의 공역을 제외한 나머지 공역 
  • class E 의 바닥은 1200ft agl 이나 , IAP수립을 위해 700ft agl 일 때도 있다.
  • federal airway는 class E . 1200ft agl - 18,000ft msl 이내의 
  • class E 는 요구사항이 아무것도 없다.
  • VFR 10,000FTmsl 이하는 5 1 2 3
  • VFR 10,000ft msl 이상은  1 1 1sm 5 

 

  • class G = 비관제공역으로 , A B C D E 공역을 뺀 나머지 
  • class G 는 요구사항이 아무것도 없다.
  • VFR 조건이 가장 상세하며 크게 1. 1200ft agl 이하 2 1200ft agl - 10,000ftmsl  3. 10,000ft msl 이상 으로 구분된다.

1. 1200ft agl 이하 

낮 - clear of cloud , 1sm

밤 - 5 1 2 3 

2. 1200ft agl - 10,000ft msl 

낮 5 1 2 1

밤 5 1 2 3

3. 10,000ft msl 이상

1 1 1 5 

 

  • SVFR은 clear of cloud , 1sm 조건에서 행해지는 VFR 비행방식이다. 낮에는 clear of cloud , 1sm 조건만 , 밤에는 clear of cloud , 1sm , IR rating이 필요하다. SVFR은 ATC clearance가 필요한 비행 방식이다. 
  • prohibited area = 비행을 금지하는 구역이다. estabilish for security or national welfare
  • restricted area = 진입 시 허가가 필요하다. unusual , invisible , hazard to aircraft . UAS 무인기는 restricted area에서 주로 운용된다.
  • warning area = nonparticipating aircraft 에게 hazardous 한 구역이다. gunnery , missile 등의 활동이 있다. 그냥 들어갈 수 있다. US COAST 에서 3NM 까지를 포함한다.
  • MOA = 군작전구역으로 , military training activity 를 IFR 항공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수립된 구역이다. 
  • alert area = high volume of pilot training 구역이다. 혹은 skydiving 등의 활동이 있는 구역이다.
  • MTR은 1500ft agl 미만 ir vr 0000 4자리 숫자 , 1,500ft agl 이상 ir vr 000 3자리 숫자로 되어 있으며 10,000ft 이하에서 속도제한이 없는 구역이다.  1,500ft agl 이상의 MTR은 IFR LOW ENROUTE CHART에 명시되있다.
  • ADIZ 진입시 over land , +- 5분 ETA , 10NM의 허용치
  • ADIZ 진입시 over water , +- 5분 ETA , 20NM의 허용치

 

 

2.  AIRPORT MARKINGS AND SIGNS

sign은 표지판 , marking은 바닥에 표시된 참조물이다.

 

  • mandatory instruction sign = red background + white inscription 으로 되있다.
  • hold line marking = 런웨이 쪽이 점선 , 택시웨이 쪽이 실선이다. 실선은 넘어갈 때 허가가 필요하다.
  • destination sign = yellow background + black inscription 으로 되있다.
  • runway boundary sign = hold line marking과 마찬가지로 표시 되어 있다.
  • ILS critical area boundary marking = 사다리 모양으로 바닥에 그려져 있다.
  • ILS critical area boundary sign = red background + white inscription 으로 되있다.
  • runway distance remaining markers = black background + white inscription으로 , 1000ft 단위로 숫자 표현 되어 있다.
  • FAA THOUSAND FOOT MARKER ( FIXED DISTANCE MARKING 는 1000FT , ICAO TOUCH DOWN ZONE MARKING 1300FT
  • no entry sign = red background + white inscription 으로 되어있다. taxing 중 no entry sign을 발견하면 sign을 넘어서 이동해선 안된다 . 절대  . another taxiway를 찾아서 이동해야 한다.
  • taxiway ending marker = yellow back ground + black 사선으로 되어 있다.
  • non precision approach runway의 aiming point marking 은 thousand foot marker 라고도 하며 , threshold 1,000ft에 위치한다.  marking은  굵은 두줄의 white로 표시 되어 있다.
  • fixed distance marking 은 threshold 부터 500ft 간격으로 표시한다.
  • runway centerline light = 3000ft 남은 시점부터 red & white , 1000ft 남은 시점부터 red 
  • runway edge light = 2000ft 남은 시점부터  yellow
  • TDZL = 2 rows , 2열로 centerline 과 평행하게 설치
  • taxiway - lead off light 는 taxiway centerline lead off light라고 하며 , 시정이 극심한 날 조종사에게 visual guidance를 제공한다. green & yellow 로 설치
  • HIRL MIRL 는 runway edge light의 종류로 , 2000ft 남은 시점부터 amber yellow light로 변환.
  • REIL = synchronized flashing light로 threshold 에 평행하게 설치.
  • military airport = green & white & white 
  • heliport = green & yellow & white 
  • normal airport = green & white 
  • RWSL = fully automated system , transponder를 공항에서 이동 시에 항상 켜야함. ADSE-X를 이용
  • RWSL는 독립적으로 운용. ATC clearance가 있더라도 RWSL를 신뢰 후 confirm 할것.
  • RWSL의 종류는 1. REL 2. THL 3. RIL 4. FAROS 

 

4. VASI

 

  • VASI = low deck & high deck aircraft 모두에게 glide path angle을 제공
  • VASI의 종류는 3종류로 1. tri-color vasi 2. pulsating vasi 3. normal vasi
  • tri-color vasi는 red , green , amber . red is low , green is on glide , amber is high
  • pulsating vasi는 red , white . pulsating white = high , steady white = on glide , steady red = slightly low , pulsating red = low 

 

5. PAPI

 

  • PAPI = precision approach에 사용되는 path indicator . perpendicular of runway 런웨이에 수직으로 설치 . 4개의 등화
  • PAPI = red & white 

 

6. NOTAM

 

  • NOTAM = time-critical aeronautical information . temporary nature & in advance publication 의 목적으로 발부
  • NOTAM is broadcasts hourly basis appended to the weather broadcast
  • NOTAM 의 종류는 4종류이다. FDC , D , SAA , MILITARY , pointer

1. FDC NOTAM =  IAP , TFR , instrument approach에 관련된 사항을 포함

2. NOTAM D = airport의 관련된 사항 ( runway close , navaid , taxyway  등 )

3. POINTER NOTAM = NOTAM D & NOTAM FDC 의 중요사항을 선별하여 발부

4. MILITARY NOTAM = 군공항 관련 사항 포함

5. SAA NOTAM = special activity airspace에 관련 사항을 포함. 정기 스케쥴이 아닌 시간에 사용할 경우.

 

  • NTAP = 28일 마다 발부. NTAP의 포함된 NOTAM은 더이상 따로 발부하지 않음. NOTAM D 의 연장된 기간이 필요한 경우 NTAP에 발부.

 

 

7. LAHSO

 

  • LAHSO = landing and hold short of intersecting runway & taxiway 이다.
  • LAHSO clearance 를 발부 받고 accept 하면 , 반드시 지켜야 한다.
  • LAHSO는 rejected landing을 preclude 하지는 않는다. 못하게 하지 않는다. 
  • LAHSO를 accept할 때는 ALD를 항상 고려해야 한다.
  • LAHSO는 1. yellow marking 2. red and white sign , lighting 시스템으로 구성 되어 있다. 

 

8. BIRD STRIKE 

 

 

  • bird strike 는 FAA에 리포트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