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지식/ATP

ADDITIONAL INFORMATION

띠디기 2022. 7. 11. 20:08
  • 기압은 18,000ft msl 에서 지표보다 50% 감소한다. 산소는 35,000ft msl 미만의 고도에서 대부분 존재한다.
  • ROGER & WILLCO

ROGER & WILLCO 는 조종사가 ATC에게 송신하는 ATC 용어로써 , ROGER는 알았다. WILLCO는 알았다 그렇게 하겠다.
라는 의미이다.

roger = i have received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
willco = we will comply

  • ACKNOWLEDGE

acknowledge는 ATC가 조종사에게 송신하는 것으로 , 듣고 인지하고 있냐는 의미이다. 이때 조종사는 acknowledged 라고
송신하여 듣고 인지 했음을 알린다.

acknowledge = let me know that you have received my message
acknowledged = acknowledge 에 대한 응답

  • affirm & affirmative
  • affirm & affirmative 는 조종사가 ATC에게 송신하는 것으로 , ATC가 confirm 요청시 confirm 했다는 의미이다. 올바르다는 의미이다.


affirmative = that is correct

  • go around & missed approach

go around는 조종사의 missed approach를 수행하는 행위를 일컫는 용어
missed approach 는 DH에서 visual reference가 없을 시 수행하는 프로시져

  • TAXI INSTRUCTION

TAXI TO RWY 12를 ATC에게 발부 받으면 , 어느 TAXIWAY를 사용해도 괜찮다. 또한 RWY12이외의 RWY를 CROSS 허가를 포함한다.
* TAXI VIA A B C AND D 를 발부 받으면 지정된 A B C D로 택시를 하여야 한다.

  • 항공기 폭언 고성방가 흠연 등 금지된 행위를 할경우

항공안전 및 보안법으로 500만원 이하의 벌금

  • lost comm 항공기는 1. 접근예정시간 EFC 2. 도착 ETA 시간 중, 늦은 시간으로 부터 30분 이내에 착륙해야한다.

 

  • 1. 착륙을 위한 접근 2. 이륙 중 선회가 필요한 경우 좌선회 할것. ( LEFT PATTERN이 기본 , HOLDING은 RIGHT TURN 이 기본 )

 

  • 기장은 항공기 사고 , 항공기 준사고의 보고는 즉시보고해야 한다.

 

  • weather radar에서 가장 쉽게 탐지되는 것은 wet hail 이다.

 

  • METAR에서 시정장비가 뱡항변화를 전달 할 수 없을 때 , NDV 약어를 첨부한다. 자동관측시설에서만 발부되는 용어이다. no directional variation
  • NCD란 , no cloud detected 의 약자로 , 자동관측시설 장비가 구름을 관측하지 못한 경우 발부한다.

 

  • 일반적인 JET STREAM은 50KT 이상 풍속, SIGWX 차트에서는 80KT 이상의 JETSTREAM을 표시한다.

 

  • 1991년 ICAO에서 선정한 국제 표준 항행 시스템은 , CNS ATM 이다. ( Communicarion navigation surveilance air traffic management )

 

  • approach clearance를 발부 받으면, 1. 기존의 속도제한은 효력을 상실 2. 고도는 on course 이후 절차대로 하강한다.

 

  • circling approach 는 1. airport insight 를 유지해야 한다. visual approach 는 1. 선행 항공기 혹은 2. airport in sight를 유지해야 한다.

 

  • conditional clearance , ICAO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 예를 들어 , taxi to 000 , behind b 737 와 같은 형식을 취한다.

 

  • ICAO 에서 descent and maintain or climb to FL 000 을 받으면 , STAR , SID 에서의 단계별 고도 제한 사항은 취소되지 않고 유지된다. 즉 , TOP ALTITUDE 만 FL 000으로 변화된다.
  • FAA에서 descent and maintain or climb to FL 000을 받으면 , STAR , SID 에서의 단계별 고도 제한 사항은 취소된다. 다 무시하고 지시 받은 고도로 상승 및 하강하면 된다.

 

  • 이륙후 climb phase 는 400ft agl 이전을 , 1st segment , 400ft agl 이후를 2st segment라고 한다. 기본적으로 1.6 % 의 net climb gradient를 가진다.

 

  • 운송용 항공기 조종사 자격 조건

1. 총비행 1500시간
2. PIC 500시간
3. 야외비행 200시간
4. 계기비행 75시간
5. 야간비행 100시간

  • 사업용 조종사 자격 조건

1. 총비행 200시간
2. PIC 100시간
3. 야외비행 20시간
4. 계기비행 10시간
5. 야간비행 5시간 5회 이착륙

  • CG는 total moment / total weight 의 값으로 결정된다.

 

  • 항공기 required landing distance 계산 시 , airspeed는 고려하지 않는다.

 

  • CG를 전방으로 이동하기 위해 ballast fuel 을 탑재한다, ballast fuel은, center tank에 탑재 한다.

 

  • 1. straight - level flight 2. climb 3. descent 에 , primary instrument 는, Heading indicator이다.

 

  • 고도가 상승함에 따라 Vy는 감소,하고 , Vx는 증가,한다. Vx 와 Vy 가 만나는 지점은 optimum altitude 이다.이유는 고도 상승에 따른 TAS 증가

 

  • procedure turn ,수행시 ,최대 속도는, 200IAS 이다.

 

  • timed approach 는 항시 tower 가 운용되어 있어야 한다.

 

  • 출항시 DP를 이용하고 싶지 않을 때, FLIGHT PLAN 에 , NO DP 를 , 기입한다.

 

  • foward cg 는 , more longitudinal stability , bad performance , aft cg 는 , less longitudinal stability , good performance 이다.

 

  • V2 속도가 Vmca 에 의해 제한 받는 요소는 1. high flap 2. high pressure 3. low temperature 이다.

 

  • 지구에서 , 중량은 , 극으로 갈수록 가벼워지고 , 적도로 갈수록 무거워 진다.

 

  • 관제권이란 , 1.공항 2. 공항주변의 공역 , 공항주변 5NM 5,000ft까지 , 관제구 란 , 수면 200m 이상부터 의 관제 공역

 

  • 야간에 , 항공기 위치를 나타내는 등불은 , 1. 우현등 2. 좌현등 3. 미등 이다 .

 

  • ASR 접근 에서 , missed approach 는 pilot discretion 으로 언제든지 수행 가능 하다 .

 

  • RVR , VIS , 둘다 제공되었을 때 조종사는 RVR을 우선순위로 사용 하여야 한다 .

 

  • BEW에는 , 1. unusable fuel 2. eng oil 3. toilet fluid 등이 포함된다.

 

  • 활주로를 알려주고자 하는 등화는 , 활주로등 이다 .

 

  • 항공기의 정의는 , 공기의 반작용 , 으로 뜰 수있는 기기로 , 비행기 ,비행선 , 활공기 , 회전익 등 이다.

 

  • 대기의 안정도는 , ambient temperature lapse rate , 로 알 수 있다.

 

  • Two identical aircraft, one with a light load and one with a heavy load are in an idle power descent,
    form the same height. Both experiencing the exact same atmospheric conditions. The heavy aircraft
    will:
    A. Descent steeper, at a faster speed and with a greater rate of descent.
    B. Have the same descent range and endurance, but using a faster speed.
    C. Need to use a faster speed in order to achieve the same descent angle as the light aircraft.
    D. Have a reduced descent range. and will have to use a faster speed in order to minimize the lost
    in range

* 항공기 무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같은 glide를 위한 타겟 속도는 무게에 따라 다양하다.

 

  • pressure altitude 를 , 확인하기 위해 , 공항에서 29.92 inhg 를 세팅 해본다.
  • true altitude 를 확인 하기 위해 , 공항에서 local altimeter setting QNH를 해본다 .
  • absolute altitude 를 확인 하기 위해 , 공항에서 0ft 로 , QFE 세팅 해본다 .

 

  • 비행장이란 , 항공기의 이착륙을 위해 사용되는 육지 , 수면 이다 .

 

  • freezing rain 은 , 내 위의 고도에서 따뜻한 공기층이 존재함을 의미한다.

 

  • wet snow 는 , 내 고도가 freezing level 이하임을 의미한다.

 

  • 1. 시계비행방식으로 비행하는 항공기가.사람 또는 건축물이 밀집된 지역의 상공에서는 해당 항공기를 중심으로 수평거리 600미터 범위 안의 지역에 있는 가장 높은 장애물의 상단에서 300미터(1천피트)의 고도
  • 비밀집 지역에서는 지표면ㆍ수면 또는 물건의 상단에서 150미터(500피트)의 고도
  • 계기비행방식으로 비행하는 항공기가.산악지역에서는 항공기를 중심으로 반지름 8킬로미터 이내에 위치한 가장 높은 장애물로부터 600미터의 고도나.
  • 비산악 지역에서는 항공기를 중심으로 반지름 8킬로미터 이내에 위치한 가장 높은 장애물로부터 300미터의 고도

 

TRANSPONDER
TRANSPONDER란 항공기에 장착된 , 지상의 SSR 장비에 응답하는 장치이다.
수신1030MHZ & 응답 1090MHZ 을 이용한다.
현재, 5,700KG 12,500LBS 이상 19좌석이상 항공기는 장착의무이다.
4096 code 를 가진다.
1200 - VFR
7500 - HIJACK
7600 - RADIO FAIL
7700 - EMERGENCY
7777 - 군용
2000 - squak 발부 받지 않은 항공기가 , 관제 공역에 들어갈 때
3333 , 4444, 5555 - 정비용 1 . MODE A
MODE A는 식별부호 4자리의 정보만을 제공
2. MODE C
1. 식별부호 , 2. 고도
3. MODE S
기지국과 1:1 datalink를 구성하여 , SSR의 단점을 보완 ( 트래픽 수용량 증대 ) ( 간섭 최소화 )
1. 식별부호 2. 고도 3. 속도 4. 다른 추가 정보 제공 5. 상승률

TCAS & ACAS
ACAS의 표준에 따라 개발된 장비가 TCAS이다.
ACAS란 , airborne collision avoidance system의 약자
TCAS 란 , traff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의 약자.
TCAS I 은 TA만 제공한다 TRAFFIC ADVISORY
TCAS II 는 TA/RA 를 제공한다. RESOLUTION ADVISORY
TA는 항공기 간 40초 이내의 거리에서 발부된다.
RA는 항공기 간 25초 이내의 거리에서 발부된다.
TCAS에서 일반적인 트래픽은 WHITE
TCAS TA의 상태는 주황색
TCAS RA의 상태는 빨간색
TCAS RA는 음성으로 조종사에게 회피기동을 지시한다.
TCAS RA는 한 항공기에게는 상승 다른 항공기에게는 하강 등 서로 반대되는 지시를 한다.

ADS-B
automatic dependent serveilance -broad cast 의 약자로 .
GNSS 와 트랜스폰더 1090 응답주파수를 이용하여 , 항공기간 정보를 주고 받는 감시 시스템이다.
ADS-B IN 은 정보를 수신, ADS-B OUT은 정보를 송신하는 것을 말한다. ADS-C
관제기관과 항고기간 1:1 DATA LIINK 교신이다. ADS-B와는 다르게 1:1로 정보를 주고 받으며, BROADCAST가 아니라 요청시 정보를 송신한다.



ICAO ANNEX

면규기지단
1. 항공종사자 면허 2. 항공규칙 3. 국제 항행용 기상 4. 항공 지도 5. 측정 단위
운국감간통
6. 항공기 운항 7. 항공기 국적 8. 항공기 감항성 9. 출입국 간소화 10. 항공통신
교수사비정
11. 항공교통업무 12. 수색 및 구조 13. 사고조사 14. 비행장 15. 항공정보업무
소보위안
16. 항공기 소음 17. 항공기 보안 18. 헝공기 위험물 19. 항공기 안전 관리 항공국제 협약 4가지.

1. 몬트리올 협약
민간항공 안전에 대한 불법적 행위 억제를 위한 협약
2. 시카고 국제민간항공 조약 ( 파리 협약 )
각국이 자국 영역에 대해 완전한 배타적 주권 행사 에 관한 협약
3.도쿄 협약
기내난동관련 기장권한 부여에 관한 협약
4. 헤이그협약
항공기 불법납치 억제를 위한 협약.


RADAR CONTACT 시
1. leaving assigned altitude
2. unable 500fpm
3. leaving holding point
4. time & altitude holding fix & clearance limit
5.missed approach
6. 10KT OR TAS 5% speed deviation
7. unfavored Wx
8. IFR instrument malfunction

NON RADAR 시 ,
1. normal position report ( compulsory reporting point 에서 )
2. ETA 3min 이상 차이 날경우
3. leaving FAF
4. 위의 8가지


OVER BANKING TENDENCY
overbanking tendency란 항공기 선회시, bank 의 방향으로 항공기가 더 banking 하려는 현상이다.
원인은 1. 양 날개의 선속의 차이 발생. 2. 선속이 더 빠른 선회 반대방향 날개의 양력이 더 커지게 된다. 3. 양력의 불균형으로 인해 banking 방향으로 더 banking 하려는 경향성을 보인다.


ACARS
ACARS는 aircraft communications addressing and reporting system의 약자로, 항공사 와 항공기간의 통신을 data link 를 통해 제공한다.

ARINC
aeronautical radio incorporated의 약자로 , 항공기의 통신 서비스 장비의 표준규격을 정하고 , 개발하는 회사이다.


FANS
future air navigation system 의 약자로 , ATC 와 항공기 사이에 datalink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시스템이다. 1. clearance 2. request 3. position report 들의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 EFIS
EFIS란 , electronic flight instrument system 의 약자로 , conventional instrument와 달리 , 디지털식으로 항공기 비행 데이터를 표시하는 시스템이다. G1000 등의 시스템.

CPDLC
CPDLC는 , controller- pilot data link communication의 약자로 , ATC와 조종사간의 통신을 datalink를 통해 하는 시스템이다. 회사와 조종사간의 통신은 ACARS로 이루어 진다. 헷갈리지 말자.

SELCAL
SELCAL은 , selective calling system의 약자로, ATC가 지정한 항공기에게 통신을 수립하는 , 1:1 통신 시스템이다. 4자리 알파벳으로 구성되어 있다. STATION PRESSURE
the pressure that is observed at a specific elevation and is the true barometric pressure of a location.
station에서 측정된 기압치.

wx symbol

 

 

KREUGER FLAP
크루거 플랩은 leading edge high lift device 로 , slat과의 차이점은 , slat은 날개 윗면에서 작동. 크루거 플랩은 날개 아랫면에서 작동한다. 작동 전에는 날개의 아랫면의 역할을 한다.
크루거 플랩은 1. 앞전 캠버증가 2. 최대양력계수 증가 3. 다른장치보다 저속에서의 공기박리를 더욱 지연
* 날개와 엔진사이에 slat을 설치하기 어려운 항공기에게 slat과 같은 고양력장치 역할을 한다.
또한 slot도 만들어 날개 아랫면의 high preesure air를 날개윗면의 low pressure area로 보낸다.
leading edge flap = kreuger flap

SNOWTAM

SNOWTAM

SNOWTAM은 NOTAM의 일종으로 , 눈으로 인한 공항의 상태를 알려주는 노탐이다.
notam과 snowtam은 항공교통업무기관 ( ATS ) 에서 발부한다.
발부 후 24시간 유효하다.
F열은 숫자/숫자/숫자 로 활주로의 상태를 알려주며 , 시단 중단 종단이다.
NIL - 이상없음
1 - damp 습기
2 - wet or water patch 물이 산재
3 - rime ice or frost 서리
4 - dry snow 마른눈
5 - wet snow 젖은눈
6 - slush 진창
7 - ice 얼음
8 - compact snow 뭉친 눈
9 - frozen ruts 얼어 붙은 눈

G열은 오염도의 깊이를 나타낸다
mm 로 표현한다.

H열은 제동거리를 표현한다.
1 이 BAD , 5가 GOOD
1- 하
2 - 중하
3 - 중
4 - 중상
5- 상
9 - 모름
장비로 제동거리 측정시 25-40 숫자로 표시
25가 BAD 40이 GOOD

FLIGHT PLAN
MACH 속도는 0.070 3자리로 표기
KNOT 는 N0450 4자리로 표기
KM/H는 K0830 4자리로 표기


공기밀도 3요소
온도 , 압력 ( 고도 ) , 습도

ANGLE OF ATTACK
상대풍과 CHORD LINE이 이루는 각도

ANGLE OF INCIDENCE
CHORD LINE 과 LONGITUDINAL AXIS가 이루는 각도 .


어프로치 차트의 구성요소
1. PLAN VIEW 2. PROFILE VIEW 3. MINIMUMS 4. HEADING 5. COMMUNICATIONS 6. CONVERSION TABLE 7. MSA

ILS 접근 중
localizer 보다 glide slope이 먼저 캡쳐된 경우 , localizer 1 dot 이내 일경우 , g/s을 따라 하강이 가능하고 , localizer 1 dot 이상인 경우 localizer 1 dot 후 , 하강한다.


방사선 투사량 계기
고도 49,000FT 15KM 이상의 고도를 항행하는 항공기는 방사선 투사량 계기를 갖추어야 한다.

HAA
height above airport의 약자로 , 써클링 접근에서 최저고도를 수립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고도이다.

fly-by waypoint , fly-over waypoint
원이 포함된것이 flyover , 원 없는게 fly-by

fly-by & flyover

 

BALKED LANDING
balked landing이란 , MAP 를 지난 상황에 unexpected 한 이유로 랜딩을 중단하는 것.

HIGH SPEED TAXIWAY
high speed taxway은 60kt 까지 이루어 진다. from runway to the point of taxiway
LIGHTING 과 MARKING으로 표시한다.
high speed taxing은 런웨이 점유 시간을 줄여 , 교통증대에 좋다.

TAXIWAY
30KT의 속도제한을 둔다. HIGH SPEED TAXIWAY 는 60KT

RNAV X Y Z 의미
동일 NAVAID를 사용하지만 다른 접근절차를 만들때 사용
Z 부터 시작하여 역순으로 시작.
아래와 같은 경우에 수립된다.
1. 동일 접근에 다른 missed approach procedure
2. 접근 최저치가 다른 경우

JEPPESEN CHART INDEX NUMBER
10-8 같은 것.
첫번째 1은 공항숫자
두번째 0 은 접근 종류 ( 1 - ILS 2. RNAV 3. VOR 6.NDB 9. VISUAL )

항공보안요원
항공보안요원은 1. 기장이 임명한 승무원 2. 승무원이 임명한 승객 3. 기장 이 될수 있다.

착륙대
착륙대란 , runway strip으로 ,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할 경우 , 항공기와 탑승객의 피해를 감소하기 위해 설치된 안전지대 . 활주로 양끝에서 각각 좌우 60m 연장한 구역으로 , 활주로 중심선에 중심을 두는 직사각형의 지표 혹은 수면이다.

항공법 야간
항공법에서의 야간이란 일몰부터 일출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항공기 사고 예방장치
1. TCAS
2. GPWS
3. FDR
4. CVR
5. 전방 돌풍 경고장치

COLD FRONT 는 LOW PRESSURE RIDGE 에서 주로 발생한다.

VOR-A 접근
VOR-A 접근은 circling approach 즉, 30도 이상의 VOR 접근 절차에서만 사용한다.
CIRCLING ONLY PROCEDURE이다.
straight - in 접근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OPTIMUM ALTITUDE & MAXIMUM ALTITUDE & CRITICAL ALTITUDE
optimum altitude 는 최대 연비를 낼 수 있는 고도이다.
1. 항공기 무게 2. 속도 2가지 변수에 의해 optimum altitude 는 달라진다.
maximum altitude
CRITICAL ALTITUDE는 maximum countinous power 로 , desired manfold pressure를 유지 할 수 있는 최대 고도

하늘의 9 자유
1 자유
타국의 영토를 무착륙으로 비행할 수 있는 자유
2자유
급유 및 정비의 목적으로 타국에 착륙 하는 자유
3자유
자국에서 실은 승객 및 화물을 상대국으로 운송 하는 자유
4자유
상대국에서 실은 승객 및 화물을 자국으로 운송 하는 자유
5자유
자국 항공사가 제 3국을 경유하여 , 상대국과 , 제 3국의 승객 및 화물을 운송 하는 자유
6자유
3자유 & 4자유의 결합으로 , 자국을 경유하여 상대국 , 제 3국의 승객 및 화물을 운송 하는 자유
7자유
자국 경유 없이, 상대국 과 제 3국의 승객 및 화물을 운송 하는 자유
8자유
자국에서 출발하여 , 외국의 국내 지점 간 운송 하는 자유
9자유
자국에서 출발없이 , 상대국 국내 지점 간 운송 하는 자유
* CABOTAGE
카보타지란 , 타국에서 국내선을 운항할 수 있는 자유 권리 를 말한다.


MISSED APPROACH CLIME GRADIENT
실패접근의 최소 CLIMB GRADIENT 는 2.5 %이다.

NOTAM N R C
NOTAM N = 신규 노탐
NOTAM R = 수정 대체 노탐
NOTAM C = 종전 노탐 취소 ( C2018/18 NOTAMN = 종전 노탐 취소 및 2018년 18번째 신규 노탐 )
NOTAM D = FSS의 관할 지역 이외에도 전파하는 노탐
NOTAM L = 국지적 사항을 포함한 노탐
NOTAM S = SNOWTAM

SSR-S
secondary surveillance radar mode S 의 약자로 , 더욱 지연없는 실시간 항공기 정보를 송수신한다.


Vx & Vy
항공기 Vx & Vy가 같은 속도가 되는 지점은 , absolute ceiling 이다.
absolute ceiling 은 0fpm 상승률이 나오는 고도.
service ceiling 은 100fpm
operating ceiling ( combat ceiling ) 은 500fpm

가장 정밀한 위성 augumentation system은 GBAS 이다.

GPS 3요소
1. 위성 2. 지상 기지국 3. 사용자

CLIMB GRADIENT ( 상승률 )
ground speed X 상승률 % = 해당 fpm

기장 1 , 부기장 1
연속 24 안에 승무 8 , 비행근무 13 가능
기장 1 , 부기장 2
연속 24 안에 승무 12 , 비행근무 16 가능

비행근무 1달 190시간 가능
1주 60시간 가능
비행 1달 100시간
1년 1,000시간

COMPULSORY REPORTING POINT
의무보고지점에서 reporting item 은 6가지로 다음과 같다.
이 의무보고는 non-radar 상황에 항공기가 ATC에게 보고해야 하는 사항이다.
radar 상황에는 하지 않아도 된다.
1. a/c ID
2. position
3. altitude
4. time
5. next point & ETA
6. additional information


stall speed 영향 3요소
1. 하중계수 2. 무게 3. 파워 추력

스핀이 어려운 상태
1. aft cg 2. cg를 중심축으로 spin

Vs가 1G 일때 , Vref = 1.23 Vs
Vs가 1G 아닐 때 , Vref = 1.3 Vs

양력은 1. flight path 에 수직
항력은 2. flight path 에 평행

GPWS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 의 약자로 , 항공기의 지상 충돌위험을 경보하는 장치.
1. sink rate ( 2,500ft agl )
2. terratin ( 2,500ft agl 이하 )
3. don`t sink
4. too low
5. pull up

SLOP
strategic lateral offset procedure의 약자로 , 항공기가 항로 중심 우측편으로 약간 offset하여 항행하는 프로시져를 말한다. 1. GPS 항법 2. RVSM 사용 등으로 항공기 수직 분리간격이 좁아짐에 따라 , 고도 오차에 따른 충돌 위험을 경감시키기 위해 , SLOP 절차를 수행하므로 , 위험을 경감시킨다.
centerline 에서 1 ~ 2nm offset하여 항행한다.

HOT TO COLD LOOK OUT BELOW
더운지역에서 추운지역으로 갈때 , 지시고도보다 진고도는 낮다.
1000ft 당 1 Inhg 감소
1000ft 당 30hpa 감소

HIGH TO LOW LOOK OUT BELOW
고압지역에서 저압지역으로 갈때 , 지시고도보다 진고도는 낮다.

TRAFFIC ADVISE
ATC에게 트래픽 관련 정보를 받은 경우 , 1. Looking out 2. Negative contact 3. Traffic insight 의 용어로 보고한다

UPRT
upset prevention recovery training의 약자로, 비정상 자세회복훈련이다.
1. 속도조절
2. 피치조절
3. 뱅크조절
위의 1-3 순서대로 recovery 한다.

ATC INITIAL CONTACT 시 보고 사항 5가지
ICAO 1. 센터이름 2. 항공기ID 3. 고도 4. 속도 5. 리마크
FAA 1-5 중 속도는 보고하지 않는다.

FBL( feeble )
METAR에서 사용하는 약어로 , LIGHT 라는 의미이다.

MOD
METAR에서 사용하는 약어로 , moderate 라는 의미이다.

ETP
EQUAL TIME POINT의 약자로, 출발지 공항부터 목적지 공항까지 걸리는 시간에 중간 지점.

CLEARANCE LIMIT
THE FIX OR POINT WHICH AN AIRCRAFT IS CLEARED WHEN ISSUED BY ATC

EMERGENCY FREQUENCY
HF - 121. 5
VHF - 243.0
UHF - 406.0

WIND CORRECTION ANGLE 구하는 법
cross wind component X 60 / TAS = WCA

CROSS WIND COMPONENT
15도 - 25%
30도 - 50%
45도 - 75%
60도 이상 100%

무게 10% 증가 시 , 이착륙거리 20% 증가
DA 1,000FT 당 이륙거리 1,000FT 증가

ICAO 는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의 약자이다.
IATA 는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의 약자이다.

CLEARED SID & DESCENT VIA SID
DESCENT VIA SID 는 , SID STAR에 명시된 1. WAYPOINT 2. 고도제한 에 따라 하강
CLEARED SID 는 SID STAR에 명시된 WAYPOINT로 항행. 고도는 유지

EMERGENCY 상황시 대처 3 요소
1. AVIATE 2. NAVIGATE 3. COMMUNICATE

PAPI & VASI
1. 좌우 10도 범위 2. 4NM 이내의 장애물회피를 보장함.

FOLLOW THE GREEN PROCEDURE
TAXI를 위해 항공기 전방 TAXIWAY CENTERLINE LIGHT에서 , STOP BAR LIGHT 까지 등화로 TAXI INSTRUCTION을 안내해 주는 것.
TAXIING GUIDANCE SYSTEM 이라고 한다.

HAA & HAT
HAA는 HEIGHT ABOVE AIRPORT의 약자로 , CIRCLING 접근에서의 기준점이 되는 고도. 장애물 안전을 위해 수립
HAT는 HEIGHT ABOVE TOUCHDOWN ZONE의 약자로 , STRAIGHT APPROACH ( 30도 이내 ) (GPS 15도 이내 ) 에서의 기준점이 되는 고도 .

속도지시사항 유지
IAS + - 10KT , MACH NUMBER 0.02

* TURBULENCE 빈도 OIC

1. OCCATIONAL ( 1/3 미만 )
2. INTERMITTENT ( 1/3 - 2/3 미만 )
3. CONTINUOUS ( 2/3 이상 )

* THUNDERSTORM 강도 IOF

1. ISOL ( 해당 지역 50% 미만 )
2. OCNL ( 해당 지역 50-75% )
3. FREQ ( 해당 지역 75% 이상 )

* LIGHTING 빈도 OFC

1. OCNL ( 분당 1회 미만 )
2. FRQ ( 분당 1-6회 미만 )
3. CONS ( 분당 6회 이상 )

AIRSPEED IS DOUBLED
속도 2배 증가하면 , 1. 양력 2. 항력은 4배 증가한다. 양력항력공식 생각해보면 됨 속도제곱

COLD AIR 가 WARM AIR를 지나갈 때
COLD FRONT를 생각하면된다. 소나기성 강수 , 맑은 시정 , CUMULUTIFORM CLOUD

한국 & FAA VFR
FAA - CEILING 1,000FT , VIS 3SM 이상
한국 - 10,000FT MSL 이상 시정 8,000M 이상 , CEILING 수평 1,500M 수직 300M
10,000FT MSL 미만 시정 5,000M , CEILING 수평 1,500M 수직 300M
1,000FT AGL 이하 , 3,000FT MSL 이하 , 시정 5,000M , CEILING clear of cloud

한국 공역 진입 시계비행 조건
CEILING 1,500FT VIS 5KM

프로펠러 항공기가 랜딩시 POWER를 급격하게 조작하면 안되는 이유
LOW PITCH 상태인 항공기의 , PROPPELER는 DRAG를 많이 생성한다.
고로 , 갑작스러운 POWER REDUCE 조작은 DRAG 증가로 인해 suddenly drop the runway 할 수 있다.


TAKEOFF SPEED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항공기 외장 2. 무게 3. 온도 4. 밀도고도 5. 활주로상태 6. 대기 상태

고도상승에 따른 제트항공기 단위거리 증가 요소 3가지
1. 고도증가에 따른 V/tr 증가 동일 추력당 속도 증가
2. 고도 증가에 따른 온도감소로 단위연료 소모량 감소
3. 고도 증가에 따른 RPM 증가로 단위연료 소모량 감소
MAXIMUM RANGE를 위한 , 고도에 따른 TAS 증가가 2/3 , 연료소모량 감소가 1/3 을 차지한다.
단위 연료 소모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turbine inlet temperature
단위 연료 소모량은 tropopause 에서 sea level 보다 80% 감소한다.
단위거리는 40,000ft에서 sea level 보다 150% 증가한다.


turboprop 과 turbojet 장단점
turboprop은 터보젯보다 1. range 2. endurance 3.takeoff performance 에서 뛰어나다.

sweep back 은
1. critical mach number 증가
2. force divergence mach number 증가
3. maneuverability 증가

ALTIMETER ERROR 4가지
1. non standard pressure
2. non standard temperature
3. position error
4. instrument error

RATING 요구되는 경우 3가지
1. 12,500lbs 이상 항공기
2. 터바인 항공기
3. FAA 지정 항공기

unforeseen 상황에 flight duty period 는 연장가능하다.
이륙 후 , necessary to land at the next destination airport or alternate airport
이륙전 , 2 hr까지 연장 가능